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밍을 위한 방법론 29

 

네이밍을 위한 방법론 29

축약형 Abbreviation

각각의 키워드(브랜드 의미를 연상시키는 단어)들을 조합한 후 이들을 음감을 좋게 하거나 기억하기 쉽도록 축약하는 것이다.

1+1= 2가 아니라 1이다.
서정윤의 홀로서기 부제 - 둘이 만나 서는 게 아니라 홀로 선 둘이가 만나는 것이다

eg) Federal Express → FedEx American Express → Amex

두문자어형 頭文字語 : Acronym

의미를 가진 두 개 이상의 단어를 조합하고, 각각의 단어에서 첫 글자만을 골라서 만드는 것이다.

 

3행시를 생각하면 된다

할 : 할머니!
머 : 머더가 한국말로 뭐에요?
니 : 니 에미다

eg)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 → IBM

Kentucky Fried Chicken → KFC

United Parcel Service → UPS

두산 타워 → 두타

 

두운형 頭韻  Alliteration

둘 이상의 낱말을 같은 문자나 음으로 시작하는 것이다.

즉, 글자의 첫머리를 비슷한 음이나 같은 음으로 되풀이해서

사용하여 경쾌한 리듬감을 주고 기억을 쉽게 하는 것이다.

eg) Intel Inside, Dunkin' Donuts, Brooks Brothers

 

암시형 Suggestive

제품의 특징이나 속성, 의미 등을 암시하도록 네임을 만든다.

eg) V-8 : 8가지의 야채를 섞어서 만든 음료(Vegetable 8)임을 암시

7-Eleven : 편의점의 영업시간(7시부터 11시까지)을 암시

 

유추형 Analogy

다른 이름이나 단어로부터 비슷한 점을 추출하여 비슷하게 만든다.

eg) Band-Aid → Kitchen-Aid, Kool-Aid

 

전용형 轉用 Appropriation

단어를 의미와 맞는 곳에 사용하지 않고 전혀 어울리지 않는 곳에 사용하여 독특하고 신선한 느낌을 주는 것이다.

eg) JAVA (커피용어를 프로그램 언어에 사용),
※ JAVA는 커피로 유명한 인도네시아 섬의 이름임

Soap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사용)

Apple (컴퓨터)

 

어원형 (語原: Classical Roots)

어원이 되는, 언어의 뿌리가 되는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

eg) Pentium(penta-는 5를 뜻함),

 

설명형 Descriptive

제품의 특징이나 속성을 그대로 나타내서 만든 경우.

eg) AirBus, 새우깡, 초코파이

 

제 2 외국어형 Foreign Language

영어를 제외한 그 외의 언어를 사용하여 세련미와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고급스러움을 주는 경우.

eg) H aggen Daz
뚜레쥬르(Tous Les Jours) : 불어로 ‘매일매일’을 의미. CJ(주) 베이커리 사업부

 

설립자형 Founders

현재의 기업이나 사업을 일으킨 설립자의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 의류 브랜드에 많다

eg) Hewlett Packard, Hilton, Disneyland, Ford

 

Aigner - 아이그너 : 20C초 헝가리에서 태어난 Etienne Aigner의 이름을 브랜드화. 처음 가죽용품 디자이너로 잘 알려지게 되었고 명성을 쌓으면서 점차 토탈패션을 갖추게된다.

Anna Sui - 애너수이 : 중국계 디자이너 수이는 오로지 실력으로 90년대 뉴욕을 대표 하는 디자이너로 떠올랐다.

Benetton - 베네통 : 루치아노 베네통. 이탈리아의 가난한 시골소년이었던 그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신선한 제품을 통해 매출액 1조원이 넘는 거대 기업의 대표로 성장한다.

Boss - 보스 : 1923년 Hugo Boss에 의해 독일 남부의 슈트트가르트 부근의 Metzingen 에 본사를 두고 출발.

Burberry - 버버리 : 우수한 품질과 뛰어난 실용성을 겸비한 개버딘을 개발한 토마스 버버리는 영구의 국왕 에드워더 7세의 많은 사랑을 받으며 국왕을 위한 개버딘 코트를 진상하였다. 에드워더 7세가 코트를 입을 때마다 “내 버버리를 가져오게”라고 말한 것이 궁전 밖까지 퍼져 브랜드명으로 정착한 버버리는 옥스퍼드 사전에도 이름을 빛내고 있으며, 10년마다 갱신되는 왕실의 인가와 함께 영국 왕실의 지정 상인으로서의 명예를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Calvin Klein - 캘빈클라인 : 가장 미국적인 디자이너를 꼽히는 캘빈 클라인은 극도로 장식을 배제해 깨끗한 재단과 실루엣, 다른 디자이너들이 미처 관심을 기울이 지 않았던 청바지와 속옷, 향수라는 틈새시장 개척, 섹스를 연상시키는 도발적 광고응으로 대변된다.

Chanel - 샤넬 :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 )은 1883년 프랑스 소뮈르에서 태어났다. 일찍 고아가 된 그녀는 할머니에 의해 수녀원에 들어가게 되고 거기서 그녀가 즐겨 부른 노래인 "Qui qu'a vu Coco"에서 그녀의 닉네임인 COCO를 얻게 된다.

Christian Dior - 크리스챤디오르 : 여성의 아름다움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는 크리스찬 디올은 의상과 액세서리 등을 비롯하여 화장품에 이르기까지 여성들의 꿈을 실현하고 있다.

Christian Lacroix - 크리스챤 라크로와 : 72년 소르본대학에서 미술학을 전공한 그는 원래 박물관 관리자를 꿈꾸다가 78년 우연하게 에르메스 디자인숍에서 액세서리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페션계에 발을 들여놓았다. 여성복 성공에 힙입어 96년엔 입기 편하고 실용적인 크리스티앙 라크르 와 진을 만들었고 이후 액세서리 라인(89년), 바자르 라인(94년), 홈 컬렉션(95년)으로 영역을 넓혀갔다.

Dloce & Gabbana - 돌체앤 가바나 : 도메니코 돌체와 스테파노 가바나의 성을 따서 만든 브랜드로서 서로 상반되는 외모, 환경, 개성을 지닌 두 디자이너의 조화를 이룬 제품을 선보인다. 후속브랜드로 D&G가 있다

 

임의 사용형 Arbitrary

네임이 가지는 바람직한 연상을 암시할 수 있는 상징적인 단어를 브랜드 네임으로 하는 것이다.

eg) Apple (컴퓨터에 사용: 컴퓨터 사용의 친숙함 표현), Ivory(비누에 사용: 하얀 상아의 깨끗함 표현)

 

역사적/ 지역적 호칭형 Historical/Geographical

역사적으로 유명한 것을 응용하거나 지리적인 명칭 등을 사용하는 경우.

eg) Silicon Valley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근교에 있는 벤처단지)

Romanson (시계로 유명한 스위스의 지역이름인 로만시온을 변형)

레벤호프

 

유머형 Humor

신선함이나 즐거움을 주기 위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재미있게 표현하는 경우. 아이들이 먹는 과자나 저관여 상품에 많다

eg) Yahoo! (신이 난 경우에 외치는 소리)

Hamburger University (햄버거 대학)

 

관념적 음소(音素)형 Ideophonemes

암시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숫자와 의미를 구별하는 기능을 가진 음성을 최소 단위와 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eg) V-8 : V는 야채를 나타내고 8은 여덟을 나타내서 8가지의 야채로 만들어진 음료를 나타냄.

7-Eleven : 7-11은 아침7시부터 저녁11시까지의 편의점 영업시간을 나타냄.

 

환유형, 전유형 Metonymy

사물을 직접 가리키는 대신 그 속성이나 그것과 공간적, 시간적으로 가까운 관계에 있는 것에 대한 의미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eg) Silicon Alley (Silicon Valley에 대해서)

 

형태소(形態素)결합형 Morpheme Construction

의미를 가지는 가장 작은 단위의 단어들끼리 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

eg) Goretex (사람이름인 Gore와 섬유인 textile에서 의미를 가진 최소단위 tex와의 결합)

 

신화형 Mythological

그리스신화 등에서 차용해서 사용하는 경우.

eg) Midas: Phrygia의 왕. Dionysus로부터 손에 닿는 것을 모두 황금으로 바꾸는 힘을 가짐

Mercury : 로마 신화 머큐리(신들의 사자(使者), 웅변·장사·기지·도적의 신)

박카스(술의 신. 동아제약의 음료)

나이키(승리의 여신, 신발 브랜드)

칼립소 (여신 또는 님프, 티탄 신족인 아틀라스의 딸. 전설적인 섬 오기기아에 살고 있었는데 오디세우스가 자신의 섬에 표류하자 칼립소는 그를 사랑하여 7년동안 머물게 하였다. 의류브랜드)

 

의성어형 Onomatopoeia

표현하려는 대상의 소리, 동작, 상태, 내용적 의미를 유사한 음성으로 직접 모사(模寫)하여 표현하여 사용하는 경우.

eg) Zapmail (메일이 재빠르게 보내진다는 상태를 묘사)

Sizzler Steakhous (고기가 지글거리면서 익는 소리를 묘사)

앙떼떼 (어린이 의류로서 귀여운 아기들의 소리를 묘사)

yahoo

 

모순형 Oxymoron

뜻이 대립되는 어구를 나열함으로써 새로운 뜻이나 효과를 노려서 사용하는 경우.

eg) True Lies, Intimate Stranger, Steel Magnolia

 

인수합병형 Purchased

회사가 브랜드를 가진 회사를 구매하거나 합병하여 사용하는 경우.

eg) Packard Bell, Rolls Royce

 

압운형 押韻 Rhyme

단어의 첫머리나 중간 또는 끝에 동일한 운(韻)을 규칙적으로 주어서 소리와 음조가 비슷한 음끼리 반복하여 사용하는 경우.

eg) Shake' n Bake, Osh-Kosh, Winkle Decline

 

노래·기원형 Songs and Story Origins

노래나 사연이 있는 옛 민화나 이야기 등에서 차용하여 만든 경우.

eg) Aladdin Thermos (보온병으로서 알라딘 램프에서 연상되는 신비함을 불러일으킴)

 

상징형 Symbolism

구체적인 사물이나 심상을 통해서 제품의 속성이나 특징을 나타내서 사용하는 경우.

eg) Mustang (황야를 거침없이 달리는 야생마를 상징)

포니(조랑말이라는 뜻으로 소형차를 상징)

 

결합 및 절단형 Tacking and Clipping

어떤 단어나 문자를 결합하거나 절단, 생략하여 사용하는 경우.

eg) Anycall(Any + Call), FedEx(Federal + Express), Amex(American + Express)

Duracell(Durable + Cell), Brite (Bright + 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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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형 Themes

제품의 특징이 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해서 표현하여 사용하는 경우.

eg) Apple Macintosh(사과를 주제로)

BMW, 3, 5, 7(모델번호를 주제로)

 

의인형 Personification

키워드를 의인화하여 표현한다.

eg) Mr. Pizza, WalkMan (휴대용 카세트의 워크맨)

 

역설형 Paradox

제품의 키워드의 연상이미지를 역이용해 의외성을 줌으로써 강한 인상을 주는 경우. 주로 주류, 향수등 기호품 네이밍에 이용될 수 있다.

eg) Poison(향수/佛) Dead(담배/美) Spark(세제)

 

연음형 Prolongation

키워드를 자연스러운 발음에 따라 표현하는 경우. 시각효과의 개선 및 자연스런 발성에 따른 발음 용이성 개선, 등록이 불가능한 상표들의 변형으로 제품성능이나 품질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데 유리하다.

eg) 햄의 살로우만(살로만 만들었다) 누네띠네(눈에 띄네) 마쪼니(맛 좋으니)

 

문장형 Sentence

키워드를 문장으로 표현하는 경우

eg) 맑은 물 이야기, 꽃을 든 남자, 2% 부족할 때, 햇살담은 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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