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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기획 프로세스

by dig it 2023. 7. 10.

Ⅰ. 전시에 대한 정의


1. ‘전시’란 무엇인가?
특정한 장소에서 전시의 주최자가 관람자에게
유형·무형의 작품들의 내용과 가치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체험케 하여
이해와 감동, 더 나아가 거래의 효과를 얻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행동 및 기술이자 커뮤니케이션

 

2. ‘전시’의 유형은?
상설 전시 : 일정 지역에서 일정 기간 이상 길게 전시하는 것
비상설 전시 : 전문 전시장에서 짧은 기간 동안 전시하는 것

 

3. ‘전시기획’란 무엇인가?
주최자가 가진 커뮤니케이션 과제에 대하여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해결 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솔루션과 함께 그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

 

 

Ⅱ. 전시 기획 프로세스


1단계 : 참여 전시회에 대한 이해
① 어떠한 전시회인가?
 전시 소재의 분류
   - 무형 : 형체가 없는 즉, 특정 제품이 없는 전시 (예 : 국가 정책 등)
   - 유형 : 형체가 있는 즉, 특정 제품이 있는 전시 (예 : 제품 등)

 

전시 성격의 분류
   - B2B : 기업 대 기업의 비즈니스 중심의 전시회
   - B2C : 기업 대 일반 소비자 중심의 전시회
   - B2B + B2C

 

전시 Target의 분류
   - 남녀 < 연령 < 특정 대상

 

2단계 : 주최측(광고주)에 대한 이해
① 어떠한 회사인가?
A. 주요 사업이 무엇인가?

B. 기업의 문화은 어떠한가?

C. 기업의 비전은 무엇인가?

D. 기업에 대한 디테일한 정보 파악 및 이해

 

 

1단계 : 목적 알아내기
1. ‘목적’이란?
; 목적은 기획의 출발점이자, 끝까지 잊지 말아야 할 것
; [사전적 의미]

1. 실현하고자 하는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
 2. 실현하고자 하는 하는 목표의 관념

-  목적은 커뮤니케이션의 결과로 인하여 얻고자 하는 것
-  목적이 필요하게 된 배경에 따라 목적에 대한 이론적 해석이 반드시 필요
-  광고주의 목적 속에 숨겨진 Needs를 찾아내는 해석 필요
-  목적은 기획의 과정에서 전략과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기준

 

2. ‘목적’을 알아내는 과정
A. 전시회에 대한 성격 분석
    ⇒ 어떠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전시회인지에 대한 분석
    ① 홈페이지를 통해 전시회의 목적 및 성격, 기본 개요 숙지
    ② 주요 참여 기업 또는 단체
    ③ 기사 등의 정보를 통해 이슈 분석
B. 참여에 대한 목적 분석
    ⇒ 전시 참여를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에 대한 분석
    ① OT를 통해 광고주의 정확한 참여 의도 파악
    ② 기업의 홈페이지를 통해 내부적 정보 습득 및 문화 파악
    ③ 기사 등의 정보를 통해 광고주의 의도 타당성 분석
    ④ 기업 또는 브랜드의 이슈 파악

 

 

 

2단계 : 목표 설정하기
1. ‘목표’란?
; 목적이 목적지라면, 목표는 거쳐야 할 주요 지점
; [사전적 의미]

1. 어떤 목적을 이루려고 지향하는 실제적 대상
2. 행동을 취하여 이루려는 최후의 대상

-  목적은 부여 받는 것이고, 목표는 찾아내야 할 것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구체적인 과제 & 도달 수준
-  상황/환경분석의 결과 중 목적 달성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할 것
-  목표를 설정한다는 것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 핵심적으로 풀어야 할 실제적 과제를 선택하는 것

 

2. ‘목표’을 설정하는 과정
A. 광고주의 Needs 파악
    ⇒ 목적에 대한 깊이 있고 정확한 이해를 통해 광고주 고민의 실체 파악
    ① 목적 달성에 대한 정확한 의도 파악
    ② 내부적 추진 배경 분석
    ③ 과거 사례의 목적에 따른 장·단점 분석 

B. 목적달성을 위한 현실적인 상황 분석을 통해 해결과제 정리
    ⇒ 현실적인 관점에 의한 폭넓고 깊은 조사와 분석, 토론을 충분히 하여
        목적달성을 위한 필수 메커지즘(가설)을 찾아내고, 찾아낸 메커지즘이 목적에
        달성할 수 있는 지 검증
    ① 시장 환경 분석 및 그에 따른 광고주의 기업 및 전시물(제품) 분석
    ② 경쟁사 또는 경쟁사의 전시물(제품) 분석
    ③ 기타 동향 및 관련 이슈 분석

 

 

 

3단계 : 전략 세우기
1. ‘전략’이란?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이면서 효과적인 방책
; [사전적 의미]

1. 전쟁을 전반적으로 이끌어 가는 방법 또는 책략
2. 정치, 경제 따위의 사회적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의 책략
 - 해결방안, 즉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핵심
 - 과제의 본질 및 의미 & 핵심 분석
 - 해결 실마리 수집 및 아이디어 개발
 - 해결 방안의 선택 및 구체화 (전술)

 

2. ‘전략’을 세워가는 과정
A. 전시물 분석
    ⇒ 전시물에 따라 홍보 Tool 결정되며 효과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전략이 결정
    ① 관람용 전시물 / 단순 시연용 전시물 / 고객 직접적 체험용 전시물
    ② 전시물이 내포하고 있는 본질 파악
    ③ 전시물 USP 파악하여 최적의 전시 Tool , 즉 Big Idea 개발

 

B. 전시관 위치에 대한 분석
    ⇒ 전시관의 위치는 관람객 유입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므로 전시관 메인 입구
        또는 메인 컨텐츠 위치를 설정하는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
    ① 메인 입구 및 출구 위치 파악
    ② 전시회 주최측 메인 테마관 또는 이벤트 장소 위치 파악
    ③ 휴게 장소 등의 관람객이 밀집될 만한 장소 예측

 

C. 주변 전시관 분석
    ⇒ 주변 전시관에 의해 다양한 장·단점의 영향을 받으므로 사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방해 요소의 차단 방안 수립
    ① 주변 전시관의 출입구 및 메인 컨텐츠 위치 파악
    ② 이벤트 무대의 위치 파악, 음향 스피커 및 영상기기 방향 파악

 

D. 공간 구성에 대한 분석
    ⇒ 전시관의 공간 구성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창출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므로 전시물의 메시지 전달 순서도 수립
    ① 적절한 공간 분할 (예, 관람, 시연, 체험 등)
    ② 구조적 측면에서 공간을 넓게 활용한 할 수 있는 방안 수립
    ③ 전시물에 따라 관람객에게  효과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존 구성

 

E. 시스템 활용 방안 분석
    ⇒ 관람객 유입 및 전시물 홍보에 전초적인 역할을 하지만 때로는 방해 요소로
        작용되기로 하므로 적절한 활용 방안 모색
    ① 관람객 유입을 위해 음향 스피커 방향 및 영상 기기는 외부로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적절
    ② 내부 전시물의 홍보를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음향 및 영상기기는 존 간의 방해 요소로
        작용 되지 않도록 설치

 

 

 

 

4단계 : 컨셉 설정하기


1. ‘컨셉’이란?
; ‘한양에서 김서방 찾기’ ⇒  김서방의 이름을 알아야 함
; [사전적 의미] 1. 개념
                2. 구상, 발상
- 컨셉은 전략에 의거하여 복잡한 것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쉽게 이해시키고, 기억하기 쉽도록 개념적으로 간소화 시킨 것
- 컨셉을 이해하려면 Conceptualize가 타동사임을 기억
   (타동사는 목적어가 필요함)
- 컨셉을 개발하기 전에 반드시 필요한 컨셉 무엇인지를 파악
  (실제로 어디에 사용되고 무엇에 적용되어질 컨셉인가?)

 

2. ‘컨셉’을 만들어가는 과정
A. 키워드 도출하기
    ⇒ 전략에 의거한 키워드 도출
    ① 전략에서 도출 된 핵심적인 단어 또는 문장
B. 조합하기
    ⇒ 도출한 키워드들의 의미를 함축적으로 표현한 단어나 문장
    ① 시대적 이슈 및 트랜드 등의 새로운 정보 활용
    ②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기억할 수 있는 용어 설정
    ③ 실체가 있는 컨셉 설정이 적절 (단, 실체가 없을 시 표현 컨셉 별도 설정)

 

 

 

5단계 : 디자인 잡기
A. 외관 디자인
    ⇒ 전시관 Shape를 말하며, 표현(디자인)컨셉의 느낌을 담아야 할 중요한 요소
    ① 컨셉에 부합하는 전시관 및 이미지 서치
    ② 서치한 디자인을 전략에 부합할 수 있도록 응용


B. 내관 디자인
    ⇒ 외관 디자인과 일체 되는 느낌의 디자인 및 정해진 공간을 효율적을 활용할 수
        Lay-out 디자인 구성
    ① 전시항목에 대한 공간 목록 설정
    ②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스토리 및 단계(순서), 관람객 동선에 따른
        Lay-out 또는 Zone 구성

 

 

 

 

6단계 : 예산 배분하기
A. 예산 배분하기
    ⇒ 정해진 예산 안에서 오류를 범하지 않고 효율적인 활용할 수 있는 방안 수립
    ① 전시관 외부 및 내부의 존 구성이 완료되는 즉시 배분
    ② 전시의 특성상 3일 이상 진행되는 행사이기 때문에 각 부분별 예산을 사전 산출이 절대적

 

 

 

 

7단계 : 프로그램 구성하기
A. 아이템 찾기
    ⇒ 전시관 안으로 관람객을 유입하고, 오래 동안 머무르게 할 수 있는 부수적 장치
    ① 전시물의 메시지 전달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아이템
    ② 관람객이 재미있게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아이템 (경품 제공 필수)
    ③ 단시간에 진행 될 수 있어야 하며 빠른 순환이 가능한 아이템


B. 프로그램 선정하기
    ⇒ 찾은 아이템을 토대로 목표에 부합하는지를 검증하고, 변형하는 계획
    ① 서치 된 아이템들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타당성 검증
    ② 관람객이 몰림현상에 대비 적절한 타임테이블 수립 후 진행

 

 

 

8단계 : 운영 계획 수립하기
A, 인력 운영 계획 수립
    ⇒ 전시관 존별 담당 전문 인력을 배치하여 원활한 운영 극대화 수립
    ① ‘친절’은 기본, 사전 교육을 통해 전시물의 전문 지식을 습득하여 관람객의 즉각적 대응
    ② 존별 시간대 운영인력 계획 수립

 

B. 경품 운영 계획
    ⇒ 경품의 효율적인 사용 방안 구축
    ① 미션을 수행할 시 경품을 제공함으로써 관람객 참여 극대화
    ② 요일별·시간대별 배포 계획을 수립
    ③ 별도의 경품 담당자를 지정하여 경품 분실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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