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GPT를 활용해 나만의 AI 챗봇을 만드는 분들 많죠.
“커스텀 GPT”라는 기능을 사용하면, 단순한 Q&A를 넘어서
내가 원하는 지식과 규칙에 따라 움직이는 GPT를 만들 수 있어요.
그럼 이런 질문이 생깁니다.
“그럼 내가 갖고 있는 자료들, 특히 엑셀 파일도 넣을 수 있을까?”
정답은 예!
ChatGPT의 커스텀 GPT 지식 첨부 기능은 엑셀 파일(.xlsx, .xls)도 지원합니다.
✅ 어떤 파일까지 가능할까?
GPT에 첨부 가능한 대표 파일 유형은 다음과 같아요:
- .txt (텍스트 파일)
- .pdf (PDF 문서)
- .xlsx, .xls (엑셀 파일)
- .docx (워드 문서)
- .pptx (파워포인트)
- .json (구조화 데이터)
이 중에서도 특히 엑셀 파일을 활용하면 표 기반 정보, 제품 목록, 가격표, 교육 커리큘럼 등을 쉽게 연결할 수 있죠.
✅ 파일 첨부 시 주의할 점
- 파일 당 최대 512MB 업로드 가능
- GPT 1개당 최대 20개의 파일까지 등록 가능
- 단, 실제 운영에서는 50MB 이하로 유지하는 걸 추천드려요.
- → 처리 속도가 훨씬 빠르고 안정적이에요.
✅ 엑셀 파일,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 병합 셀 없이 간단한 테이블 구조
✔️ 1개의 시트만 사용 (다중 시트는 AI가 해석 어려움)
✔️ 첫 줄은 컬럼 제목 (예: 과정명, 가격, 대상 연령 등)
✔️ 불필요한 빈 셀, 설명 셀 제거
이렇게 정리된 엑셀 파일은 AI가 훨씬 정확하게 이해하고 응답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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