컨슈머 종류
맨슈머 Mansumer : 자기 취향이 확실한 낭성 소비자, 가치있는 상품을 주저 없이 구매하는 소비자
바이슈머 Buysumer : 해외 물품을 직접 구매를 통해 저렴한 값으로 알뜰 구매하는 소비자
에코슈머 Ecosumer :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
크리슈머 Cresumer : 기존 제품을 자신의 취향에 맞게 새로 만들어내는 소비자
스포슈머 Sposumer : 스포츠 관전이나 참여에 관심을 가진 소비자
프리슈머 Presumer : 서비스가 나오기 전부터 자금지원, 홍보하는 소비자
프로슈머 Prosumer : 제품의 생산단계에 직접 관여하는 소비자
시티슈머 Citysumer : 교육수준이 높고 사전 정보를 꼼꼼하게 살피는 깐깐한 소비자
트윗슈머 twitsumer : 트위터를 사용하는 소비자
폴리슈머 Polisumer :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긴급한 정책마련 또는 대안이 필요한 소비자
메타슈머 Metasumer : 기존 제품을 새로운 제품으로 진화시키는 소비자
트윈슈머 Twinsumer : 다른 사람의 사용 후기를 참조해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자
모디슈머 Modisumer : 자신의 기호에 맞게 제품을 바꿔서 즐기는 소비자
블루슈머 Bluesumer : 경쟁자가 없는 미개척의 새로운 시장인 블루오션에 존재하는 소비자
블랙슈머 Blacksumer : 제품을 구매한 후 고의적으로 악성 민원을 제기하는 소비자
카피슈머 Copysumer : 백화점 제품을 구매해서 본뜬 후 다시 환불하는 모조품 제조업자
그린슈머 Greensumer : 친환경유기농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드림슈머 Dreamsumer : 잠재된 끼와 재능을살려 새로운 도전과 꿈을 실현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
스마슈머 Smartsumer : 현명한 소비자
보떼슈머 Beautysumer : 화장품이나 관련 제품을 효율적으로 구매하는 소비자
소셜슈머 Socialsumer : 사회 전체의 혜택을 위해 의견을 제시하는 소비자
리뷰슈머 Reviewsumer : 인터넷 블로그나 게시판에 전문적으로 글을 올리는 소비자
마담슈머 Madamesumer : 주부 관점에서 제품을 평가하는 소비자
리더슈머 Leadersumer : 건전한 소비생활을 주도하는 소비자
리서슈머 Researsumer : 자신의 소비 분야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연구ㆍ탐색하는 전문가적 소비자
러브슈머 Lovesumer : 아벤트코리아의 공식 서포터즈
트라이슈머 Trysumer : 써본 후 제품을 평가하는 소비자
큐레이슈머 Curasumer : 스스로 연출하는 소비자
플레이슈머 Playsumer : 즐기는 소비자
스토리슈머 Storysumer : 이야기를 찾는 소비자
가이드슈머 Guidesumer : 기업의 장단점에 대해 칭찬 및 지적은 물론 스스로 홍보까지 하는 소비자
알파컨슈머 α-Consumer : 제품을 가장 먼저 사용해 본 후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소비자
밸류컨슈머 Value-Consumer : 감성과 가격을 모두 중시하는 소비자
슈퍼컨슈머 Super-Consumers : 특정 브랜드의 충성심도 높은 소비자
걸리시소비자 Girlish-Consumer : 소녀스러움을 추구하는 여성 소비층.
메트로섹슈얼 metrosexual : 여성스러움을 추구하는 남성들
콘크리트컨슈머 Concrete-Consumer : 기업의 홍보와 마케팅에 무관심한 소비자
얼티메이트컨슈머 Ultimate-Consumer : 항상 최고 품질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하는 소비자
스마트컨슈머 Smartconsumer :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컨슈머리포트 Consumer Reports : 미국의 비영리기관인 소비자협회에서 발간하는 월간지
종족마케팅 : 신부족주의 1
욘족 : 호화생활보다는 자선활동에 관심을 기울이고, 가족과 함께 평범한 삶을 이어가는 사람들
웰루킹 : 건강과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자기 자신을 가꾸는 삶의 양식.
로엘족 : 드라마 시크릿 가든에서 탄생한 용어로, 자신의 가치를 위해 옷과 액세서리를 사는 소비자
노무족 : 젊고 세련된 외모와 생활방식을 지향하는 중년 소비자
디카족 : 디카로 사진을 찍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
여피족 : 젊은(young), 도시화(urban), 전문직(professional)
소호족 : 1~3인정도의 사무실을 다니며 자유롭게 일하는 사람들
엄지족 : 민첩하게 통화하고 정보를 검색하며 게임을 즐기는 신세대
모티즌 : 이동전화나 휴대용 개인정보단말기 등을 통해 무선 인터넷을 즐겨 사용하는 사람들
댓글족 : 리플족, 리플을 활발하게 올리는 사람들
업글족 : 업그레이드를 활발하게 하는 사람들
야간족 : 밤에 주로 활동하는 네티즌
예티족 : 젊고, 기업가적이며 기술에 바탕을 둔 인터넷 엘리트 소비자
웰빙족 :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소비자
웨피족 : 인터넷을 일상의 중심에 두고 생활하는 사람들
더피족 : 치열한 고소득 전문직보다는 소득이 떨어지더라도 여유로운 일을 하는 사람들.
허브족 : 중심이 되는 도시와, 거기에 살면서 문화의 주류를 만들고 유행을 창조하는 사람들
솔로족 : 혼자 살기를 원하는 독신자들
딩크족 :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영위하면서 의도적으로 자녀를 두지 않는 맞벌이부부
듀크족 : 아이가 있는 맞벌이 부부
딩펫족 : 아이 없이 애완동물을 기르며 사는 맞벌이 부부.
싱커스 : 맞벌이를 하면서 아이를 낳지 않고, 일찍 정년퇴직해 여유로운 노후를 즐기는 계층.
신디스 : 경제적으로 능력이 있는 이혼한 여성들
좀비족 : 대기업이나 거대한 조직 내에서 무사안일에 빠져 주체성 없는 로봇처럼 행동하는 사람
통크족 : 자녀에게 부양받기를 거부하고 부부끼리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노인세대.
나토족 : 말만 하고 행동은 하지 않는 사람들
나우족 : 젊고 건강하며 경제력이 있는 여성들
스완족 : 성공을 거둔 미혼의 강인한 여성들
골드퀸 : 탄탄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삶의 질 개선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40ㆍ50대의 여성
루비족 : 평범하고 전통적인 아줌마를 거부하는 40~50대 여성
포미족 : 소비를 투자로 생각하고 차별화를 좋아하는 20~30대 여성
딘트족 : 경제적으로는 풍족하지만 바쁜 업무로 미처 돈 쓸 시간이 없는 신세대 맞벌이 부부
딘스족 : 일에 지쳐서 성생활조차 거의 하지 않는 맞벌이 부부
니트족 : 일하지 않고 일할 의지도 없는 청년 무직자
힙스터 : 대중의 큰 흐름을 따르지 않고 자신들만의 고유한 패션과 음악 문화를 좇는 부류
연어족 : 부모로부터 독립했다가, 경기불황 등으로 인한 생활고로 다시 집으로 복귀하는 젊은 직장인
빨대족 : 30대 이후에도 독립하지 못하고 부모의 연금을 축내는 사람들
낑깡족 : 오렌지족이 되긴 부족하지만 소비형태를 따라가려고 애쓰는 사람을 비꼬는말
사토리 : 현실을 냉정하게 인정하고 그에 적응하는 일본 젊은이
삼포족 : 연애, 결혼, 출산 세 가지를 포기한 세대
코쿤족 : 자신만의 안전한 공간에 머물려는 사람들. 나홀로족, 히키코모리와는 조금 다르다.
시피족 : 소비지향적이고 감각적인 소비보다는 지적 개성을 바탕으로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사람들
우피족 : 자식에게 의지하지 않고 경제적인 여유를 즐기며 풍요롭게 사는 노년 세대
차브족 : 힙합 음악을 즐기며 문법에 어긋난 영어를 쓰고 나름의 패션을 고집하는 청소년
지피족 : 사회주의 경제에서 벗어나 정보화 혁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라난 인도 젊은이
거품족 : 기업 조직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는 직장인
캔비족 : 유명 연예인들의 패션을 모방하여 자신의 가치를 연예인과 동일하게 여기는 사람
우모족 : 아내보다 패션에 관심이 많은 멋쟁이 남자, 외양상 미혼남성처럼 보이는 젊은 유부남
웹시족 : 인터넷을 활용해 정보를 얻거나 쇼핑을 즐기는 주부층
디디족 : 가정과 직장생활에 충실하면서도 자신에게 꾸준히 투자하는 중년남성
오엘족 : 소득에 비해 지나친 소비성향을 보이는 일본의 사무직 여성. 오피스레이디
몰링족 : 대형 복합 쇼핑몰에서 쇼핑·놀이·공연·교육 등을 원스톱으로 해결하는 소비 계층
노노족 : 건강한 체력을 바탕으로 젊은이 못지않은 활동력을 보이는 60~70대의 노인들을 가리키는 말
팸셀족 : 패밀리세일(family sale)을 적극적으로 찾아다니며 구매하는 소비자
투잡족 : 본업 외에 또 하나의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
비트족 : 1950년대 전후, 기성질서에 반발하던 젊은 세대
펌킨족 : 다른 사람이 올린 콘텐츠를 그대로 가져다가 자신의 블로그 등에 올리는 사람들
오팔족 :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삶을 살아가는 노인세대
그럽족 : 외모를 중요시하고, 20대 초반의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려는 사람들
아라족 : 아바타를 통한 라이프를 중시하는 사람들
유미족 : 상승 지향적이고 활동적인 젊은 어머니
찰나족 : 유비쿼터스(Ubiquitous) 디지털 환경에 발 빠르게 적응해 가는 디지털 신인류
제트족 : 파리에서 아침을 먹고 저녁에는 뉴욕이나 런던에서 지휘를 하는 음악세대.
네비족 : 베이붐시대에 태어난 세대중 지나친 과소비로 재산을 탕진한 사람들.
푸피족 : 독일의 고급 스포츠카를 타는 젊은 직장인
체리족 : 여자기피증 남자 (체리피커와는 다른 사람)
둥지족 : 퇴근하자마자 집으로 향하는 사람들.
방콕족 :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
파티족 : 파티를 즐기는 사람들
① 신문이나 뉴스를 휴대전화로 검색해 읽는다.
② 궁금한 것이 생기면 바로 인터넷을 검색해 본다.
③ 버스나 지하철 안에서 웹서핑(web surfing), 이메일(Email) 체크 등으로 시간을 활용한다.
④ 맛 집이나 낯선 장소에 대한 정보는 바로바로 검색해야 한다.
⑤ 나의 위치나 상황 등을 문자 메시지로 주변에 알리고 싶은 욕구가 있다.
⑥ TV프로그램은 이동하면서도 마저 보는 편이다.
⑦ 나는 트위터(twitter)를 즐긴다.
⑧ ‘넘사벽’, ‘습호’라는 단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다.
위의 8가지 기준에서 해당사항이 6가지 이상이면 찰나족에 해당된다.
참고로 아래의 족은 일본에서 유래한 족인데, 참고하세요 ^^
사양족 : 전쟁에서 일본의 패배나 전후에 일본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몰락한 사람들
사용족 : 전쟁의 혜택을 받아서 화려하게 즐기며 살았던 사람들
동시족 : 한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동시에 두 세가지 일들을 해야 하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단지족 : 대도시의 서민주택 지구에 사는 거주자
태양족 : 혼돈 속에서 성장한, 방향을 잃은 젊은이
황혼족 : 가정을 버리고 불륜을 저지른 남자들과 여자들
죽순족 : 1980~ 1990 년대 디스코의 열광하던 학생들, 튀는것을 좋아하는 집단
창가족 : 대거 고용되었다가 경제사정이 나빠지자 유휴노동자들을 창가에 놓아둔 관행을 말한다.
삼단어족 : 3단어만으로 대화를 하는 10대 소녀들
오타쿠족 : 하나의 분야에 심취하여 전문가 뺨치는 지식을 가진 남성들을 주로 지칭한다.
크리스탈족 : 외래어사용을 좋아하고 화려한 최신 유행을 좋아한다.
사이버펑크족 : 관습에 대항하여 반 문화 정신을 가진 사이버 문화 세대
종족마케팅 : 신부족주의 2
킨포크족 : 낯선 사람들과 함께 즉석 만남 등을 통해 음식을 함께 나눠먹고 즐기는 사람
에스엘족 : 25세 전후 신혼생활의 여운을 남기고 아직 어린이가 없는 주부층
스탠딩족 : 이동하거나 서서 이루어지는 스탠딩 문화를 즐기는 젊은이
플리퍼족 : 재미있는 프로그램이나 게임만을 순발력 있게 골라 즐기는 사람
키덜트족 : 어린이의 감성을 추구하는 어른들을 일컫는 말.
캥거루족 : 취직을 하지 않거나, 취직을 해도 부모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는 사람들
오렌지족 : 부자 부모를 두고 화려한 소비생활을 누린 20대 청년들
메뚜기족 : 쉽게이직하는 사람들, 혜택에 따라서 휴대전화 서비스를 옮기는 사람들
프리터족 : 아르바이트로 생활하는 사람들
프레퍼족 : 종말의 날이 왔을 때 살아남기 위한 대비를 하고 있는 사람들
프라브족 : 부가가치를 자랑스럽게 실현하는 사람들
그루밍족 :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자
나오미족 : 20대의 라이프스타일을 고수하려는 30~40대의 기혼여성, = 미시족
갤러리족 : 주인의식 없이 따라다니다가 미련 없이 떠나는 사람들
네스팅족 : 사회적인 성공의 추구보다 가정을 중요시하는 사람들
보보스족 : 부르주아의 물질적 실리와 보헤미안의 정신적 풍요를 동시에 누리는 미국의 상류계급
슬로비족 : 천천히 그러나 더 훌륭하게 일하는 사람
로하스족 : 건강과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생활방식 또는 이를 실천하려는 소비자
배드빙족 : 경제적 빈곤으로 인해 육체적·정신적 건강을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사람들
트위너족 : 부유층과 빈곤층 중간에 있으며, 저축을 하는 틈틈이 인생을 즐긴다.
그럼피족 : 미국의 베이비붐 세대를 일컫는 말.
오야지걸족 : 출세한 중년 남성의 생활방식을 모방하는 일본의 20대 여성, 골프 등을 즐긴다.
샐러던트족 : 공부하는 직장인
파라싱글족 : 캥거루 족 중에서도 자신의 방에 모든 장비를 갖춰놓고 지내는 사람들
네오싱글족 : 결혼이라는 제도에 연연해 하지 않으며 자신들만의 당당하고 독특한 문화를 구축
와이프로거 : 개인 블로그를 통해 주로 주부 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주부
헬리콥터족 : =헬리콥터맘. 장성한 자녀의 일거수일투족에 참견하는 엄마들
세종대왕족 : 순수 한글이나 정서법에 맞는 한글을 고집스럽게 골라 쓰는 사람들
트윅스터족 : 독립적인 생활을 해야 함에도 직장이나 가정 없이 불안정한 생활을 하는 사람들
아나디지족 :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적절하게 결합해 디지털적인 삶을 제어하며 사는 사람들.
여우난골족 : 백석이 지은시에서 나온말. 가족들과 고향에서 정겹게 사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
모라토리엄족 : 휴학이나 일부러 F학점을 맞아 사회 진출을 미루는 학생 혹은 채무를 연기시킴
다운시프트족 : 저소득일지라도 여유있는 직장생활을 즐기면서 삶의 만족을 찾으려는 사람들.
귀차니스트족 : 귀찮은 일을 몹시 싫어하는 사람
유비노마드족 : 인터넷이 연결되는 곳이면 장소의 구애 없이 간편하게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
인스피리언스족 : 밖에서 즐길 수 있는 것들을 홈시어터, 와인냉장고 등을 통해 집에서 즐기는 사람들
'읽기 > 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슬로건 태그라인 캐치프레이즈 모토 (0) | 2020.03.27 |
---|---|
상표등록비용 절약하는 방법 (0) | 2020.03.27 |
210폰트큐브 체험판 신청 (0) | 2020.03.12 |
패션 용어 (0) | 2020.02.09 |
내 사업의 상표권이 필요한 경우 (0) | 2018.1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