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식생활(2020년 10월) 조사와 달리, 소비-식생활(2021년 2월) 조사에서는 아래와 같이 조사대상 및 조사항목이 변경되었습니다.
- 조사대상 : 만 15~39세에서 만 15~40세로 확대 (밀레니얼 세대 전체 포함)
-추가 조사항목 :
1. 코로나 이전대비 이후 직접 요리하는 것의 빈도 변화 및 직접 요리하는 이유 (A9, A10)
2. 채식관련 문항; 실천 유형, 실천 이유, 유지 기간, 관련 제품 구매채널, 채식에 대한 인식, 채식 제공 브랜드 이미지 (D7~D14)
3. 기존 음식 관련 주 이용매체에서 콘텐츠 유형별(먹는, 요리, 음식 정보) 주 이용매체로 분리 (E3-1, E3-2, E3-3)
4. 코로나 이후 맛집 방문 빈도 변화 (E11)
5. 음식 배달 시, 친환경 포장 용기를 사용하는 브랜드 선호도, 포장 용기가 유료라면 최대 지불 가능 비용 (G9, G9-1)
-제외 조사항목 :
1. 카페 이용 행태 (Part F 중 카페관련 문항, 연 단위 조사 시행)
2.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한 한시적 배달 수수료 인상에 대한 입장 (G4)
3.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문항 (G6~G8)
*본 보고서는 [반기·연간 단위로 트래킹하는 문항]과 [일회성 기획 문항]이 함께 있어
파트 번호 및 문항 번호가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지 않거나 없는 번호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오류가 아닙니다.
Part SQ 응답자 기본 정보
SQ1. 성별
SQ2. 연령
SQ3. 거주지역
SQ5. 식음료 구매 시 태도
1) 저렴한 가격 우선
2) 안정성, 안전성 등 품질 우선
3) 효능, 성능 등 기능 우선
4) 디자인, 패키지 등 제품 외형 우선
5) 흔하거나 구매 방법 간편 등 구매 접근성 우선
6) 잘 알려져 있고 사람들이 많이 쓰는 브랜드 우선
7) 환경, 동물, 기부, 공정무역 등 신념 우선
8) 즉각적 만족, 보상심리 등 소비행위 자체 만족감 우선
9) 취향, 취미, 덕질 우선
10) 재능, 노력, 자립, 혁신성 등의 지지·응원 우선
11) 사회적 이슈에 따른 구매운동·불매운동 실천 우선
12) 시간·체력 절약 등 편의 도모 우선
13) 인증하거나 보여줄 만한 가치 우선
Part A 끼니별 식사 행태
A1. 평소에 챙겨 먹는 끼니_평일+주말
[평균 끼니 수] 평소에 챙겨 먹는 끼니_평일+주말
[끼니 조합] 평소 챙겨 먹는 끼니_평일+주말
A1-1. 평일에 챙겨 먹는 끼니
[평균 끼니 수] 평일에 챙겨 먹는 끼니
[끼니 조합] 평일에 챙겨 먹는 끼니
A1-2. 주말에 챙겨 먹는 끼니
[평균 끼니 수] 주말에 챙겨 먹는 끼니
[끼니 조합] 주말에 챙겨 먹는 끼니
A2.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끼니
A3-1. 평일 아침 주요 식사 방식
A3-4. 평일 아침에 식사를 거르는 이유
A3-5. 주말 아침 주요 식사 방식
A3-8. 주말 아침에 식사를 거르는 이유
A4-2. 평일 아침 겸 점심 주요 식사 방식
A4-6. 주말 아침 겸 점심 주요 식사 방식
A5-1. 평일 점심 주요 식사 방식
A5-4. 평일 점심에 식사를 거르는 이유
A5-5. 주말 점심 주요 식사 방식
A5-8. 주말 점심에 식사를 거르는 이유
A6-2. 평일 점심 겸 저녁 주요 식사 방식
A6-6. 주말 점심 겸 저녁 주요 식사 방식
A7-1. 평일 저녁 주요 식사 방식
A7-4. 평일 저녁에 식사를 거르는 이유
A7-5. 주말 저녁 주요 식사 방식
A7-8. 주말 저녁에 식사를 거르는 이유
A8-1. 야식 섭취 빈도
A8-2. 야식 섭취 시간대
A8-3. 야식 주요 섭취 방식
A9. 코로나 이후 직접 요리하는 것의 빈도 변화
A10. 직접 요리하는 이유
Part C 식료품 구매 행태
C14. 최근 1개월 이내 식료품 구매 여부
C14-1. 최근 1개월 이내 구매한 식료품
C1. 식재료 구매 빈도
C2. 최근 1개월 이내 식재료 구매 1회당 구매량
C3. 최근 1개월 이내 식재료 구매 채널
C4. 즉석식품 구매 빈도
C5. 최근 1개월 이내 즉석식품 구매 1회당 구매량
C6. 최근 1개월 이내 즉석식품 구매 채널
C7. 최근 1개월 이내 즉석식품 구매 상황
C8. 밀키트(간편조리세트) 구매 여부
C8-1. 밀키트(간편조리세트) 구매 빈도
C9. 최근 3개월 이내 밀키트 구매 채널
C10. 최근 3개월 이내 밀키트 구매 상황
C11. 밀키트 구매 시 중요 고려 요인 (1순위)
C11. 밀키트 구매 시 중요 고려 요인 (1+2순위)
C12. 밀키트 구매 시 제품 1개 당 평균 가격
C15. 최근 3개월 내 구매한 밀키트 메뉴
Part D 식사에 대한 가치관
D1. 식사 가치관
[미식] 1) 똑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더 맛있게 먹는 방법을 즐기는 편이다
[미식] 2) 맛있는 음식을 위해서라면 먼 이동이나 대기줄도 괜찮다
[미식] 3) 한 번에 다양한 음식보다 맛있는 음식 한 가지가 더 중요하다
[건강] 4) 외식/요리 메뉴를 정할 때 영양성분을 고려한다
[건강] 5) 건강을 위해 조미료나 자극적인 맛을 피하는 편이다
[건강] 6) 비싸더라도 친환경이나 유기농 음식을 선택하는 편이다
[취향·지식] 7) 채식, 할랄푸드, 저염식 등 다양한 식사 방식에 관심 있다
[취향·지식] 8) 음식에 대한 유래나 배경지식을 알게 되는 것이 흥미롭다
[취향·지식] 9) 테이블 매너 등 음식을 즐기는 방법을 알게 되는 것이 흥미롭다
[개방성] 10) 잘 알지 못해도 새로운 음식에 도전하는 것을 즐기는 편이다
[개방성] 11) 처음 보는 음식점을 방문하는 데 거리낌이 없다
[개방성] 12) 다른 지역이나 외국을 가면 현지 음식을 꼭 먹어봐야 한다
[외부요소] 13) 상차림, 플레이팅에 신경 쓴 음식을 선호한다
[외부요소] 14) 음식점의 콘셉트, 인테리어, 외관 등 분위기도 중요하다
[외부요소] 15) 음식점에서 친절하고 배려 깊은 서비스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환경] 16) 식품이 친환경 및 윤리적으로 생산·유통되는지 보고 구매한다
[환경] 17) 동물·환경 문제 해결에 앞서는 기업 제품은 비싸도 구매한다
[환경] 18) 동물·환경 문제가 있는 기업 제품은 저렴해도 구매하지 않는다
[윤리] 19) 식당에서 불매 기업·지역의 제품을 재료로 사용하는지 확인한다
[윤리] 20) 사회공헌 및 윤리에 앞서는 기업 제품은 비싸도 구매한다
[윤리] 21) 갑질 등 윤리적 문제가 있는 기업 제품은 저렴해도 구매하지 않는다
[전반] 22) 음식은 단순히 끼니를 챙기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행복 요소다
D6. 환경을 위해 음식·식사 관련 습관을 바꾼 경험
D6-1. 환경을 위해 바꾼 음식·식사 관련 습관
D7. 채식 실천 유형
D8. 섭취 음식별 채식 유형
D9. 채식을 하는 이유
D11. 채식 유지 기간
D12. 채식 구매 채널
D10. 채식 하지 않는 사람의 채식에 대한 생각
D13. 채식 하지 않는 사람의 실천 의향 있는 채식 유형
D14. 채식을 제공하는 브랜드 이미지
Part E 음식 관련 콘텐츠 소비
E1. 음식 관련 콘텐츠를 접하는 빈도
E2. 시청해 본 음식 관련 콘텐츠 유형
E3-1. 먹방(먹는) 관련 콘텐츠 주 이용 매체
E4. 마음에 드는 먹방(먹는) 콘텐츠를 접한 뒤 생긴 변화
E3-2. 요리 콘텐츠 주 이용 매체
E5. 마음에 드는 요리 콘텐츠를 접한 뒤 생긴 변화
E3-3. 음식 정보 콘텐츠 주 이용 매체
E6. 마음에 드는 음식 정보 콘텐츠를 접한 뒤 생긴 변화
E7. 최근 화제가 된 음식이나 맛집에 대한 콘텐츠 찾아보는 정도
E8. 최근 화제가 된 음식이나 맛집에 대한 콘텐츠를 접했을 때 행동
E10. 음식/맛집 콘텐츠 1) 음식/맛집 콘텐츠가 광고나 협찬인지 확인한다
E10. 음식/맛집 콘텐츠 2) 콘텐츠 블로그, 채널, 계정에 평소 광고성 정보가 많은지 확인한다
E10. 음식/맛집 콘텐츠 3) 광고나 협찬이어도 유익한 정보일 때가 많다
E11. 코로나 이후 맛집 방문 빈도 변화
PART F 디저트·음료·카페 이용 행태
F1. 1) 디저트 섭취 여부
F1-1. 1) 디저트 섭취 빈도
F1. 2) 음료 음용 여부 (물, 주류 제외 / 단수)
F1-1. 2) 음료 음용 빈도 (물, 주류 제외 / 단수)
F2. 선호하는 디저트 종류
F3. 디저트를 먹는 상황
F4. 선호하는 음료 (1순위)
F4. 선호하는 음료 (1+2순위)
F5. 블랙커피(아메리카노, 드립, 콜드 브루, 에스프레소 등) 선호하는 이유
F5. 우유를 넣은 커피(라떼, 카페모카, 카푸치노, 마끼아또 등) 선호하는 이유
F5. 과일주스·과일차·아이스티 선호하는 이유
F5. 스무디·셰이크 선호하는 이유
F5. 우유·두유·가공우유 선호하는 이유
F5. 에이드·탄산음료 선호하는 이유
F5. 탄산수 선호하는 이유
F5. 이온·비타민·에너지음료 선호하는 이유
F5. 티백차·잎차·차 음료(녹차, 홍차, 헛개차 등) 선호하는 이유
F5. 분말·가루차(녹차라떼, 말차, 율무차 등) 선호하는 이유
F5. 밀크티·버블티 선호하는 이유
F5. 전통 음료(식혜, 수정과 등) 선호하는 이유
F19.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기간 카페 이용 방식
Part G 음식 주문 배달 관련 식생활 이슈
G1. 음식 주문 배달 이용 여부
G1-1. 음식 주문 배달 이용 빈도
G2. 음식 주문 배달비가 부담스러울 때 주로 하는 행동
G3. 음식 주문 배달 이용 시 최대 지불 가능 배달비 (주관식)
G5. 1개월 이전 대비 음식 주문 배달비 변화
G5-1. 1개월 이전 대비 음식 주문 배달비 체감 상승 금액 (주관식)
G9. 음식 주문 배달 이용 시 친환경 포장 용기를 사용하는 브랜드 선호도
G9-1. 음식 주문 배달 이용 시 친환경 포장 용기 이용 시 최대 지불 가능 비용 (주관식)
Part DQ 응답자 기본 정보
DQ1. 현재 직업
DQ2. 결혼 여부
DQ3. 함께 살고 있는 가족
DQ4. 월 평균 가구 소득
DQ5. 월 평균 본인 소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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