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분야의 세계 4대 석학으로 꼽히는 크로스비 박사
필립 크로스비의 품질 경영의 4대 원리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 QM) 이란?
기업이 자사 상품의 품질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벌이는 모든 활동
처음부터 올바르게 하라
Do it right the first time
즉, 품질은 예방이다.
품질의 정의 / 요구사항 충족
적정한 품질 요구 사항이 정확하지 않으면 개인이 알아서 일하는 방법과 기준을 정하게 된다
품질 시스템 / 예방이 유일한 품질 시스템
조직내 대부분의 낭비는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데서 발생한다
품질의 목표 / 무결점 Zero Defect
모든 일을 자기 단계에서 완벽하게 하기
품질의 측정 / 품질 비용
품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들어가는 돈이 가장 정확한 객관적 지표
미국의 일류 기업인 휴레트-패커드, IBM, 3M 등 수만명이 QM 코스를 마쳤다.
유럽에선 벨기에, 아시아에선 싱가포르가 서둘러 분교를 설치했다.
크로스비의 QM운동엔 4개의 절대 원칙이 있다.
1 퀄리티(품질)는 요구조건과 일치시킨다.
2 퀄리티를 만들어내는 시스팀은 미연방지에 있다.
3 달성기준은「결함 제로」다.
4 퀄리티 측정척도는 결함(요구조건과의 부일치) 발생액으로 삼는다.
이 절대 원칙은
1) 결의 (Determination) : 조직의 전체적 분위기를 바꾸기 위해서는 이렇게 행하는 것 외에 다른 방도가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이를 이해시킨다.
2) 교육 (Education) : 조직의 전체적 분위기를 바꾸기 위해서는 이렇게 행하는 것 외에 다른 방도가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이를 이해시킨다.
3) 실행 (Implementation) : 품질개선 프로그램을 일상업무를 통해 실행에 옮긴다.
이번 코로나방역 시스템에서 유용했던 품질
제 1원칙 신속대응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빨리 공유하고 대응하라
제 2원칙 부적합품 관리 그 문제와 그 문제가 아닌 쪽을 격리하라 그 문제가 다른 것에 확산되어서는 안된다. 부적합품을 배제하라
제 3원칙 원인 추적 5W 등 방법을 통해 근본 원인 (Root Cause)를 추적하고 제거하라
제 4원칙 표준화 배운 것을 표준화하고 전체 다른 곳에 적용하는 프로세스를 가지라
제 5원칙 전체 프로세스 개선 다음 번 개발품에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피드백하여 전체 프로세스를 개선하라
'읽기 > 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Customer Job (0) | 2020.06.30 |
---|---|
블루보틀 JAPAN (0) | 2020.06.27 |
네이버 검색광고 기본 구조 (0) | 2020.05.22 |
조직을 프로세스화 시키는 시스템 (0) | 2020.05.18 |
사고방식의 방향이 인생의 모든 방향을 결정한다. (0) | 2020.05.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