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년필 펜촉 종류 구분 nib

by dig it 2022. 9. 8.

만년필 펜촉 종류 구분

 

 

 

  • 팁 Tip
    위 자료 상에는 'Tipping Material' 이라 표기되어 있다. 실질적으로 종이를 터치하게 되며 이 부분의 연마 정도가 필기 시의 부드러움을 결정한다. 팁은 경도가 높은 금속합금으로 가공하게 되며, 이것을 티핑물질(Tipping Material)[4]이라 부른다.[5] 스틸닙을 그냥 자체적으로 팁처리 안하고 쓰는 만년필은 중국제 짝퉁 만년필들 밖에 없다. 스테인리스강은 표면에 코팅이 되어 잘 녹슬지 않는 것이지, 닙 부분에 따로 티핑을 하지 않으면 마찰력으로 인해 코팅막이 소진되고나면 잉크와의 화학반응으로 순식간에 부식된다. 저가 만년필인 스쿨펜류의 플레티넘 프레피 마저도 스테인리스 닙 바디에, 티핑은 따로 처리되어있다.
  • 타인즈 Tines
    닙의 다리 부분.
  • 슬릿 Slit
    닙의 타인 사이의 부분이며 모세관 현상으로 이 사이로 닙에서 팁으로 잉크가 흐르게 된다.
  • 브리더 홀 Breather hole 또는 하트 홀 Heart hole
    잉크가 흐를 수 있도록 공기가 통하게 해준다. 이 부분이 안보이는 닙[6]도 있는데 피드를 수정해서 다른 부분에 브리더 홀을 파 놓았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피드는 이 부분으로 공기 교환을 한다. 일부 만년필에는 원형이 아닌 하트모양인 경우도 있다.[7]
  • 숄더 Shoulder
    닙 타인의 시작 부분이라고 보면 된다. 이 어깨 부분의 위치는 닙의 플렉서블함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어깨가 팁에서 멀어질 수록 플렉서블해진다.
  • 바디 Body
    닙의 메인 부분. 닙 전체를 지칭할때 말한다. 닙 바디의 두께가 플렉서블함을 결정하는 요소중 하나.
  • 베이스 Base
    닙의 가장 아래쪽이며 이 부분이 만년필 바디에 삽입된다.

 

오픈 닙

open nib, 사진의 만년필은  몽블랑  社의 마이스터스튁 145.

오픈 닙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의 닙이다. '만년필' 하면 일반적으로 떠오르는 이미지의 닙. 매체에서 펜을 상징화 할 때 만년필의 이미지를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 이때 그려지는 것이 바로 오픈 닙의 이미지이다. 당장에 '펜은 칼보다 강하다'라고 구글에 검색하면 대부분이 그러함을 알 수 있다.

닙의 바디가 전체적으로 드러난 형태로, 잉크가 쉽게 마른다는 단점이 있지만, 오픈 닙 특유의 메탈감으로 무장하여 외양적으로 아름답다. 보통 제작사의 상징 등 화려한 문양을 인그레이빙하여 멋을 한층 더한다. 만년필이 일상적인 필기도구에서 사치재의 영역으로 넘어간 현 시점에는 커다란 펜촉과 화려한 인그레이빙이 인기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만년필 제조사들이 오픈 닙 형태의 만년필을 주로 생산하고 있다.

 

 

 후디드 닙

hooded nib, 사진의 만년필은   Parker   社의   Parker 45 .


후디드 닙은 일부만 밖으로 나와 있는 형태의 닙이다. 다른 종류의 닙보다 노출되어 있는 부분이 적어 잉크 마름 현상이 덜하다. 다만 만년필의 가장 큰 외형적 특징인 닙이 가려지기 때문에 만년필 특유의 간지가 떨어진다는 게 단점으로, 오늘날 만년필이 필기용보다는 소장용, 과시용으로 많이 쓰인다는 점을 생각하면 꽤 큰 단점이다. 반대로 생각하면 실용적이고 필기용에 좋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 종류의 닙을 사용하는 만년필에는 Parker 21,45,51, LAMY 2000 등이 있다. 파커 51을 카피했던 중국 영웅 만년필도 후디드닙 모델이 많다. 일부는 Parker 45만을 따로 세미 후디드 닙이라고도 지칭한다.
 

 

인셋 닙

inset nib, 사진의 만년필은   PILOT   社의 데스크펜.

인셋 닙은 닙 부분과 연결 부분을 따로 만들어 부착시킨 형태이다. 인레이드 닙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지만, 서로 다른 종류이다. 구분하자면 인레이드 닙은 제작 과정에서 닙과 몸체를 함께 만들었기 때문에 분리가 불가능하지만, 인셋 닙은 분리가 가능하다. 몽블랑의 몇몇 구형 모델이 이러한 형식이다. 한국파이롯트의 고급 기종(흑장, 은장, 용, 커스텀, P-73, 스콜라 등)에도 인셋 닙을 사용하였다.
 
 

인레이드 닙

inlaid nib, 사진은   Sheaffer   社의 만년필.

인레이드 닙은 Sheaffer 社에서 처음 만들어 특허를 가지고 있는 형태의 닙이다. 제작 과정에서 닙과 몸체를 함께 만들어 닙을 교체하기가 어렵다. 특유의 간지나는 모습으로 인기가 있지만 저가형 만년필에서는 찾아보기 힘들고, 10만원 이상의 모델에서 주로 보인다...아니 보였다.
지금은 쉐퍼가 망해서 이 닙을 사용하는 만년필은 몽땅 단종되었다.

이 종류의 닙을 사용하는 만년필에는 쉐퍼 타가, 임페리얼, PFM 등이 있다.

 

 

인테그럴 닙

integral nib, 사진은   PILOT   社의 뮤(Myu) 701.

인테그럴 닙은 몸체가 하나로 되어 있는 형태의 닙이다. Parker 社에서 우주선 발사를 기념하기 위해 만든 Parker T-1이 인테그럴 닙의 시초이다. 인레이드 닙과 비슷하게 닙과 몸체가 붙어있어 마찬가지로 닙을 교체하기가 어렵다.이건 그냥 불가능해보이는데
이 종류의 닙을 사용하는 만년필에는 Pilot 뮤 시리즈, Parker T-1, Parker 50 (falcon) 등이 있다.

 

 

트라이엄프 닙

triumph nib, 사진은 Sheaffer 社의 만년필.


트라이엄프 닙은 Sheaffer 社에서 처음으로 발명한 형태의 닙이다. 주로 쉐퍼와 중국의 영생에서 사용한 닙 형태로, 원통형으로 말려있는 구조로 인해 주로 단단하며, 연결부는 주로 나사산 형태로 되어 있어 탈부착이 쉽다. 다른 닙보다 금속이 많이 필요해서 다른 닙에 비해 비싸다. 특히 금 닙이라면 더더욱.

고급형은 닙 끝부분이 위쪽으로 약간 휘어있어 독특한 필기감을 준다.
 
 

기타 닙

평면 형태의 닙, 사진은 Parker 社의 Parker 180.


닙의 위 아래에 모두 팁이 붙어 있어 한 방향에서는 가늘게, 뒤집어 쓰면 굵게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볼펜이 대중화 되던 시기에 볼펜처럼 강한 필압에도 견딜수 있게 설계된 만년필이다.

사진은 돌핀 닙. 얼핏 보면 인레이드 닙 같으나, 사실 후디드 닙에 장식을 붙여 놓은 것이다.


 

 

 

 

 

반응형

'검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이전등록 절차  (0) 2022.09.15
한국에서 만나는 폴란드 가을 2022  (0) 2022.09.13
고양이를 사랑한 스타들  (0) 2022.09.05
바비 테마 호텔 Barbie themed hotel  (0) 2022.09.05
내가 더 사랑하니까  (0) 2022.09.03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