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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W MOOC LMS 차이

by dig it 2024. 7. 12.

 

OCW

open course ware  / online강의 공개 service


OCW는 대학의 이러닝 콘텐츠를 온라인에 공개함으로써 지식나눔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공적 목적을 가진다. 

OCW의 한국 버전인 KOCW 역시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KOCW 콘텐츠를 제작한 교수들은 KOCW 콘텐츠 제작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KOCW를 알고 있는 수용자들은 많지 않다. OCW가 가진 공적 가치의 실현을 위해 과학적인 KOCW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시점이다.

OCW가 국내에 도입된 것은 2007년이다. 

국내에는 2007년 5~9월 KOCW(Korea Open Course Ware)시스템 구축 계획이 수립된 이후 2008년 12월 고등교육 교수학습자료 공동 활용 서비스 홈페이지 시범 운영을 거쳐 2009년 3월 대학 우수 강의에 대한 동영상 촬영 지원과 촬영된 강의 동영상 서비스를 시작했다.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 /  대규모 온라인 공개강좌’ 또는 개방형 온라인 강좌

MOOC는 온라인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든 양질의 대학 강의를 들을 수 있게 한 새로운 형태의 고등교육 시스템이다.

MOOC의 시초 역시 OCW와 같다. 

MOOC는 2001년부터 MIT를 중심으로 진행된 교육자원공개운동(OER, Open Educational Resources Movement)에서 시작되었다. 지식나눔의 실천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측면에서 MOOC와 OCW는 유사한 가치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 대상: MOOC 플랫폼은 많은 학습자에게 동시에 과정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등록을 원하는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무료이거나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됩니다.
  • 과정 구조: MOOC는 일반적으로 시작 및 종료 날짜가 설정된 자기 주도형 또는 예약형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여기에는 종종 비디오 강의, 퀴즈, 과제 및 토론 포럼이 포함됩니다.
  • 콘텐츠: MOOC는 종종 명문 대학 및 기관의 콘텐츠를 특징으로 하며 광범위한 주제를 다룹니다.
  • 사회적 학습: MOOC 플랫폼은 종종 토론 포럼, 동료 평가 과제 및 기타 협업 활동을 통해 사회적 학습을 강조합니다.

 

OCW와 MOOC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OCW는 온라인상에 강의를 공개하고, 수용자들이 그것을 듣는 것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방향적인 온라인 강의 공개 서비스인 것이다.
반면, MOOC는 쌍방향적 온라인 강의 공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 대상: LMS 소프트웨어는 일반적으로 교육 기관, 기업 및 기타 조직에서 자체 학생이나 직원을 위한 온라인 학습을 제공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 과정 구조: LMS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조직에서 자체 과정, 교육 자료 및 평가를 만들고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과정은 자기 주도 또는 강사 주도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LMS의 콘텐츠는 종종 사용하는 조직의 특정 요구 사항에 맞게 조정됩니다. 여기에는 사용자 지정 과정, 교육 모듈 및 리소스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관리: LMS 소프트웨어는 관리자가 사용자를 관리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보고서를 생성하고, 학습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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