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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필먼트 3PL

by dig it 2020. 5. 31.

풀필먼트, 3PL는 모두 물류와 관련된 용어입니다.

물류란 물건이 생산되어 최종소비자에게 도착하는 전 과정을 말합니다. 단어 그대로 ‘물건의 흐름’입니다. 그중 풀필먼트와 3PL에서 이야기하는 물류는 생산된 물건의 보관부터 주문자에게 운송하는 단계까지를 의미합니다.

3PL이 있으면 1PL, 2PL도 있는 걸까요? 정답입니다! 3PL(third party logistics)은 제3자 물류라고 해석됩니다.

회사와 계약한 제3자, 전문 물류 업체가 받은 상품을 보관하고 있다가 고객의 주문이 들어오면 발주(물건을 보내달라고 요청하는 것), 배송 등 물류 관련 업무를 일괄 처리해 주는 것이 3PL입니다.

반면에 1PL은 이러한 물류 업무가 회사 내부에서 자체 처리되는 것입니다. 2PL은 해당 회사에서 직접 처리되는 것은 아니지만, 별도 자회사나 계열사에서 물류 업무를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용어들은 물류를 처리하는 주체가 누구인가에 따라 나눠지게 됩니다.

아마존 풀필먼트 센터. photo by Tony Webster

그럼 풀필먼트란 무엇일까요?

이행, 수행, 완수라는 의미의 풀필먼트(fulfillment)라는 단어를 지금의 ‘고객의 주문 처리 과정’이라는 뜻으로 쓰기 시작한 것은 아마존입니다. 2006년부터 아마존은 FBA(Fulfillment By Amazon)라고 불리는 주문처리대행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주문이 들어오면 아마존에서 상품을 직접 배송하는 서비스입니다.

판매자는 아마존의 창고에 본인의 물건을 갖다 놓기만 하면 되고, 이후 배송 등 주문처리가 아마존에 의해 처리됩니다. 판매자가 FBA를 이용하는 경우 구매자는 아마존의 주문처리시스템을 통해 상품을 빠르게 배송받을 수 있고, 판매자는 배송처리에 드는 비용, 인력과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 NHN고도와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휴한 FSS의 홈페이지 화면(https://www.fssuniverse.com/). 풀필먼트 서비스를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짐 보관 서비스 업체 마타주(https://matazoo.net/)도 NHN고도와의 협업을 통해 풀필먼트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아마존은 아마존 생태계 내에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아마존에서 판매를 하지 않는 일반 소상공인에게도 풀필먼트 서비스, 이른바 주문처리대행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풀필먼트 업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상품 주문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의 보관부터 검수, 출고, 포장, 배송 등 판매 이외의 업무를 대행해 줍니다.

 

그럼 풀필먼트와 3PL은 무슨 차이일까요?

3PL이 외부업체가 제공하는 물류서비스라고 했으니, 풀필먼트는 3PL과 같은 말일까요?

비슷한 개념이기는 하지만, 서비스 주체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규모에 차이가 있습니다.

소품종 다량의 화물에 대해 보관 및 운송서비스를 하는 것이 3PL 업체라면,

풀필먼트 업체는 온라인 쇼핑몰과 계약하여 다품종 소량의 상품을 일반 소비자에게 배송합니다.

최근에는 3PL 업체도 풀필먼트까지 고객과 서비스의 범위를 확장하여 제공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최근 NHN고도와 택배연동서비스를 개시한 CJ대한통운은 대표적인 대형 물류업체이지만,

현재 국내 최대 규모 곤지암 허브 터미널을 통해 풀필먼트 서비스를 준비 중입니다.


풀필먼트, 나도 꼭 해야 되는 건가?

쇼핑몰이 소규모인 경우, 많은 운영자들이 직접 상품 포장 및 배송을 처리합니다. 특히 1인 마켓의 경우는 주문량이 많아지면 상품 포장 및 배송처리에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그래서 10차 마켓, 23차 마켓과 같이 별도의 마켓 운영 기간을 공지하거나 배송 전문 인력을 우선 채용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1인 마켓들이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면 주문 이후의 업무는 풀필먼트 업체에 맡기고 판매 상품의 사입이나 촬영, 상품정보 업데이트 및 고객 응대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쇼핑몰을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의 빠르고 정확한 배송은 수많은 온라인 쇼핑몰 사이에서 고객에게 서비스 차별화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취급되는 대부분의 상품들은 공산품으로, 품질 측면에서 크게 차이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풀필먼트 서비스를 통해 절감한 비용을 상품 가격에 반영하고, 다른 쇼핑몰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배송한다면 고객은 반드시 내 쇼핑몰을 다시 찾을 것입니다.

이는 아마존과 쿠팡이 풀필먼트에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비슷한 상품들 사이에서 가격적인 메리트와 빠른 배송으로 많은 고객들을 불러 모으고 있는 것입니다.

모든 온라인 쇼핑몰들이 풀필먼트 서비스를 반드시 이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 쇼핑몰에서 충분히 주문처리가 가능하거나 운영 인력을 별도로 두는 게 더 유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체 비용, 고객만족도 등 다양한 요소를 꼼꼼히 따져보고 풀필먼트 서비스의 이용 여부를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빠르고 정확한 상품 배송 처리를 위해 주문데이터가 내 쇼핑몰에서 풀필먼트 업체로 잘 연동될 수 있는지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출처] 풀필먼트, 3PL이 무엇인가요? 속 시원하게 알려드립니다!|작성자 NHN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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