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종류
홍보수단, 광고매체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4P믹스전략인 촉진(Promotion),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중 촉진을 제외한 나머지는 내부적으로 실행하기 때문에 촉진의 형태가 마케팅에서 가장 많이 표출이 됩니다.
프로모션(촉진)은 제품이나 서비스 등의 판매 및 어떠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촉진 활동을 의미 합니다.
어떤 매체를 활용 하는냐에 따라서 온라인 프로모션과 오프라인 프로모션으로 구분 할 수도 있고, 기성의 매체를 이용하는냐 매체를 이용하지 않느냐에 따라서 ATL과 BTL로 구분 할 수도 있습니다.
1, ATL(Above The Line, 매체를 이용한 광고) : 일방적으로 소통하는 방식의 광고로 과거 4대 매체(신문, 잡지, TV, 라디오) + 뉴미디어(인터넷, 케이블TV)를 포함합니다.
1-1, 온라인(전기, 전자 매체) 프로모션
- TV(공중파, 유선, DMB, 위성 등), 라디오(공중파, 인터넷, DMB 등), 인터넷(홈페이지, 이메일, 카페, 블로그, 지식검색, 지역검색, QR코드 등), 스마트폰, PMP, E-Book 등
1-2, 오프라인(인쇄, 조형 매체) 프로모션
- 신문, 잡지, 옥외광고(간판, 광고탑 등), 포스터, 카탈로그, 캘린더, 팜플렛, 브로슈어, 리플렛, 전단지, 스티커, 조형물, 현수막, POP, 대중교통(버스, 택시, 지하철, 정류소, 역, 공항 등) 등 사람들의 시선이 닿는 곳 특히 관심을 갖는 곳은 어디나 광고 매체가 될 수 있습니다.
2, BTL(Below The Line, 매체를 이용하지 않는 광고)
ATL과 반대되는 의미로서, 미디어를 사용하지 않은 대면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이벤트, 전시, 스폰서 쉽 등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인적 네트워크, 컨벤션, 이벤트, 전시, 상영, 공연, 박람회, 스포츠 행사, 파티, CRM, PPL, DM(Direct Mail), PRM(Partner Relationship Management), 경품, 쿠폰, 시음, 시식 등
'검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피스 사람이 언제 죽는다고 생각하나? (0) | 2023.05.08 |
---|---|
수파리 (0) | 2023.04.30 |
10년간 일하면서 느낀 일 잘하는 사람들 특징 (0) | 2023.04.26 |
mbti 재미있는것만 (0) | 2023.04.23 |
디자이너 등급별 일 임금단가 (0) | 2023.04.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