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크닉을 운영하는 글린트 김범상
김범상 전시 기획사 글린트 대표.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에 재학하며 한때 영화감독을 꿈꾸기도 했다. 2013년 <ECM, 침묵 다음으로 아름다운 소리>를 기획하며 문화·예술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고 2015년 아르코 미술관에서 <즐거운 나의 집>을 선보여 다시금 주목을 받았다. 전시, 공간, 이벤트를 통해 기억할 만한 경험, 새로운 관점 및 생각을 담아내는 데 주력한다.
전시 기획사인 글린트가 자체 플랫폼을 연 것이 흥미롭습니다. 어떻게 이런 공간을 기획하게 됐나요?
전시를 기획할 때면 늘 물리적, 현실적 한계에 봉착하곤 했어요. 글린트의 전시 기획 자체가 다른 전시와는 다소 차이가 있거든요. 전시 자체가 주는 조형적 만족감도 중요하지만 저는 그보다는 콘텐츠가 차곡차곡 쌓여 어떤 감정을 이뤄내는 방식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 소설이나 영화가 그러하듯이 말이죠. 저는 글린트의 라이벌이 빔 벤더스 감독의 다큐멘터리라고 생각해요. <피나>나 <도시와 옷에 관한 노트> <부에나비스타 소셜 클럽>을 보면 늘 다양한 주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보여주잖아요. 그렇다 보니 기존 전시 공간이 아닌 우리만의 공간을 갖고 싶다는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솔직히 먼 미래의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피크닉 건물을 보는 순간, 이런 기회가 다시 오기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건물을 매입하고 프로젝트를 강행했죠.
건물의 어떤 점이 그토록 매력적이었나요?
건물 위치가 좋았어요. 복작복작한 남대문시장과 힐튼호텔이 위치한 남산 순환로.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 지역 사이를 잇는 연결 고리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사실 건물까지 올라오기가 쉽진 않잖아요.(웃음) 그래도 살짝 숨겨져 있는 듯한 공간이라는 점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졌죠.
말씀하신 대로 대로변에 위치한 건물들과 비교하면 접근성이 탁월하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콘텐츠와 공간이 매력적이라면 충분히 상쇄될 거라 생각했어요. 사직동 꼭대기에 있는 카페라도 기꺼이 찾아가는 시대잖아요? 오히려 접근하기 어려운 것이 사람들에게 ‘언젠가 한번 가봐야지’ 하는 생각을 품게 만드는 것 같아요. 서울 안에 있고 대중교통만 닿는다면 승산은 충분할 거라 생각했습니다.
다양한 협업자와 함께 공간을 만들었는데요.
사실 대단히 전략적으로 팀을 구성한 것은 아니었어요. 오랫동안 알고 지내거나 개인적으로 호감을 갖고 눈여겨보던 이들과 함께 공간을 만들어갔죠. 예를 들어 건축 레노베이션을 맡은 NIA건축의 최종훈 소장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고 친분도 있어서 의뢰를 했습니다. 디테일에 엄격한 그의 스타일이 복잡하고 정형화되지 않은 공간과 맞물렸을 때 독창적인 시너지를 낼 거라 생각했거든요. 사이니지 디자인에 참여한 mmmg는 남산에 자리해 있던 터라 함께 이 지역의 밑그림을 그려나가면 좋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로고를 디자인한 워크룸 김형진 실장은 mmmg의 제안으로 함께하게 됐고요. 이렇게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참여 디자이너가 늘어났습니다. 카페 피크닉의 테이블을 디자인한 스탠다드에이는 장인 정신을 갖고 질 좋은 원목을 다루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피크닉에 입주한 제로컴플렉스와 키오스크키오스크에 대한 이야기도 좀 해주세요.
평소 제로컴플렉스 이충호 셰프와는 친분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피크닉 건물을 본 그가 선뜻 먼저 입주할 뜻을 밝히더군요. 제로컴플렉스가 들어오면서 그동안 해보고 싶었던 도전을 해보기 시작했습니다. 일례로 피크닉 건물 앞에 작은 온실을 하나 마련했는데요, 이곳에서는 제로컴플렉스에서 사용하는 식재료를 일부 직접 기릅니다. 제가 예전에 뉴욕의 농장 겸 레스토랑 ‘블루힐 앳 스톤 반스Bule Hill at Stone Barns’에서 강한 인상을 받았거든요. 작게나마 유사한 실험을 해본 것이죠. 키오스크키오스크의 민진아 대표는 예전에 글린트에 근무한 적이 있었어요. 소규모 독립 브랜드에 대한 이해가 넓다는 점을 알고 있어서 젊고 감각 있는 방문객을 끌어모을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죠.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롤모델처럼 생각한 공간이 있었나요?
호주 태즈메이니아에 모나MONA(Museum of Old and New Art)라는 미술관이 있어요. 호주에서 가장 큰 개인 미술관으로 알려져 있는데 다 허물어진 와이너리를 개조해 만든 공간이죠. 각각의 공간이 일관성 있는 톤 & 매너를 지닌 것은 아니지만, 모든 스페이스가 프로그램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인상을 받았어요. 공간 자체의 아우라도 상당하고요. 어렴풋이 그런 공간을 꿈꿨던 것 같습니다. 다만 이게 처음부터 마스터플랜이나 구체적인 계획을 갖고 있었던 게 아니다 보니 시행착오도 많았죠.
평소 건축과 디자인에 관심이 많은 대표님도 이번 프로젝트가 쉽진 않았군요.
피크닉을 만들며 느낀 것 중 하나는 취향과 안목 이상으로 구체적인 목표와 방향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어요. 사실 저는 디자이너를 신뢰하고 맡기는 편이에요. 좋은 디자이너를 파트너로 선정하는 것 자체가 클라이언트의 디자인이라고 생각하거든요. 하지만 돌이켜보면 좀 더 구체적인 디렉션을 줬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후회도 조금 듭니다.
피크닉에서 특별히 추천하고 싶은 공간이 있다면요?
아무래도 루프톱이 아닐까요? 사실 처음에는 옥상에 아무것도 두지 않고 넓은 광장처럼 연출했으면 했어요. 하지만 최종훈 소장의 생각은 조금 달랐고 결국 건축가의 뜻을 따르기로 했죠. 후정도 추천하고 싶은 장소입니다. 뜰과숲이 조경을 맡았는데 워낙 식물에 대한 조예가 깊어 빠르게 진행했어요. 매일 새롭게 변하는 모습을 보며 류이치 사카모토조차 놀랐죠.(웃음)
다음에는 어떤 전시를 선보일 계획인가요?
바로 다음으로는 재스퍼 모리슨의 전시를 생각하고 있어요. 재스퍼 모리슨 스튜디오가 직접 연출한 국제 순회전을 가져오는 것인데 베를린의 바우하우스 뮤지엄에서 이 전시를 보고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헝가리 수교 30주년을 맞아 글린트만의 방식으로 기념전을 풀어내는 것도 구상 중입니다.
감각의 치환을 위한 플랫폼
기획 글린트(대표 김범상) glint.kr
건축 레노베이션 NIA 건축(소장 최종훈) nia21.com
아이덴티티 & 사이니지 디자인 김형진(워크룸) workroom.kr / mmmg(대표 배수열· 유미영) mmmg.net
<Ryuichi Sakamoto: LIFE, LIFE> 전시 디자인 사무소 효자동 (소장 서승모) samusohyojadong.com
조경 뜰과숲(대표 권춘희)
총 프로젝트 기간 약 18개월
용도 전시 및 다목적 공간
오픈 시기 2018년 5월
주소 서울시 중구 퇴계로6가길 30
웹사이트 piknic.kr
전시 기획사 글린트가 운영하는 피크닉은 오픈과 동시에 큰 화제가 됐다. 번화가에서 조금 떨어져 있어 은신처 같은 인상을 준다는 점, 세계적인 음악가 류이치 사카모토의 첫 개인전을 연다는 점 등이 사람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단박에 이곳은 인플루언서들의 성지가 됐고 현재도 인스타그램에는 인증샷이 넘쳐나고 있다. 하지만 이곳을 반짝 유행하는 공간으로 치부하기는 아깝다. 숱한 화제를 잠시 제쳐두면 비로소 피크닉의 진가와 마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피크닉의 가장 큰 매력은 서로 상반되는 속성들이 결합해 만들어내는 독보적인 아우라다.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 미니멀리즘과 맥시멀리즘, 인공미와 자연미가 대조되는 동시에 절묘하게 공존한다.
건축물은 이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1970년대에 지은 붉은 벽돌 건물 외관과 시간의 녹을 먹은 듯한 계단은 레트로한 감성을 자아내는 반면, 루프톱 라운지와 건물 안팎을 연결하는 큼지막한 창은 두말할 것 없이 현대건축의 요소다. 건축 레노베이션을 맡은 NIA건축 최종훈 소장은 “무엇을 남기고 무엇을 새롭게 할 것인가에 대한 원칙은 피크닉이란 공간의 방향성과 연결되어 있다”라고 말하며 “수정이 불가피한 부분을 제외하고 최대한 많은 부분을 남겨두자는 생각은 건축주의 의지이기도 했다”라고 덧붙였다. 1층 카페 피크닉 곳곳에서도 이와 유사한 인상을 받는다. 파격적인 샹들리에와 단순한 형태의 테이블, 트리토리아 체어 등판과 좌판의 형형색색 플라스틱과 녹색 실내 조경이 조화를 이룬다. 밸런스의 미학이 무엇인지 아는 클라이언트의 취향과 안목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대목이다. 안목의 탁월함은 디자인 파트너의 선택에서도 알 수 있다.
워크룸 김형진 실장, mmmg, 스탠다드에이, 디에디트, 사무소 효자동 등 감각 있는 디자이너 및 브랜드들이 프로젝트에 함께했다. 테넌트 역시 주목할 만하다. 흥미롭게도 이들 또한 훌륭한 디자이너들과 협업하며 피크닉 자체가 하나의 촘촘한 디자인 네트워크를 이루게 됐다. 실험적인 요리 스타일로 파인다이닝 마니아들 사이에서 화제를 낳았던 제로컴플렉스는 2013년 처음 서래마을에 레스토랑을 오픈할 당시 협업했던 플랏엠과 다시 한번 함께했다. 이충후 셰프는 알루미늄 소재의 파격적인 미니멀리즘을 앞세웠던 이전과 달리 ‘갈고 닦은 듯한 느낌을 주는 완성도 높은 공간’을 원했고 디자이너는 절제된 형태의 가구와 이에 걸맞은 조명 연출로 화답했다. 1층에 입주한 편집매장 키오스크키오스크는 젊은 세대를 공략한다. 디자인 스튜디오 헤이조와 길종상가는 가벼운 매장 분위기를 반영해 각각 아이덴티티와 집기를 디자인했고 이는 결과적으로 공간의 정체성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했다. 덕분에 피크닉은 고급스러운 문화를 지향하는 문화 중산층과 인디 및 서브컬처의 중심에 서 있는밀레니얼 세대가 자연스레 어우러지는 공간이 됐다. 세계적인 건축가 플로리안 베이겔Florian Beigel은 자신의 건축에 대해 “소풍을 계획하기보다는 돗자리를 준비하는 것이며, 저녁 만찬을 계획하기보다는 만찬을 위한 식탁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피크닉에서도 비슷한 인상을 받게 된다. 디자이너들이 정성스레 준비한 돗자리와 식탁 위에 앞으로 어떤 만찬이 올라오게 될지 기대가 된다.
1층 카페 피크닉. 저녁에는 제로컴플렉스가 타파스 바로 운영한다.
루프톱에 설치한 피크닉 로고
온실에서 바라본 피크닉 외관
피크닉 1층의 편집매장 키오스크
키오스크 제로컴플렉스 전경
김형진 워크룸 실장
“어렵지 않지만 대놓고 친절하지도 않은 공간을 상상했다.”
피크닉 이라는 이름을 처음 들었을 때 ‘너무 귀엽잖아’라고 생각했다. 인형 가게가 입점해 있을 것 같은 느낌이랄까. 피크닉은 피크닉인데 내가 아는 피크닉picnic이 아닌, 어렵지 않지만 대놓고 친절하지도 않은 공간처럼 보이게 하고 싶어 2개의 c 중 앞의 것을 k로 바꿔보자고 제안했다. 로고타이프는 상블뢰 엠파이어 서체를 변형한 것이다. 획 사이의 굵기 차이가 확연한 디도네 계열에 속하는 글꼴로 헤어라인 부분은 굵기와 상관없이 유지되기 때문에 우아함은 덜하지만 더 상쾌하면서 동시에 무뚝뚝한 맛이 있는 매력적인 글꼴이다. 이 서체를 사용한 건 피크닉의 c를 k로 바꾸면서 생긴 양면성, 즉 친근하면서도 낯선 느낌을 동시에 보여주기에 적절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최종훈 NIA건축 소장
“피크닉이 도시 랜드스케이프로 인식되길 바랐다.”
무엇보다 건축적 욕심을 버리는 일이 중요했다. 피크닉이 도시도 아니고 그렇다고 랜드스케이프도 아닌 도시 랜드스케이프city landscape로 인식되길 바랐는데 건물을 짓기 아주 오래전부터 있던 세 그루의 느티나무가 이러한 풍경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많은 부분을 그대로 남겨두었지만, 폐쇄적인 공간 구조를 개방적이고 유동적으로 바꿔야 했고 새로운 문화 프로그램을 담는 그릇을 만들어야 했다. 일례로 건물의 주요한 인상이었던 청색 눈썹 지붕을 드러냈는데, 이는 루프톱을 좀 더 개방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결정이었다. 옥상에 새로운 지형을 만들고자 의도했는데, 여기서 새로운 지형이란 옥상이지만 지상과 같은 도시적 풍경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민진아 키오스크키오스크 대표
“국내 소규모 독립 브랜드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매장이다.”
이미 수입 편집매장은 많지만 상대적으로 국내 창작자들의 창작 욕구를 충족시키는 편집매장은 여전히 요원한 편이다. 이에 따라 자체 기획·생산하는 국내 소규모 독립 브랜드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매장을 열게 됐다. 키오스크키오스크의 아이덴티티는 즐겁고 캐주얼하며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상점의 이미지를 반영했다. 기본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헤이조 조현열 실장이 맡았고 홍보물과 자체 상품 개발 역시 협업 중이다. 길종상가가 디자인한 가구와 집기는 아이덴티티에서 드러나는 원형과 선을 믹스해 만든 것이다.
카페 피크닉
컬래버레이션 헬카페(대표 권요섭·임성은)
샹들리에 디에디트(삼진조명) samjinlighting.com
테이블 디자인 스탠다드에이(대표 류윤하) standard-a.co.kr
제로컴플렉스
대표 이충후 셰프
가구·공간 디자인 플랏엠(대표 선정현) flatm.kr
인스타그램 @zerocomplex_seoul
키오스크키오스크
대표 민진아
아이덴티티 디자인 헤이조(실장 조현열) heyheyjoe.com
집기 디자인 길종상가(대표 박길종) bellroad.1px.kr
인스타그램 @kioskkioskshop
피크닉 piknic
아이덴티티 & 사이니지 디자인: 김형진(워크룸), mmmg
피크닉의 로고타이프는 스위스 타입페이시스Swiss Typefaces사에서 출시한 상블뢰 엠파이어SangBleu Empire를 변형한 것. 기존 스펠링(picnic)의 둥근 느낌을 조금이나마 살려두기 위해 k의 팔arm 부분을 원형으로 바꿨다.
건축 레노베이션: NIA 건축
1970년대 한 중견 제약 회사의 사옥으로 사용하던 효림빌딩을 레노베이션했다. 건축가는 피크닉이 오브제가 아닌 배경으로서의 건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 땅과 건물의 인상적인 풍경을 편하게 받아들이고 주변 건물들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데 주력했다.
샹들리에와 테이블: 디에디트(삼진조명), 스탠다드에이
1층 카페 피크닉에서 보이는 각양각색의 샹들리에는 드리스 반 노튼 2004 F/W 패션쇼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것이다. 스탠다드에이는 단순하고 묵직한 형태의 월넛 테이블을 제작해 샹들리에가 더 돋보일 수 있도록 했다.
키오스크키오스크 아이덴티티 & 가구 디자인: 헤이조, 길종상가
피크닉 1층의 편집매장 키오스크키오스크를 위해 헤이조는 연필 판매(연필 키오스크)에서 시작한 매장의 정체성을 반영해 펜과 마커로 쓴 듯한 두 가지 서체를 개발하고 이를 아이덴티티화했다. 길종상가는 ‘키오스크’라는 단어가 지닌 간이매점이라는 의미에서 착안해 가변적이고 변칙적인 형태의 가구와 집기 디자인을 고안했다. 테넌트: 민진아 핀포인트 대표
제로컴플렉스 공간 및 가구 디자인: 플랏엠
서래마을에 첫 레스토랑을 오픈할 당시 제로컴플렉스와 호흡을 맞췄던 플랏엠이 이번에도 공간과 가구 디자인을 맡았다. 클라이언트는 ‘요리가 작품처럼 돋보이는 공간’을 의뢰했고 플랏엠은 이를 위해 간결하되 완성도 높은 마감의 가구를 제작했다. 테넌트: 이충후 셰프
마지스의 트리토리아 체어
카페 피크닉의 또 하나의 디자인 포인트. 바로 재스퍼 모리슨이 디자인한 트리토리아 체어Trattoria Chair다.
https://mdesign.designhouse.co.kr/article/article_view/101/78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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