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준비 자료
좀 된 자료인데 그래도 볼게 많아서 올려봄
가맹 본사 만드는 법
1. 프랜차이즈 구축 전반
프랜차이즈 사업화 가능 검토
- 현재 운영하고 있는 운영모델 또는 구상한 아이디어가 프랜차이즈사업이 가능한지 검토한다. 가맹점에 복제가 용이한지. 가맹점은 물론 가맹본부까지 모두 충분한 수익이 가능한지.
기본 경영이념 및 컨셉의 명확화
- 프랜차이즈 경영이념과 사업컨셉을 명확히 해야 한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이념공동체라고도 할 수 있다. 본부 및 수많은 가맹점사업자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하나로 응집할 수 있는 힘은 바로 경영이념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을 오래 경영하기를 바란다면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또한 쉽고 명확한 서비스컨셉이 있어야 한다. 다른 회사와는 차별화 되고, 고부가가치의 서비스컨셉이야 말로 프랜차이즈 확장의 필수 요소인 것이다. 우리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서비스컨셉은? 이 질문에 명확히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프랜차이즈 조직 만들기
- 프랜차이즈 조직은 1차 고객인 가맹점, 2차 고객은 소비자 모두를 서비스하는 조직으로 프랜차이즈 전문 조직과 구성이 필요하다.
사업계획서의 작성
- 사업계획서에는 무엇을,누가,언제까지 어떤 방법으로 계획을 추진하는가의 계획이다. 매우 빠르게 급변하는 프랜차이즈 국내 시장에서 사업계획을 작성하는 것이 불필요하다고 얘기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장단기 계획을 서류로 작성한 기준과 틀을 갖고 브랜드를 운영하는 것과 그렇지 않는 것에는 많은 차이가 날 것이다.
»관련 글 : 가맹점 수로 알아보는 프랜차이즈 사업계획
각종 시스템구축과 매뉴얼 작성
- 프랜차이즈 사업은 운영 모델 패키지를 복제하여 판매하다. 복제하여 판매하고, 사업계획 혹은 시장흐름에 따라서 급증하는 복제판매에 대응하여야 하므로 시스템 구축과 매뉴얼이 중요하다. 상품 공급의 물류, 가맹점 교육 및 지도, 가맹점 개발 모집, 마케팅 계획 및 그에 따른 협력업체 관리 등 원활한 시스템 구축이 사전에 준비 되지 않으면 프랜차이즈 장점인 빠른 성장 및 시장점유가 어렵다.
정보공개서 및 가맹계약서 작성
- 프랜차이즈 사업 초기에는 정보공개서와 가맹계약서 중요성을 잘 인지하지 못 하는 본사들이 많다. 형식적인 요식행위로 간주한다. 하지만 매장이 50개를 넘어가면서 법적 문제가 발생하고 관리가 힘들어지면서 프랜차이즈 사업의 어려움을 그때 제대로 경험하고는 한다. 하지만 사전에 정보공개서 및 가맹계약서의 중요성을 알고 꼼꼼하게 브랜드의 기준을 잘 정립한 법적 문서를 준비한다면 프랜차이즈 사업이 얼마나 효율적이고 쉬운지 알 수 있게 된다.
»관련 글 : 공정거래위원화 정보공개서 신규 등록 안내
프랜차이즈 마케팅 계획 수립
- 프랜차이즈 마케팅은 소비자는 물론 가맹점 모집까지 고려하여 마케팅을 해야 한다. 일반적인 마케터가 프랜차이즈 마케팅을 할 때 어려워 하는 부분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격을 이해하고 그만큼 이 분야의 전문성이 필요하다. 직영점과 10개점 가맹점의 매출 증대를 위한 마케팅이 중요하며, 그와 함께 명확한 가맹점모집 마케팅 캠페인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창업광고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련 글 : 가맹점모집 마케팅 핵심 3가지는?
가맹점 개발,모집,교육,개점 및 지도
- 이 부분은 다른 회사에는 없고 프랜차이즈 회사에만 있는 중요한 역할 및 역량이다. 프랜차이즈 회사의 손과 발이 되는 핵심 부서이다. 가맹점 모집 광고를 하고 상담 및 계약을 하면, 가맹점 교육을 하고, 오픈 이후 원활히 점포가 운영되도록 지도 관리를 한다.
2. 경영이념,점포컨셉과 운영방침 수립
프랜차이즈는 이념 공동체
- 프랜차이즈를 흔히 이념.운명공동체라고 말한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을 부부관계로 말하는 것이 그런 이유이다. 본사와 가맹점이 같은 이념을 공유하고 운명을 함께 하는 것을 깊이 이해하고 프랜차이즈 비지니스를 시작해야 한다.
경영이념,업태,점포컨셉
- 프랜차이즈 경영이념, 업태, 점포컨셉의 구축이 프랜차이즈 전개의 출발점이 된다. 경영이념,업태,점포컨셉을 구체적으로 시스템화해서 가맹점에게 노하우로 판매하게 된다. 그리고 업태와 점포컨셉은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된다. 프랜차이즈와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핵심이다.
»관련 글 : 직영점 운영 모델의 명확한 서비스컨셉 중요성
경영이념
- 프랜차이즈 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이다. 내가 만든 프랜차이즈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라는 존재가치, 목적 등을 말한다. 경영이념은 경영철학, 회사 기본 방침, 사훈, 사명감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 프랜차이즈 경영을 하기 앞서 우선 경영이념이 있어야 하고, 이를 근거로 비젼(목표,장래전망 등), 경영방침(회사 기본 방향), 정책(부분 방침),전략(자사, 경쟁자 시장 대책),전술(구체적 실행, 역할분담), 전투(실행 스케쥴,일상행동 등)을 수립하여야 한다
3. 정보공개서와 가맹계약서 준비
정보공개서
- 정보공개서란? 공정한 프랜차이즈 거래를 위하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관할하고 있는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7조에 따른 문서이다. 가맹본부는 가맹점사업자와 가맹계약을 체결하기 14일 전에 이 정보공개서를 예비 가맹점주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 따라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려는 본사에서는 사전에 정보공개서와 가맹계약서를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한다. 단, 드물기는 하지만 해당되지 않는 본사도 있다. 해당 적용배제 요건(가맹법3조)을 참조하기 바란다. 정보공개서 표준양식은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관련 자료 : 프랜차이즈 표준정보공개서 양식.doc
가맹계약서
- 프랜차이즈 사업은 가맹본부가 프랜차이즈 패키지를 개발하여 가맹점에게 사용권한을 부여하고, 가맹점은 이를 이용하여 통일적인 영업을 하는 비지니스이다. 본부와 가맹점은 각각 독립적인 책임과 권한을 갖는 사업자 주체이며 프랜차이즈 공동의 발전을 위하여 각각 역할 분담을 하며, 이를 규정해 둔 것이 바로 프랜차이즈 가맹계약이다.
- 프랜차이즈 사업은 가맹점과의 계약을 통해 시작된다는 점에서 계약 비지니스라고 말할 수 있고, 따라서 매우 중요하다. 당사자간 계약 내용을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지만 공정거래법,가맹사업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 가맹본부는 나중에 가맹점과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이나 법률문제를 예방하기 위하여 계약 내용을 잘 작성하여야 한다. 본부와 가맹점 간 권리의무의 내용을 상세하게 규정하고 내용을 명확히 하되 매장 운영과 관련된 세부적인 지침은 매뉴얼에 위임하여 활용하고, 계약 이후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계약 조항을 작성해야 하므로 프랜차이즈 실무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계약내용을 꼼꼼히 작성해야 한다. 가맹계약서 표준양식은 아래 링크를 통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관련 자료 : 프랜차이즈 표준가맹계약서 양식(외식업).docx
»관련 자료 : 프랜차이즈 본사를 위한 분쟁예방 체크리스트.pdf
4. 프랜차이즈 본부의 역할과 조직 만들기
프랜차이즈 본사는 예비 가맹점 후보자에게 리크루트 활동을 하여 가맹점을 모집하고 자사 브랜드에 적합한 가맹점으로 육성(교육)해야 한다. 가맹점에게 상표, 노하우,지도 등의 프랜차이즈 패키지를 제공하여 성공적으로 매장이 운영되도록 하여 본사와 가맹점이 이익을 분배하며, 이러한 활동들을 여러 부서에서 지원한다.
예시. 본사 조직 구조
아래의 프랜차이즈 본사 조직도는 대기업 프랜차이즈 조직도이며, 중소 프랜차이즈의 조직과는 다소 상이하다.
각 부서의 기능
-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최소 불가결한 기능은 가맹점 개발(모집,인테리어), 가맹점 교육, 가맹점 관리(수퍼바이징)을 꼽을 수 있다.
- 위 표의 본부스탭 기능은 프랜차이즈 경영 의사결정 기관으로 볼 수 있다. 조직 전체의 조정, 경영계획,가맹점 현황 등에 관하여 본사 직원은 물론 나아가 가맹점자문위원회(가맹점 대표)와 회의를 통하여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중요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 노무 매니저 : 실제 피자헛과 같은 대기업에는 노무 부서에서 가맹점 육성 및 교육을 담당한다. 하지만 대다수 프랜차이즈 중소기업에서는 운영 부서에서 가맹점 교육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 마케팅 매니저 : 이 부서는 실제 마케팅팀과 R&D 혹은 메뉴개발팀으로 나뉘어져 있다.
»관련 글 : 프랜차이즈 본사의 조직과 기능
5. 원부재료 공급, 물류시스템 구축 하기
3자 물류? 4자 물류? 이해하기
- 1PL – First Party Logistics : 1PL은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직접 소스나 재료를 만들어 직접 운송하는 형태라고 보면 된다. 직영점에서 직접 소스를 제조하여 각 가맹점에 공급하는 형태, 직접 소스 제조 공장과 배송차량을 보유하여 가맹점에 납품하는 형태가 해당될 수 있다.
- 2PL – Second Party Logistics : 2PL은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물류를 담당할 자회사를 만들어 수행하는 형태가 해당될 수 있다. 직접 생산한 제품이 운송,물류에 있어서 특별한 노하우가 필요한 경우 별도 자회사를 만들어 운송 및 물류만 전문적으로 할 수 있다.
- 3PL – Third Party Logistics : 3PL은 흔히 말하는 3자 물류이다. 물류의 전부 또는 일부를 물류 전문 업체에 아웃소싱하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는 3자 물류의 운송 형태를 많이 선택한다. 물류 부문을 전문 업체에 맡기고 본사에서는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가맹점 모집 및 관리에 투자하고 노력함으로써 브랜드를 더욱 집중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
- 4PL – Forth Party Logistics : 4PL은 3PL의 확장된 개념으로 토탈 종합 솔류션이라고 보면 된다. 물류 업체에서는 단순 물류 창고, 운송 분야에 대한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생산-보관-운송 전 과정 및 물류 IT 분야까지 토탈 컨설팅을 제공한다. 물류 업체를 미팅하면 4자 물류 얘기하며 구매까지 대행해 준다고 제안한다.
본부의 원부재료 공급 및 물류 시스템 구축의 중요성
가맹본부가 원부재료 공급 및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여 주도권을 갖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세가지 정도로 볼 수 있다.
- 가맹점이 매출 증대 업무에만 전념할 수 있게 해준다. 사실 가맹점이 점포를 운영하면서 빈도가 높고 작업시간이 긴 업무가 원부재료,상품,자재 등의 구입과 주문 기타 관리이다. 매장을 운영하며 취급하는 수많은 품목들을 홀로 직접 관리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그런데 프랜차이즈 공동체는 가맹점의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한다. 프랜차이즈 계약은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공동의 이익을 위하여 계약에 따라 업무를 분담하게 된다. 이때 원부재료, 상품, 자재 등의 구입시 원가 관리, 품질 관리 등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가맹본부에서 이를 대행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각 가맹점에서는 더욱 고객 서비스 및 판매 영업에 전념하여 매출 증대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통일화이다. 각 가맹점에서 취급하는 품목이 상이하여 고객에게 최종 제공되는 서비스 품목의 품질이 다르다면 브랜드의 통일성을 유지할 수 없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본사는 이러한 취급 품목을 일괄 구매하여 각 가맹점에 공급함으로써 최종 서비스 품목의 품질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 원가 절감 및 경쟁사 경쟁전략 이다. 가맹본부에서 일괄 구매를 통하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원가를 낮추고 이런 경쟁력은 궁극적으로 경쟁 프랜차이즈 브랜드와의 차별화 전략이 될 수 있다.
6. 가맹점 모집 및 개발
좋은 가맹점 확보가 프랜차이즈 성공의 첫 걸음
모든 일에는 첫 단추 시작이 중요하듯이 프랜차이즈 사업도 처음 가맹점 모집이 중요하다. 우수한 좋은 가맹점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우수하고 좋은 가맹점의 기준을 설명하기에는 업종,업태,브랜드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지만 원칙적으로 이야기하면, 매출이 좋고 본사와 신뢰관계가 있는 가맹점이 사업 초기 운영할수록 이후 가맹점을 모집하기가 굉장히 수월해진다. 프랜차이즈 사업을 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상권분석과 점포개발
- 프랜차이즈 사업은 Location 입지가 중요하다고 한다. 맥도날드 레이크록은 첫째도 입지,둘째도 입지,셋째도 입지라고 이야기할 정도로 입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한다. 특정 상권 지역의 고객을 대상으로 사업을 하는 가맹점은 점포를 중심으로 고객 서비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점포 입지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입지 선택을 통하여 같은 브랜드일지라도 매출 결과가 매우 달라질 것이다.
-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는 가맹점을 내줄 때 상권분석과 입지 점포개발을 신중히 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가맹점의 매출을 예상하고 경쟁 브랜드와 입지 선점을 통한 경쟁 전략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관련 자료 : 프랜차이즈 점포개발 체크리스트 양식.docx
예시.입지분석 비교표 - 또한 본사에서는 직영점 및 테스트 점포 운영을 통하여 운영 모델이 어느 정도 완성이 되면 전국 상권모델링 작업을 통하여 전국 예상 출점수를 예측하고 대략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관련 글 : 프랜차이즈 상권 모델링
»관련 글 : 가맹점 수로 알아보는 프랜차이즈 사업계획
가맹점모집 마케팅
- 가맹점 모집 마케팅의 중요성 : 가맹본부는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예비 가맹점주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자 노력할 필요가 있다. 외국 논문의 사례이기는 하지만, Guilloux 등(2004)의 논문에서는 예비 창업자의 가맹본부 선택 기준을 놓고 창업자와 본부 간에 인식 차이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예비 창업자가 창업 광고에 부여하는 가치를 가맹본부가 과소평가 하고 있다고 한다. 가맹본부는 예비 가맹점주가 광고보다는 구전으로 창업에 의존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지인 추천, 입소문 및 구전도 중요하지만 창업 광고도 매우 중요한 의사 소통 수단이라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 온라인 리플렛 제작 : 가맹본부에서는 창업 박람회 및 창업자 미팅때 사용할 리플렛, 팜플렛을 제작한다. 그런데 최근 사람들의 온라인 활동 및 정보탐색 시간이 늘어나면서 온라인에서의 광고 활동이 매우 중요해졌다. 따라서 온라인에서 보여줄 리플렛이 필요한데 그것이 바로 온라인 창업광고 랜딩페이지(홈페이지)인 것이다. 지속적으로 브랜드를 잠재고객에게 노출시키고 자사의 우수한 시스템을 계속 알린다면 경쟁사보다 빠르게 가망고객을 확보하여 모집률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관련 글 : 가맹점 모집 전용 웹페이지가 있는가? -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 활용 : 최근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온라인 마케팅의 활용 가능성은 끝이 보이지 않는다. 신문,TV,라디오,잡지 등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한 대중매체 광고와는 달리 온라인 마케팅은 타겟팅이 핵심이고 마케팅 효과를 측정할 수 있다는 매우 큰 장점이 있다. 특히 창업광고와 같이 타겟이 대중적이지 않은 경우에는 타겟팅 광고가 매우 중요하다.
최근 모든 온라인 채널들의 광고는 타겟팅이 가능하다. 네이버,다음,카카오,유투브,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 온라인 세상에서는 모두 타겟팅이 가능하고 비용 대비 효과를 측정할 수 있으니 가맹점 모집 마케팅도 온라인을 적극 활용해야 경쟁사보다 확장 속도에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글 : 창업광고 효과분석 사례
»관련 글 : 온라인광고 타겟팅 방법
7. 가맹점 교육과 슈퍼바이징
프랜차이즈는 교육사업
- 프랜차이즈 사업을 교육 사업이라고도 한다. 맥도날드가 햄버거 대학을 운영하는 것도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교육 시스템이 잘 마련되어 있지 않으면 수많은 각각의 가맹점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가 없다.
- 프랜차이즈의 통일성 : 프랜차이즈는 하나의 브랜드,이름으로 전 지역의 가맹점에서 소비자들에게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한다. 같은 브랜드로 고객에게 서비스하기 때문에 전 가맹점의 상품 및 서비스 품질이 브랜드 품질 내에서 동일해야 한다. 만약 이런 통일성 및 프랜차이즈 서비스 품질 관리가 되지 않으면 고객의 만족도는 하락하고 열심히 운영하는 다른 지역의 가맹점의 성과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 가맹점 최대 성과 : 가맹점의 성과는 곧 가맹본부의 성과도 이어진다. 가맹점의 성과를 극대화화기 위하여 지속적인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전 지역에서 운영되는 직영점 및 가맹점에서는 고객 서비스 과정에서 여러가지 시행착오들을 경험하고 학습하게 되는데, 이런 매장 운영 지식들이 전 매장에 전파되어야 한다. 이런 과정들이 원활하게 진행되면 모든 가맹점들은 불필요한 시행착오들을 경험하지 않고 손쉽게 매장을 운영하고 최고 매출을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항상 지속적인 점주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슈퍼바이징
- 슈퍼바이저의 정의 : 슈퍼바이징의 일반적 의미는 ‘관리한다, 지도한다, 감독한다’ 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사업에서의 슈퍼바이징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을 지원하는 업무의 일체로서 각 점포의 운영 전략 및 전술을 수립하고 매출 및 이익 등 구체적인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슈퍼바이저의 실제 구체적인 업무와 매뉴얼은 아래 자료를 참조하기 바란다.
- 슈퍼바이저 업무맵 : 슈퍼바이저 업무맵.png
- 슈퍼바이저 매뉴얼 : 슈퍼바이저 매뉴얼.ppt
8. 프랜차이즈 본부 운영 매뉴얼
매뉴얼은 점포경영을 위한 교과서
- 완성된 프랜차이즈 운영 패키지를 누구라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나타낸 것이 바로 매뉴얼이다. 매뉴얼은 프랜차이즈 운영의 근간이 된다고 말할 수 있다. 이 매뉴얼을 통하여 각 가맹점의 다양한 사람들을 표준화 시키는 위력을 발휘한다.
매뉴얼 작성의 중요 원칙
-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알기 쉽게 설명할 것
- 매뉴얼에 따라 업무를 실행하면 일정 수준 이상의 성과(매출, 이익 등)를 얻을 수 있어야 함
- 한번 제작되면 끝이 아니다. 매뉴얼은 언제든 수시로 수정 보완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본부용 매뉴얼
- 참고 예시.본부 운영 매뉴얼
가맹점용 매뉴얼
- 관련 자료 : 외식업 점포운영 매뉴얼.pdf
- 참고 예시.가맹점용 매뉴얼
9. 프랜차이즈 정보 시스템 구축 하기
프랜차이즈 정보시스템의 이해
- 정보시스템이라면 컴퓨터,통신 등의 서버,기계,하드웨어가 먼저 떠오르지만 잘못된 생각이다. 진정한 의미의 프랜차이즈 정보시스템은 가맹점에 대한 경영 노하우, 영업 노하우 및 가맹점의 지도 관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관련 모든 정보들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 프랜차이즈를 지식산업이라고도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프랜차이즈는 전국 가맹점에서 매일 발생되는 수많은 정보와 본부에서 발생되는 정보들을 잘 관리하여 이를 지식화하여 매뉴얼로 운영 유지하여야 한다. 프랜차이즈의 이러한 핵심을 알고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 본사와 그렇지 않은 본사는 같은 조건 및 환경에서 사업을 하더라도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것이다.
처리해야 할 정보의 종류
- 가맹점에서 발생하는 정보
*매출 및 상품 판매 정보
*구매 및 발주 정보
*지역 상권 및 고객 정보
*점포 운영 정보
*기타(노무관리 정보 등) - 본부에서 발생하는 정보
*가맹점 수주 및 발주 정보
*본부 회계 정보 (가맹점 로열티 등)
*영업 정보(가맹점 모집, 신규사업 등)
*마케팅 정보(경쟁타사, 고객시장 등) - 거래처와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정보 등
어디까지의 정보를 본부가 관리하는가
- 프랜차이즈 본사를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정보의 양은 매우 많다. 이 모든 정보를 본사가 관리하려고 하기 보다는 브랜드의 전략 및 통제 방향에 맞춰 관리할 정보만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예를 들어, 정액제 로열티를 받는 본사와 정률제 로열티를 받는 본사와는 가맹점 정보 관리 방식에 많은 차이가 있다. 정액제는 전 가맹점에 사전에 정해진 로열티를 받기 때문에 가맹점의 매출 정보에 대하여 완벽한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는 없지만, 정률제 방식으로 로열티를 받는 본사에서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
- 따라서 본사의 프랜차이즈 운영 방식에 따라서 필요한 정보들을 선택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뒤쳐지고 있는 슈퍼바이저(SV)의 정보화
- 슈퍼바이저를 프랜차이즈의 꽃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원활히 돌아가도록 쉬지 않고 움직이는 실행자 역할을 하는 팀이 슈퍼바이저팀이다. 만약 프랜차이즈 본사의 슈퍼바이저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본사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돌아가지 않고, 인간으로 비유하자면 동맥경화 현상이 일어날 것이다.
- 지금은 많이 좋아졌지만 아직도 많은 본부에서 부족한 부분이 슈퍼바이저의 정보화라고 생각된다. 가맹점의 경영 분석 시스템이나 가맹점의 문제점 발견을 위한 시스템, 신제품 판매 판촉 정보와 도입 시뮬레이션 시스템 등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매우 중요한 핵심 정보들이 관리되고 있지 않는다. 향후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지속적인 운영 및 유지를 위하여 슈퍼바이저의 정보화가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10. 프랜차이즈 마케팅
프랜차이즈 홍보(PR)의 이해와 중요성
- 프랜차이즈 본부의 우열을 가리는데 있어서 가맹점의 수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가맹점의 증가 수에 따라 본부의 금전적인 면이나 여러가지 규모의 경제 효과 등을 누리고 그 효과를 가맹점에게 돌려주는 선순환이 엄청난 경쟁우위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신규 가맹점 모집 광고에 상당한 자금을 투자하고 있다.
- 그러나 그러한 광고, 마케팅 예산의 투자에 비해 효과를 올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의 배경에는 광고,마케팅 활동에 대한 프랜차이즈 본부의 이해부족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 성공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본부는 예외없이 브랜드 이미지 관리와 홍보(PR) 대책이 훌륭하다. 홍보활동을 충실히하고 매스컴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마케팅 3단계 (가맹점모집 마케팅 관점)
- 프랜차이즈 본부에 있어서 광고, 마케팅의 주된 활동은 신규 가맹점 가입을 촉구하는 것이다. 이 목적 달성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마케팅 3단계의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 1.브랜드이미지 관리 및 홍보(PR)활동: 아무리 유료 광고를 많이 하고 영업팀 직원을 통하여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한다고 하더라도 브랜드에 대한 대외 이미지 관리를 잘 하지 못하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 수 있다. 예비 창업자는 신중하게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한다. 이때 가맹본부의 신용,확실성,좋은 이미지를 갖게 하여 그 다음 단계의 마케팅 활동을 더욱 쉽게 해준다. 따라서 홍보(PR)활동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대외 브랜드 이미지 관리 등을 좋게 유지 관리하는 것이 첫번째 단계이다.
- 2.광고,마케팅 :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좋은 이미지를 관리하면서 유료 광고,마케팅을 수행한다면 효과는 훨씬 좋아질 것이다. 광고를 통하여 타겟 창업자의 머릿속에 타사보다 좋은 이미지로 먼저 자리 잡는다면 절대 실패할 수 없다.
- 3.영업 활동 : 프랜차이즈 창업은 높은 비용의 특수한 상품을 파는 영업행위이기 때문에 사람 즉 인적 활동의 중요성이 매우 높다. 영업팀의 다양한 영업활동 전략을 통하여 개점 및 계약률을 높일 수 있다. 이 활동도 브랜드 이미지 관리와 광고,마케팅이 먼저 수반되어야 훨씬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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