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티커 인쇄 : 재질

by dig it 2015. 2. 12.
종류 설명 용도 / 비고     
아트지 주변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스티커 지종이다.
인쇄적성도 양호하고 인쇄후 라미네이팅(비닐),
코팅도 가능하므로 인쇄면 보호나 내구성을 요하는 스티커로 적합하다.
두께도 80g/㎡, 90g/㎡, 120g/㎡, 150g/㎡, 200g/㎡, 300g/㎡ 등
다양하게 생산되고 있으나 90g/㎡을 제외한 평량은 많이 쓰이지 않아 상시재고가 아니므로 사전 확인후 제작가능함
다용도 라벨용,
홍보용, 교재용 등
아트지,
그라신
일반 아트지 보다 접착력이 조금 낮은 스티커입니다.
주로 전산용 및 자동 이탈용으로 사용됩니다.
D.M 발송이나 스티커 접착이 자동공정으로 이루어지는 곳에 주로 사용된다. 90g/㎡, 64g/㎡
전산용,
자동접착공정
이탈용
아트지,
리므머블
접착력은 조금 약하나
여러번 떼었다, 붙였다 사용할 수 있게 만든 스티커임. 교체부착용 스티커
팬시용,학습교재용, 견출지, 교체부착용
노랑아트지 일반 아트지 표면에 노랑색이 코팅된 상태로 생산된 지종입니다.
인쇄되어 나타나는 노란색보다 시각적 효과가 좋으므로 백색아트지와 함께 홍보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90g/㎡
홍보용, 일반라벨
다용도
모조지 아트지보다 재질이 한단계 낮은 종이입니다.
사무실에서 많이 사용되는 복사용지와 비슷한 지종으로 출력용으로는 광택이 나는 아트지보다 출력인쇄적성이 좋으므로 주로 출력용으로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표면이 아트지보다 거칠므로 라미네이팅이나 코팅이 않되는 단점이 있다.
다용도
미라지 기존의 아트지 생사공정에서 표면에 광택처리를 추가한 지종으로 CCP지라고도 한다. 아트지보다 표면광택이 뛰어나고 인쇄시 시각효과도 좋다. 다용도,
라벨류
금지,은지,
금무광지,
금유광지,
적금무광지,
은무광지,
은유광지
모조지나 아트지보다 고품위가 요구되는 인쇄물에 많이 사용되며
표면의 금,은색 광택이 나는 유광지, 금·은색의 광이 없는 무광지로 나뉜다. 종이 표면위에 금·은색이 도포되어 있으므로 찢어짐에 약하다. 인쇄 후 라미네이팅(비닐코팅)은 가능
 
유포지 백색 합성수지로 제작된 원단으로 백색 PVC보다 종이 질감이 나게끔 제작된 것으로 찢어짐에 강하고 내수성도 강함. 칼라인쇄일 경우 일반 옵셋인쇄는 잉크 건조가 안돼 어려우며 UV옵셋인쇄로 하여야 한다.  
투명 OPP
PVC
투명 비닐원단으로 부착하는 뒷 바탕면이 보여야 하는 곳에 활용할 수 있는 스티커이다. 학습용, 장식용,
바코드,생활용품,
재활용PVC용기,
투명용기 등
백색 PVC 불투명 비닐원단으로 찢어짐에 강하고
물에 젖지 않으므로 주로 내수성을 요하는 곳이나 외부에 노출된곳 재활용 PVC용기의 라벨로 많이 사용된다.
재활용 PVC용기,
생활용품,
눌러짜는 용기등
타이펙지 폴리에틸렌을 주성분으로 생산된 원단으로
표면이 한지(창호지) 질감나게 생산된 종이로써 찢어짐에 강하고 내수성도 강함. 인쇄적성은 떨어짐.라미네이팅도 안된다.
아트류
홀로그램지 표면에 은광 또는 금광 바탕에 여러 가지 무늬로 홀로그램 처리가 된 원단이다.
빛에 의한 시각적 효과가 뛰어나므로 팬시류 스티커, 장식용 스티커, 위조 방지용, 정품확인용, 상표 스티커등으로 많이 사용된다.
위조 방지용,
장식용, 상표등
알류미늄호일 알류미늄 성분이므로 내열성이 뛰어나다.
내수성, 내열성 양호.
산업용 라벨,
명판용 라벨
투명 폴리에스터
은유광 〃
반은광 〃
은무광 〃
백색 〃
PVC원단보다 경도가 높아 빳빳한 질감이다. PVC는 비닐처럼 연질이며 폴리에스터는 책받침 같으 경질이므로 잘 접히거나 꺽이지 않으며 한번 꺽이면 다시 펴지지 않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투명 풀리에스터는 PVC보다 투명도는 뛰어나다. 팬시류 생활용기,
재활용 용기
형광지
(핑크색, 오렌지색,
연두색, 녹색)
일반 아크지 표면에 여러 가지 형광색을 도포하여 생산되어진 원단으로 시각적 효과와 경고용 인쇄에 주로 사용한다. 인식표,
각종 표식류,
가격 표시 등

 

1. 아트지

일반적으로 잘 찢어지는 종이로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스티커라벨입니다.
광택과 인쇄성이 우수해 각종 플라스틱용기, 아동용학습교재, 광고용라벨, 의약품라벨 등 상표라벨로 사용되며, 바코드인쇄적성에 적합하며, 가격이 저렴하고 일회성이 강한 스티커의 제작에 적합합니다. 



2. 모조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A4용지와 같은재질로 인쇄하는데 가장 무리가 없는 재질입니다.
품질이 강하고 질기며 윤택이나 볼편 등으로 작성하여도 잉크 번짐현상이 없어 문구용, 기록용으로 적합한 라벨재질입니다.


3. 유포지

표면처리된 백색PP 필름용지입니다.
자동라벨링 공정에 적합하며 쉽게 찢어지지 않고 신축성이 좋아 아트지보다 마찰, 습기에 강하며 인쇄성과 점착력이 뛰어나 냉장식품용기, 욕실용품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아트지와 더불어 많이 사용되는 재질의 스티커라벨입니다.



4. 한지

비목재펄프인 닥나무로 만든 한지는 친환경제품으로 고급상표용 라벨로 전통적인 이미지를 나타내고자 할때 많이 쓰입니다. 보통 전통식품, 전통주, 한방화장품, 수공예품, 명절상품 등 다른 스티커라벨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표현하고자 할때 사용합니다.



5. 코벡지

합성 고밀도 폴리에틸렌 섬유로 타이벡지라고도 하며, 종이보다 불투명성이 우수하며 방수성과 내수성이 높으며 가볍고 불에 잘 타지 않으며 화학물질에 내성이 강합니다.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경친화적입니다. 천과 같이 부드러운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유연성으로 차단성과 내구성, 공기투과성이 필요한 경우 사용됩니다.



6. 크라프트지

인장강도, 인열강도 및 파열강도가 뛰어나 내용물을 보호하는데 탁월하며 외형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갈색톤의 골판지 박스에 주로 적용되며, 고전적인 느낌을 나타내고자 할때, 화장품용기나 제품용기 등에 사용되는 스티커 라벨입니다.



7. 화이트PET

리본인쇄가 가능하도록 특수표면 코팅처리된 백색 폴리에스터 필름지입니다.
투명PET에 알루미늄을 증착시켜 고급스러운 인쇄물에 적합합니다. 얇으면서 재질이 질기고 온습도에 강한 스티커로 내구성을 요구하는 산업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자동차 부품회사, 전기,전자회사 등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8. 투명PET

투명PET는 비닐같은 용지에 점착저리를 하여 제작된 스티커라벨입니다.
투명PET를 소재로 온습도에 강해 화장품용기, 식품용기, 세제류 등에 주로 사용되며 백색글씨도 인쇄가 가능합니다.

9. 은무, 은광PET (금무, 금광)

광택이 있는 은광PET와 광택이 없는 무광인 은무PET는 폴리에스터필름의 스티커라벨입니다.
주로 전기, 전자부품 및 가전제품 등의 라벨소재로써 광범위한 산업분야에 사용되며, 특히 내구성 및 내열성, 인장강도, 불투명도 및 바코드 인쇄성이 뛰어나 라벨을 육안으로 보았을 때 윤이 나면서 은색을 나타내면 대부분 은광, 은무PET 라벨지라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UL승인 전자제품이나 화장품라벨 및 자동차부품 라벨로도 많이 사용되며 일반 라벨보다는 고가인 특수스티커라벨지 입니다.


10. 보이드

보이드라벨은 부착 후 탈착 시 피착면과의 마찰로 인해 글씨가 나타나는 특수스티커로 휴대폰보안, 봉인라벨로 주로 사용됩니다. 다양한 사이즈로 제작하여 정보유출 가능성이 있는 제품의 봉인용으로 사용됩니다.



11. 금,은지

호일 증착지로서 무광, 유광으로 금색, 은색의 고급 장식용 특수라벨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고급 상표용, 문구, 펜시, 캐릭터용으로 사용됩니다.



12. 홀로그램지

정품인증, 위조방지, 장식용 등 제품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싶을 때 적용하는 스티커라벨지 입니다. 형압가공시 금박대신에 홀로그램박을 이용한 장식에도 사용됩니다.

이외에도 용도에 따라 색상코팅지, 부직포, 감열지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http://www.mksticker.com

 

무궁화특수스티커연구소

 

www.mksticker.com

 

스티커지는 표면지(인쇄지 또는 상지), 접착제, 이형지(후지 또는 하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표면지의 종류는 용도에 맞게 아트지, 모조지, 유포지, 알루미늄호일, 금지, 은지, 포리에스터 등의 재질과 재질별 두께 또한 다양하게 생산됩니다.
모두 뒷면에는 접착제가 도포되어 있어 떼어서 붙일 수 있게 됩니다.
도포된 접착제의 종류는 영구 접착제와 리미머블 접착제로 구분됩니다. 
영구 접착제는 아크릴 에멀젼 성분으로 한번 붙이면 떨어지지 않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생활 주변에서 많이 보는 스티커의 접착제입니다.
리므머블 접착제는 여러번 떼었다 붙었다 할 수 있는 접착제를 말합니다.
영구 접착용 보다 접착력은 약하지만 떼었다 또 붙일 수 있으므로 유아 학습용 스티커나 부착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떼어야 할 스티커에 주로 사용됩니다.
부분적으로 바람직한 것은 아니지만 제품의 재고기간이 길거나 반품의 경우 본 제품의 품질은 이상이 없고 스티커 색상이 바래거나 손상되면 교체 부착이 쉽도록 리므머블 스티커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디오 테잎 라벨은 그런 경우를 대비하여 리므머블 스티커를 주로 사용합니다. 기타, 특수한 환경에 노출되는 스티커는 사전에 말씀해 주셔야 용도에 맞는 재질과 접착풀이 사용된 것으로 생산해 드립니다.
 

그리고 이형지는 접착제 처리된 표면지가 잘 떨어질 수 있도록 그라신 처리된 종이를 말합니다. 주로 노란색으로 된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더욱 중요시 되고 있는 재활용 분리수거 문제입니다. 스티커를 붙이는 곳이나 용기의 재질과 스티커의 재질이 같아야 보다 쉽게 재활용 분리가 쉬우므로 철제 용기에는 알루미늄호일 스티커, P.P용기에는 P.P스티커, P.V.C에는 P.V.C스티커, 종이 용기에는 종이스티커 등으로 하면 재활용 분리수거가 쉬우므로 소비자로부터도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