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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건 태그라인 캐치프레이즈 모토

by dig it 2020. 3. 27.

슬로건(Slogan)

 

슬로건은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어떤 단체에서 아이디어나 목적을 표현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표어 형태의 문구를 말합니다. 브랜드에서는 주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나 브랜드가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 얘기하는 내용이 많습니다. 미국에서는 Taglines, 영국에서는 Straplines, 유럽에서는 Baselines, Signatures, Claims와 같은 단어들로 쓰이기도 합니다. 슬로건은 때에 따라 전략적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방향이나 콘셉트가 바뀌면 슬로건도 자연스레 바뀔 수 있겠죠.

 

태그라인(Tagline)

 

태그라인과 슬로건은 실무적으로는 거의 같은 의미로 혼용이 되고는 합니다. 굳이 구분을 하자면 태그라인은 슬로건보다 지속성이 있고, 아우르는 범위가 큽니다. 태그라인은 마케팅과 광고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슬로건을 말하는데요. 이는 주로 시각적 요소(대표적으로 로고 디자인)와 함께 쓰이곤 합니다.

 

캐치프레이즈(Catch Phrase)

 

캐치프레이즈는 광고에서 소비자의 주의를 끌기 위한 문구를 말합니다.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필하는 광고 메시지라고 보면 쉬울 것 같아요. 관심을 이끌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기발하고 독창적인 문구들이 많습니다. 캐치프레이즈는 사회 분위기나 각종 유행, 정치, 경제, 모든 것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주 빠르게 변화하죠.

 

모토(Motto)

 

모토는 '좌우명'의 의미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기업이나 브랜드가 가져야 할 행동지침, 규칙,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것을 담고 있는 메시지죠. 이 모토는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기업이나 브랜드가 설립된 목적을 아우르고 있기 때문이죠.

 

 

태그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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