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은 2003년에 페이스메시(Facemash)라는 이름으로 서비스가 시작되어, 2004년에 thefacebook.com으로 본격적으로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시작한 후 전세계 대표 SNS가 되었다.
페이스북 사이트의 통계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평균 130명의 친구를 보유하고 있고, 평균 80개의 커뮤니티 페이지, 그룹 및 이벤트에 연결되어 있다.
SNS 최고의 광고 플랫폼 페이스북
현재 13억 명이 넘는 활성 사용자(active users)가 있고, 활성 사용자의 50%는 일정 기간마다 페이스북에 로그온을 한다.
이처럼 수많은 이용자를 기반으로 하는 강력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하여 페이스북은 다른 경쟁 서비스에 비해 월등한 성장을 이뤘으며, 이러한 급격한 신장세에 맞춰 2012년 페이스북 광고는 SNS 광고 수익의 72%, 전 세계 온라인 광고 지출의 6.1%(미국의 경우 7.9%)를 차지하여 미국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에서 야후(YAHOO)를 제치고 1위를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페이스북 광고는 Self-serve 광고 플랫폼으로써 가입자의 프로필 정보를 통해 타깃을 설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SNS 사용자의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로그인한 상태에서 사이트를 이용하고 상세한 프로필 정보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할 때 효과적이다.
페이스북 광고의 특징
페이스북 광고의 특징은 5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홈페이지를 통해 광고 디자인, 광고 방법, 홍보 범위의 설정 및 관리할 수 있다.
둘째, 광고주들은 광고를 본 사용자의 인구 통계학 정보 및 프로필 정보와 광고의 실적을 비교하여 분석할 수 있으며, 광고 실적과 비용을 수시로 표와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셋째, 방대한 소셜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광고 효과를 최적화하는 방법과 사례 등을 블로그 등을 통해 전파하면서 잠재되어 있는 다른 광고주들을 페이스북의 광고 플랫폼으로 유입할 수 있다.
넷째, 저비용 고효과라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페이스북의 광고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대규모 광고를 생각할 수 없었던 지역 사업자를 중심으로 새로운 광고 매출 성장을 이루고 있다.
페이스북 광고 효율을 높이는 방법
어도비에서 Adobe Media Optimizer를 이용해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 오스트리아의 1,700건의 페이스북 광고 이미지를 분석해, 사용자들의 반응을 높이는 5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1. 여성의 이미지를 활용한 광고가 남성 이미지보다 클릭률 2배 이상 높음
2. 광고라 보여지게 브랜드 광고에 자신의 제품을 표시하는 것이 중요하며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보석및 시계가 클릭율이 높음
3. 단색의 배경이 반응율이 높게 나타나며 특히 보라색과 노란색 반응이 더 높게 나타남
4. 클로즈업되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이미지가 클릭률 높음
5. 10대 사용자들의 비해 51~60세의 사람들을 타겟팅 한 광고가 클릭률 2.5배 높음
출처: 어도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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