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조적인 분야에 임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비범함이고 매력 입니다.

by dig it 2024. 5. 16.

 

예술가 이십니까?
전업 작가를 꿈꾸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당신의 분야에서 당신이 인정 할 만한 거장이 된 인물들을 떠올려 보세요.
과거의 인물도 좋고, 현재의 인물도 좋고, 세계 최고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그들은 아마도 뛰어난 재능과 실력과 결과물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특히나 그들의 작품은 눈으로 보았을 때도 귀로 들었을 때도 모두 여러분의 심장을 흔들거나 녹이거나 긴 여운에 사로잡히게 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요즘은 그걸 AI가 대신 할 수 있다며 사방에서 기기묘묘한 형태의 블라인드 테스트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놀라운 결과가 나오기도 하지요.
헌데 그게 정말 다일까요?
인간은 그렇게 결과물을 통해서만 감동을 느끼고, 매력을 느끼고, 소유욕을 느낄까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인간은 그 예술가의 철학과 사상, 고집, 인생에 임하는 태도, 괴팍함, 나약함, 의지등…
인간적이면서도 비인간적인 다양한 독특함에서 더 큰 매력을 느낍니다. 작가의 삶과 생을 살아가는 모습이 작품의 가치에 영향을 끼치는 이유가 거기에 있습니다.
한낱 비지니스 전략가에 지나지 않지만 저는 예술가 분들이 경제적인 고민을 덜 하면서 스스로의 작품 활동에 매진 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런 조언을 해드리고 싶습니다.
 
1. 신의 발 끝에 가장 가까이 머무는 이들이 여러분 입니다.
그러니 스스로 담대하고 비범한 자부심을 가져야 합니다. 생계를 위한 고민에 몰두하기 보다 나의 색깔과 재능을 마음껏 드러내는데 더 많은 집중을 해야 합니다.
2. 예술품의 격에 맞는 태도와 자세여야 합니다. 파는게 아닙니다. 사게 해달라는 요구를 받는 것입니다. 팔고 싶지 않은 고객에게 팔아서는 안되고, 예의를 갖추고 가치를 아는 이를 만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3. 그러기 위해 나의 작품에 내가 어떤 노력을 기울이는지, 그 과정은 어찌 되는지, 그것에 내가 담은 가치가 무엇인지를 격있게 보여줘야 합니다. 그냥 자랑하듯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한 편의 드라마처럼 드러낼 수 있어야 합니다.
4. 여러분이 일반인 보다 더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은 뛰어난 영감이고, 극을 풀어내는 서사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계획 세우기를 지양 하세요. 그냥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입니다. 나의 가슴이 느끼는 이미지들을 자유롭게 풀어내며 세상에 빛가루를 뿌리는 것이 여러분이 지향해야 할 일입니다.
5. 화가라면 한 장의 그림을 그리는 드라마를 세상과 공유하고, 연주자라면 한 곡의 연주로 드라마를 만드세요. 도예가라면 흙에서 감동적인 영화를 꺼내고, 가수라면 한 사람의 심장을 뒤흔드는 마법을 펼치세요.
6. 그렇게 여러분 각자에게 있는 “인물”의 힘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작품은 여러분이라는 “인물”이 만들어낸 비범함의 결실 입니다.
 
창조적인 분야에 임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비범함이고 매력 입니다.
그 자기 존재의 매력을 내려 놓고 세상을 상대한다면 순간 순간 느껴지는 초라함이 점점 그 영감의 불씨를 미약해지도록 할 것이고, 여러분은 감성이 아닌 의지로 자신의 예술을 붙잡고 가는 고통을 겪게 될 것입니다.
이 소셜미디어 세상에서 여러분 자신과 여러분의 인생과 여러분의 작품이 더 매력적인 극이 되어 보여질 수 있도록 사진을 배우고, 영상을 배우고, 편집을 배우세요. 그 도구들을 가지고 남들과 같은 드라마가 아닌 여러분만 보여줄 수 있는 예술가의 매력을 드러내시기 바랍니다.
예술에는 가격이 없습니다.
오로지 무한의 가치가 있을 뿐입니다.
전업으로 살아가고 싶다면, 그 가치가 제대로 빛날 수 있게 하는 것이 최소한의 의무 입니다.
부디 이 글이 여러분의 가슴에 처음의 그 열정과 도도함과 패기를 다시 건드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 합니다.
“여러분은 돈을 벌기 위해 그것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빛나기 위해 선택했습니다. 찬란하게 빛나세요. 돈은 그 뒤를 시종처럼 따를 것입니다.”
지금부터도 늦지 않았습니다.
.
그리고 어쩌면 이 글을 읽는 우리 모두가 예술가 일 수 있습니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