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성공하려면 피해야 할 말들

by dig it 2022. 10. 11.

★ 성공하려면 피해야 할 말들



1. 말하기 전에 마음을 다스려라
- 서로 원수가 되느냐 동지가 되느냐는 어느 대인관계에서나 마찬가지로 상대방에게 어떻게 말하느냐에 달려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생각나는 대로 입에서 나오는 대로 거친 말을 그대로 토해내지 않도록 마음을 다스리는 연습은 그래서 필요하다.

 


2. 때와 장소에 어긋난 말은 소음일 뿐이다.
- 말 한마디라도 때와 장소에 맞게 자신이 처한 상황을 파악한 후에 신중하게 해야 한다. 그러려면 미리 모임의 성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최소한의 노력이 필요하다.

 


3. 빈 말도 쌓이면 독이 된다.
- 루즈벨트 ‘우리가 가장 두려워해야 할 것은 바로 두려움 그 자체입니다. 막연하고 이유도 없고 정당하지도 않은 두려움이야말로 후퇴를 전진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마비시키는 것입니다.’
- 솔직하고 진심어린 말은 누구에게나 감동을 안기게 마련이다. 반면에 하기 쉽고 나중에 책임지지 않기 위한 ‘듣기에만 좋은’ 말은 울림이 없다. 그러므로 진심을 담아서 이야기하고 그것을 행동으로 보여주는 노력이 중요하다.
- 마음이 담기지 않은 말은 쉽게 떠벌리지 말아야 하며, 약속을 했으면 일단 그것을 지켜야 한다는 최소한의 책임감과 예의는 갖춰야 한다.

 


4. 섣부른 판단을 경계하라.
- 석가모니 ‘사람은 태어날 때 입안에 도끼를 가지고 태어난다. 어리석은 사람은 말을 함부로 함으로써 그 도끼로 자기 자신을 찍고 만다. ’
- 남을 헐뜯기에 앞서 자기 자신을 바로 잡으라. 남에 대한 비난은 언제나 정확하지 않다. 왜냐하면 아무도 그 사람의 내부에서 일어난, 또는 일어나고 있는 일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 사람을 함부로 판단하지 마라. 내가 그 사람에 대해 판단을 내렸을 때 그는 이미 다르게 바뀌었을 수도 있기 때문이고, 또 내 판단이 그 사람의 의도를 잘못 해석한 데서 비롯 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5. 대화에 일관성을 유지하라.
- 누군가와 한 가지 주제를 놓고 이야기하다 보면 때로는 서로 상반된 입장을 보이기도 한다. 그럴 때 소신 있게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이야기하는 자신감이 필요하다.

 


6.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따뜻한 세상을 만든다.
- 배려의 사전적 정의 ‘도와주거나 보살펴주려고 마음을 씀’
- 사람도 사회도 타인의 아픔과 약점까지도 배려하여 끌어 안을 수 있는 넓은 마음을 가져야 한다. 많이 가질수록 남보다 크고 좋은 열매를 가질수록 겸손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7. 누군가를 험담하려면 자신부터 돌아보라.
- 칼로 입은 상처는 약을 바르면 낫지만 말로 입은 상처는 약도 없고 혼적이 오래 남는다. 어저면 영원히 지워지지 않을 수도 있다.
- 스페인 속담 ‘당신 앞에서 누구의 험담을 하는 자는 언젠가는 다른 누구 앞에서 당신 험담을 할 사람이다.’
- 다른 사람에 대한 험담은 동시에 세사람에게 상처를 준다. 한사람은 험담을 듣는 당사자이고 또 한사람은 그에 맞장구치는 사람이며, 가장 심하게 상처를 입는 사람은 험담을 입에 담아 누군가를 비난하는 바로 그 자신이다.
- 주자 ‘남을 험담하는 사람은 경망스러운 인간이고 그와 더불어 맞장구를 치는 사람은 비겁한 인간이며, 이것을 엿듣고 전하는 사람은 간사한 인간이다.’

 


8. 말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 일찍 일어나는 새가 먹이를 많이 먹는다는 말은 맞다. 그러나 일찍 일어날 뿐 아니라 더 멀리 나는 수고를 해야 한다. 불평불만을 늘어 놓을 것이 아니라 늘 자신의 부족한 점을 찾아 고치고 보완하려는 노력이 따라야 한다.
- 늘 불평을 말하고 남에 대한 욕을 입에 올리는 사람이 성공한 예는 없다. 어느 한가지 일에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그들은 자신의 입을 통제할 줄 알았다. 다시 말해 슬데 없는 말을 입에 올리지 않았던 것이다. 묵묵히 자기자신을 채찍질하면서 나가는 동안에 비로소 기회와 성공을 만날 수 있다.
- 믿는대로 이루어진다는 말이 있다. 불평불만의 생각을 버리고 ‘일이 즐겁다. 사는 것이 행복하다. 나는 무엇이든 잘 할 수 있다. 매일매일이 새롭고 감사하다.’는 생각을 하자.
- 긍정적인 사고는 긍정적인 말을 하게 하고 부정적인 사고는 불평불만을 하게 한다. 따라서 생각을 바꾸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자. 생각이 바뀌면 말이 바뀌고, 말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9. 비난의 커뮤니케이션 노하우
- 링컨 ‘남에게 비판을 받고 싶지 않다면 남을 비판하지 말라.’
- 내가 누군가에게 칭찬의 말을 듣고 싶다면 먼저 그에게서 장점을 발견하여 칭찬하고 격려해주어야 한다. 반대로 내가 아무 생각없이 누군가를 비난하면 그것은 고스란히 나에게 화살이 되어 돌아온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 누구든지 항상 함께 이야기하고 싶은 사람, 늘 즐겁고 재미있게 이야기하는 사람이 되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단점보다는 장점을 찾아 이야기해주고 비난보다는 진심으로 격려의 말을 해주려고 노력하면 된다.

 


10. 말에도 인격이 있다.
- 누군가와 대화를 나눌 때 그 상황을 리드하고 싶다면 품위있는 말을 사용하라. ‘생선을 싼 종이에서는 비린내가 나고 향을 싼 종이에서는 향기로운 냄새가 난다.’는 말이 있다. 내가 하는 말에서는 어떤 냄새가 나는지 한번 되짚어보는 것은 어떨까?

 


11. 입장을 바꿔 생각하라.
- 만나는 사람마다 최선을 다해 대하고 재미있게 이야기하려고 노력하지만, 혹 상대방으로부터 본의 아니게 나를 멀리하고 싶게 만든 적은 없는지 되짚어보는 일도 필요하다.
- 상대방에게 외면당하고 싶다면 매사에 우유부단하게 처신하면서 절대로 자기 의견을 말하지 않는다. 자기 감정에 휘둘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미 결론난 일을 기회가 있을 때마다 꺼내어 문제 삼는다. 어떤 경우라도 자기 식대로 생각하여 오해하는 말을 한다.

 


12. 부정적인 인상을 주는 대화 습관
- 자신의 업무능력을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게 만드는 대화습관
. 입만 열면 도덕적인 설교를 늘어 놓는다.
. 권위주의에 집착하는 말을 자주 한다.
. 근거 없이 무작정 결론을 내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기를 원한다.
. 유식하고 어려운 말을 골라 쓰며 잘난 체 한다.
- 사람들에게 만만하게 보일 수 있는 대화 습관
. 무조건 남의 말을 수용하고 쉽게 감동한다.
. 바른 말을 잘 못하고 지나치게 친절하게 군다.
- 말하기는 하품을 하는 것과는 다르다. 상황에 맞는 대화 습관을 갖추려면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 고객에 대한 연구, 사람 심리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며 풍부한 교양과 다양한 경험을 쌓고 재치와 유머를 겸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