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사이니지 Digital Signage

by dig it 2022. 12. 21.

 

디지털 사이니지 Digital Signage

 

디지털Digital
 +
사이니지 Signage
사람들의 인지와 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표지

의 합성어로 

누군가에게 특정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만든 디지털 시각적 구조물

혹은 미디어 플랫폼 으로 불리운다

 

 

옥외광고

아날로그 형태의 간판, 야외간판, 포스터, 광고탑, 네온 탑 등을 의미하며,

옥외에서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설 치한 광고류를 총칭

 

최근에 나오는 디지털 사이니지는 
기존 옥외광고와는 달리 단방향 형태로 광고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양방향의 연동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디지털 사이니지는 모바일과 같은 개인 미디어와 연계하여 사용자 맞춤형 광고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와 같이 대중이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즐기고, 무엇인가 얻고, 경험하면 그 결과가 다시 디지털 사이니지에 전달되는 것을 디지털 사이니지의 상호작용성이라 할 수 있고 
이것은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장점입니다

 

 

“디지털 사이니지, 인류 삶 바꿀 것”

사이니지는 ‘도장을 찍어 자기 소유물임을 알리는 행동’을 일컫는 라틴어 ‘시그나레(signare)’에서 출발한 단어다. 인류 문화는 날로 편리하고 정교하게 발달해왔으며, 사이니지 역시 그에 맞춰 진화를 거듭했다. 그 결과, 여러 개의 단어 조합이 말해야 할 내용은 점차 (간판과 표지판, 게시판 등) 간단한 이미지로 대체되기 시작했다. 디지털 시대의 도래와 함께 그 이미지는 한층 역동적이면서도 심미적으로 바뀌었다. 이에 따라 메시지는 보다 정확해졌고 메시지 발신자와 수신자 간 상호관계성(interaction)은 보다 강화됐다.

 

사이니지는 명실상부한 ‘차세대 커뮤니케이션의 대표 주자’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등 모든 측면에서 첨단 ICT 기술이 총체적으로 집약된 아이템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사이니지 관련 기술∙제품 개발 레이스에 전 세계 유수 두뇌와 기업이 경쟁적으로 뛰어드는 건 바로 그 때문이다. 그리고 삼성전자는 이렇게 치열한 시장에서 업계 선두주자답게 열정적 질주를 계속하고 있다. 어떤 기업보다 사이니지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확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머지않아 디지털 사이니지가 아날로그 광고판을 대체, 향후 인류 삶의 변화를 주도할 것”이란 송준호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 엔터프라이즈마케팅그룹 과장의 설명이 예사롭지 않게 들리는 이유다.

 

 

알고 보면 꽤 거대한 블루오션, 사이니지 시장

사이니지(signage). 다소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는 이 단어는 사실 이 글을 읽는 당신과 퍽 가까운 영역에 위치하고 있다. 사이니지의 어원엔 영단어 ‘사인(sign)’이 있다. 국내에서 사인은 ‘서명

news.samsung.com

 

 

 

공간 정보를 위한 비주얼 메시지

사이니지 디자인

 

사람들이 공간을 이동할 때 필요한 디자인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사이니지다.

사이니지가 없다면 원하는 목적지를 찾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불편하다.

이는 공간이 확장될수록 더 심각해진다.

사이니지는 건축에 디테일을 더하고 완성도를 높여주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다양한 소재와 결합해 길잡이 역할을 하고 공간의 표정을 풍성하게 만든 사이니지 디자인을 소개한다.

메스 시를 위한 새로운 사이니지, 2009-2013
 



클라이언트 메스 시 의회(Metz City Council)
디자인 앵테그랄 루에디 바우어(Integral Ruedi Baur), www.irb-paris.eu
장소 프랑스 메스 시
프랑스 동부 도시 메스에 있는 ‘지역 퐁피두 센터’를 중심으로 도시 브랜딩을 위해 설치한 사이니지다. 공간에 대한 정보와 그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이슈를 텍스트로 정리해 도시 곳곳에 설치했다. 



이노베이션 센터를 위한 사이니지, 2012



클라이언트 포르투갈 사이언스 & 테크놀로지 대학
디자인 Claan, www.claan.com
장소 포르투갈 포르토 
거대한 숫자 그래픽 덕분에 건물 안 어느 코너를 돌더라도 어떤 곳인지 바로 인지할 수 있다. 



1 현대자동차 PYL the Factory
2 자전거 정거장 CTPM, 2012 



1 클라이언트 현대자동차
디자인 브루더, bruder.or.kr
장소 서울 신사동 가로수길, 파주 헤이리
기존 PYL의 아이덴티티를 확장, 재해석하고 기하학적 패턴을 이용해 젊고 스타일리시하게 디자인했다. 

2 클라이언트 CTPM
디자인 이글레시아스 하멜의 아르키텍토스(iglesias hamelin arquitectos, www.iglesias-hamelin.com), 베로니카 고리(Veronica Gorri, www.comando-g.com)
장소 프랑스 페르피냥 엘 센터 델 몽 쇼핑센터
노출 콘크리트 천장과 산업용 조명 등이 그대로 남아 있는 주차장을 손상시키지 않은 채 전 세계인의 공용어인 픽토그램과 숫자, 횡단보도 표시 등을 사용해 자전거 정거장으로 완성했다. 



인스브루크 전시 센터 사이니지 시스템, 2012



클라이언트 콘그레스 운트 메세 인슈브루크 GmbH(Congress und Messe Innsbruck GmbH)
디자인 뷔로 위벨레 비주얼
커뮤니케이션(buro uebele visuelle kommunikation), www.uebele.com
건축 쿠크로비츠 나흐바우어 아르키텍텐(Cukrowicz Nachbaur architekten, www.cn-architekten.at), BZZT(www.bzzt.at)
사진 한슈페터 시스(Hanspeter Schiess), www.hanspeterschiess.ch
장소 오스트리아 인스브루크
전시 센터의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디자인한 사이니지다. 깃발과 국기에서 디자인 모티브를 얻었다.



1 후메스 박물관(Museo Jumex)을 위한 아이덴티티&사이니지, 2013 
2 Yotel NYC, 2012
3 더 뉴 스쿨 대학 센터를 위한 사이니지, 2012~2014



1 클라이언트 후메스 박물관 
디자인 존 모건 스튜디오(John Morgan studio), www.morganstudio.co.uk 
장소 멕시코 
컨템퍼러리 아트와 문화를 제안하는 후메스 박물관을 위한 아이덴티티 & 사이니지 디자인이다. 스텐실 기법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알파벳과 픽토그램을 디자인했다. 

2 클라이언트 Yotel
디자인 GBH, www.gregorybonnerhale.com
장소 미국 뉴욕
요텔의 사이니지는 박스 형태에서 파생된 것인데, 이는 요텔이 단순 명료하고 똑똑한 공간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3 클라이언트 더 뉴 스쿨(The New School)
디자인 앵테그랄 루에디 바우어(Integral Ruedi Baur), www.irb-paris.eu
장소 미국 뉴욕
그래픽 디자이너 페테르 빌라크(Peter Bilak)의 이르마(Irma)체를 입체적으로 표현해 디자인했다. 



골리앤 보시 호텔 (HOSTEL GOLLY±BOSSY), 2011 



클라이언트 SAFIR d.o.o.
건축 스튜디오 업(STUDIO UP), www.studioup.hr 사이니지 다미트 가물린(Damir Gamulin),
www.gamulin.net
장소 크로아티아 스플리트
오래된 백화점을 호스텔로 재건축한 공간이다. 거대한 숫자 그래픽을 이용해 한눈에 원하는 층을
찾을 수 있게 했다. 



피알라 시티 커뮤니티 센터(Piala-City Community Center), 2012 



클라이언트 미사토 시
디자인 유지디자인(ujidesign), www.ujidesign.com
사진 마사야 오노자토(Masaya Onozato)
장소 일본 사이타마 현 미사토 시
피알라 시티 커뮤니티 센터는 음식 문화에 대해 연구하는 곳이다. 그래서 사이니지도 달걀, 양파, 사과 등 식재료 형태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과 공간이 많기 때문에 바로 인지할 수 있도록 쉽고 재밌는 형태로 디자인했다. 



1 센 강 부두를 위한 사이니지, 2006
2 스페인 비고 대학의 사이니지, 2007



1 클라이언트 ICADE
디자인 니콜라 브리뇨(Nicolas Vrignaud)& 로렌조 아스카니(Lorenzo Ascani), www.b-headroom.com
건축 자코브+맥팔레인 (Jakob+MacFarlane), www.jakobmacfarlane.com
그래픽 디자인 파니 나란호(Fanny Naranjo)
장소 프랑스 센 강 주변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을 유지・보호하는 동시에 주변 레스토랑과 숍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사이니지 프로젝트.

2 클라이언트 이리사리+피네라 아르치텍츠 (Irisarri + Pinera architects) 
디자인 데세스크리비르(desescribir), www.desescribir.com 
장소 스페인 갈리시아 건물 주변 상태와 불빛에 따라 반응해 다양한 색으로 변한다.

'작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구정화 퀄  (0) 2022.12.26
브랜드 경험 디자인  (0) 2022.12.22
피그마 무료 템플릿 사이트  (0) 2022.10.09
박스제작 디자인 인쇄 시 주의사항  (0) 2022.09.23
마케팅 브랜딩 상품  (0) 2022.08.24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