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비나란 무엇일까?
우리가 흔히 말하는 웨비나(Webinar)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컨퍼런스나 세미나를 의미합니다. 이 단어는 웹(Web)과 세미나(Seminar)가 합쳐진 말로 온라인 상으로 진행되는 세미나를 의미하는데요. 팬데닉으로 인해서 이러한 활동이 점점 더 보편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웨비나 장점
우선 웨비나를 여는 것이 좋은 이유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가치 있는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내 비즈니스를 해당 업계의 믿을 만한 선도자로 세울 수 있으며 새로운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내 발표를 보기 위해 웨비나에 등록할 때 제공하는 연락처 정보를 활용하여 향후에 내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참석자들은 현재 당면한 주제에 대해 배우는 것에 특히 관심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웨비나에 참여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웨비나는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웨비나를 여는 것이 모든 종류의 마케팅에 가치 있는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아니지만 관중들을 끌어들이고 내 비즈니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 중 하나임을 기억하세요. 웨비나에 참석하는 것은 꽤나 시간이 소요되는 일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등록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충분히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주제를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 콘텐츠 전략에 웨비나의 주제로 정하기 좋은 콘텐츠 아이디어를 더하는 데 도움이 될 몇 가지 예시들을 살펴보세요.
- 제품 마케팅 완벽 가이드
- CEO의 Q&A 세션
- 관련 업계 이슈에 대한 패널 토론
- 브랜딩 전략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웨비나를 시작하는 방법
- 주제를 정한다
- 형식을 정한다
- 플랫폼을 선택한다
- 장비를 수집한다
- 콘텐츠를 개발한다
- 역할을 할당한다
- 발표 일정을 정한다
- 내 웨비나를 홍보한다
- 예행 연습을 한다
- 이벤트를 주최한다
01. 주제를 정한다
웨비나를 열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매력적인 주제를 정하는 것입니다. 내가 선택한 주제에 관해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을지라도 관련 업계의 최신 정보를 리서치하여 웨비나에서 적절하고 신선한 정보를 제공하세요. 경쟁업체를 살펴보고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다른 유사한 웨비나를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그리고 리서치하는 유사한 웨비나의 구성 방식이 어떠한지, 포인트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슬라이드는 어떤 것인지, 내 웨비나에서는 어떻게 변경할 것인지를 메모하세요.
또한, 다른 웨비나에서는 참석비를 받는지도 살펴보세요. 내 경쟁업체에서는 웨비나의 참석비를 받는다면 내 웨비나를 무료로 제공하거나 참석비를 훨씬 더 적은 비용으로 설정하여 장기적으로 이득을 보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참석비를 받기로 결정했다면 다른 경쟁업체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부가 가치를 청중들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02. 형식을 정한다
주제와 경쟁업체에 대한 리서치를 마쳤다면 웨비나를 열기 위한 다음 단계는 발표 자체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시작해보세요. 어떤 종류의 발표를 할 예정인가요? 주제의 복잡성과 연사의 수를 계획하면 선택의 폭을 좁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가지의 주요한 웨비나 형식 옵션을 살펴보겠습니다.
패널 토론: 패널 토론은 사회자가 토론을 진행하며 패널 구성원에게 질문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이와 같은 형식은 유사한 이슈 또는 토픽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다른 형식보다 더 일상 대화에 가까운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일 연사: 단일 연사의 발표는 청중의 규모가 적을 때 이상적인 형식이며, 웨비나를 한 개인이 주도하면서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제공합니다.
실시간 Q&A: 일반적으로 Q&A 세션은 웨비나의 끝 부분에 포함되어 있지만, 청중의 질문에 답변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둔 웨비나를 열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형식을 채택할 경우, 참석자에게 미리 이러한 형식임을 고지함으로써 질문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는 청중들이 질문을 미리 제출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주최자로서 사람들이 미처 질문할 생각을 하지 않은 부분들에 대한 질문들도 준비해야 합니다. 미리 질문을 준비하면 어색한 분위기나 침묵 상태가 되었을 때 이 시간을 채울 수 있습니다.
인터뷰: 인터뷰 형식의 웨비나는 일상 대화의 형태로 흘러간다는 점에서 정말 매력적인데요. 인터뷰 진행자가 미리 준비한 질문을 요주의 인물에게 물어보기도 합니다. 시간 여유가 된다면 청중 몇 명을 인터뷰 대화에 참여시켜 질문을 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03. 플랫폼을 선택한다
다음 단계는 웨비나에 최적인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어떤 웨비나 형식을 정했느냐에 따라 어떤 플랫폼이 최적인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올인원 솔루션을 원한다면 웹사이트에서 실시간으로 청중들과 직접 대화할 수 있는Wix 동영상을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을 할 수 있습니다. 또는, Demio, GoToWebinar 또는 Zoom과 같은 유료 플랫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플랫폼을 선택할 때는 웨비나에 필요한 사항들과 목표를 고려해야 합니다. 청중 규모, 예산, 발표에 사용할 툴 등을 고려하세요. 여러 명의 연사가 발표하고, Q&A 세션을 포함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신가요? 발표를 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춘 서비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04. 장비를 수집한다
다음으로는 웨비나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웨비나는 직접 앞에 서서 하는 발표가 아니기 때문에 고품질 오디오 및 시각 자료를 제공하는 신뢰할 수 있는 장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본적인 장비를 살펴보겠습니다.
고성능 컴퓨터 또는 노트북
내가 사용하는 컴퓨터가 여러 개의 대용량 응용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확인하세요. 과부하로 인해 컴퓨터가 느려지는 일이 없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터넷 연결 상태에 문제가 없도록 유지함으로써 원활하고 명확한 발표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주요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하여 웨비나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저장해 둔 백업 노트북을 준비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웹캠 또는 카메라
웨비나 형식에 따라 사용해야 할 카메라를 정하는 몇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단일 연사의 발표는 독립형 웹캠으로도 충분합니다. 다만 초당 30프레임으로 최소한 1080p HD의 화질로 녹화하거나 스트리밍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웨비나를 사전에 녹화한다면 가능한 한 최고 성능의 카메라로 녹화해야 합니다.
조명 장비
조명 장비가 항상 필요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여러분이 웨비나를 여는 데 제공할 공간의 조명 상태가 웨비나에 이상적이지 않은 것은 아닌지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링 라이트, 박스 라이트 또는 액센트 라이트를 준비하여 공간을 밝게 만들어 카메라를 통해 연사가 잘 보이도록 하세요.
마이크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든, 최신 소식을 전달하기 위한 발표를 진행하든 여러분의 목소리가 명확하게 전달되는 것이 중요한데요. 내가 사용할 웨비나 소프트웨어와 호환되는 USB 마이크를 준비하세요. 예를 들어, Blue Yeti 마이크는 팟캐스트 진행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제품으로, 웨비나를 진행하는 동안 목소리가 깨끗하게 들릴 수 있게 해줍니다.
05. 콘텐츠를 개발한다
필요한 도구는 모두 준비되었으니 이제는 웨비나 콘텐츠를 제작할 차례입니다. 발표 내용을 제작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팁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대본
전체 웨비나 진행에 대한 대본을 제작하여 대본을 따라 진행할 수 있도록 하세요. 꼭 대본 그대로를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로 대본 그대로 진행하지 않을 가능성이 더 높기도 하고요. 하지만, 대본을 작성하면 발표 진행을 구조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제에 조금 엇나갈 수도 있는 여지를 미리 고려해두면 청중들은 이러한 부가적인 통찰력을 높이 평가할 것입니다.
슬라이드
슬라이드를 제작에는 Microsoft PowerPoint, Keynote for Mac, Google Slide 등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툴이 있습니다. 어떤 툴을 선택하든 발표 슬라이드를 제작할 때에는 너무 많은 텍스트가 포함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세요. 슬라이드의 콘텐츠는 발표자가 웨비나를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이드와 개요 정도만 포함해야 합니다. 시각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슬라이드는 청중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전달하려는 정보와 관련된 차트 또는 그래프를 반드시 포함하세요.
06. 역할을 할당한다
어떤 웨비나 형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할당해야 하는 역할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웨비나를 열 때에는 3가지의 주요 역할이 있습니다.
주최자: 주최자는 웨비나에 책임을 가지고 있는 핵심 개인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최자는 웨비나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벤트를 홍보하고, 리소스를 수집하고, 연사를 찾고, 웨비나 개최 이전 및 이후에 참석자들과 소통하는 역할을 합니다.
발표자: 발표자는 자신이 종사하는 분야의 전문가이며, 당면한 주제에 대해 심층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웨비나에서 발표를 진행하며 청중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전달할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태프: 스태프는 모든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여 웨비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 매우 중요한 사람들입니다. 또한, 청중의 질문들을 정리하고, 댓글 섹션을 관리하는 것을 돕기도 합니다.
07. 발표 일정을 정한다
이제 콘텐츠가 완성되었고, 역할 할당도 완료했으므로 드디어 웨비나 주최 날짜와 시간을 확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청중의 대부분이 거주하는 지역을 고려하여 기준으로 삼으세요.
GoToWebinar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웨비나를 열기 위한 최적의 시간은 주제에 따라 상이하다고 합니다. 개인 금융 및 개발을 주제로 하는 웨비나는 오후 5시에 개최될 때 참석자들을 가장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제가 업무 관련이 아닌 개인적인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근무 시간 직후인 5시에 많은 사람들이 참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등록하고, 참석자가 몰리는 시간은 오전 10시에서 11시 사이입니다.
그렇다면 웨비나 날짜는 언제로 잡는 것이 좋을까요? 연구 결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에 등록자 수와 참석자 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08. 내 웨비나를 홍보한다
뉴스레터를 발송한다: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은 내 웨비나에 관심을 보이는 청중에게 소식을 알리는 데 효과적입니다.
웹사이트에 배너를 추가한다: 내 웹사이트는 웨비나를 홍보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입니다.
랜딩 페이지를 제작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벤트를 홍보하기 위해 랜딩 페이지를 제작합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한다: 내 분야의 전문가로서 해당 분야를 다루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 않다면 이제는 블로그 운영 시작을 고려해보세요. 블로그를 제작하면 사람들에게 내 지식을 공유할 수 있으며, 해당 업계에서 사람들이 배움을 얻고자 하는 권위자가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내 웹사이트의 SEO 최적화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를 설정한 후에는 내 웨비나의 개요를 설명하는 글을 작성하세요.
SNS에 공유한다: SNS 마케팅을 통해 홍보할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09. 예행 연습을 한다
웨비나 날짜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웨비나 진행 과정 전체를 예행 연습해보며 준비하세요.
예행 연습을 하면 쉽게 고칠 수 있는 사소한 문제들과 청중들 앞에서 발표할 때 눈에 띌 수 있는 문제들을 바로잡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준비한 대본을 여러 번 연습하세요. 그렇게 하면 일관성이 없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으며, 각 주제에 대해 얼마나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청중에게 보다 원활하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행 연습을 함으로써 장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할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기타 장비를 실제로 웨비나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정도보다 훨씬 더 많은 부하가 걸리도록 작동시켜 보며 성능을 점검해보세요. 컴퓨터에서 웨비나 진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할 모든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실행시켜 보세요. 그런 다음, 빠르게 프로그램 간의 전환을 수행해 보세요. 부가적인 소프트웨어를 실행시켜서 랙이 걸리는지 확인하세요. 이 과정에서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메모리 용량이 더 크고 속도가 더 빠른 컴퓨터를 빌려야 할 수 있습니다.
발표 세팅에 대한 모든 측면을 고려하여 엄격하게 테스트하세요. 이를 통해 모든 요소가 어떻게 맞물려 돌아가는지에 대한 실무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웨비나를 시작하기 전에 잠재적인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연습할 때, 친구 또는 스태프에게 온라인으로 발표 전체를 시청하도록 하세요. 시청하는 사람은 내가 간과하고 넘어갈 수 있는 문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10. 이벤트를 주최한다
드디어 웨비나를 라이브 스트리밍할 시간이 왔습니다. 웨비나 당일에는 충분한 준비 시간을 갖도록 하세요. 재생 또는 스트리밍 버튼을 누르기 전에 대본과 슬라이드가 나에게 편한 방식으로 표시되는지 다시 점검하세요.
발표를 마치고 Q&A 세션을 마무리한 뒤에는 시청자들에게 내게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을 강조하여 알려주세요. 참석자들이 연락할 수 있는 웹사이트 주소, 연사의 연락처 정보, SNS 채널 등을 제공하세요.
웨비나 이후 작업
웨비나를 모두 마쳤으니 이제는 녹화한 웨비나로 무엇을 할 것인지 결정할 차례입니다. 발표를 위해 열심히 노력한 만큼 향후 몇 년간 이 자료를 온라인에서 제공할 수 있다면 좋을 텐데 말이죠.
웨비나 녹화본을 무료로 제공할 것이라면 YouTube에 동영상을 업로드하여 내 웹사이트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웨비나를 시청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요금을 부과하길 원하는 경우, 내 사이트에 회원 페이지를 만들어 유료 회원들에게만 해당 웨비나 동영상을 제공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웨비나에서 다룬 주제에 대한 질문들이 보이기 시작한다면, 라이브 Q&A 세션이나 사람들이 더 알고자 하는 부분에 대한 온라인 강의를 웨비나 또는 동영상 형태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참석자들에게 후속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요. 특히 웨비나의 목적이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것이라면 이 부분은 필수입니다. 참석자들에게 감사 이메일을 발송하며 피드백을 요청하세요. 청중의 조언은 도움이 되며, 다음 웨비나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완벽한 웨비나를 열기 위한 전문가의 팁
청중 파악
B2C 또는 B2B 콘텐츠 마케팅 중에서 어떤 것을 하든지 간에 여러분은 청중이 누구이며 청중이 가지고 있는 주요한 고충점은 무엇인지 이해해야 합니다. 청중의 인구 통계와 내 웨비나를 시청하기로 결정한 이유를 이해하면 청중에게 더 잘 다가갈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나의 발표를 듣기 위해 상당한 시간을 할애했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하세요. 나의 발표 주제가 청중의 직업, 비즈니스 또는 미래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웨비나가 끝나기 전에 청중이 이러한 부분에 관한 질문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매력적인 웨비나 개최
이 점을 절대 과소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웨비나는 발표를 통해 정보를 전달합니다. 그러므로 발표를 대화식으로 진행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지루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강연을 진행하는 대신에 대화 형식을 고수하세요. 이야기를 들려주고, 청중과 관련된 현실적인 예시를 제시하여 당면 주제에 흥미를 가지도록 유도하세요. 열정을 가지되 말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은 지양하세요. 극도로 텍스트에만 집중된 슬라이드를 활용하거나 설교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많은 말만 늘어놓으면 사람들의 집중이 흐트러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웨비나의 분위기와 일치하는 선에서 청중에게 3-5분마다 질문을 던지거나 청중이 참여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청중이 집중을 잃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만 공유
내 웨비나가 청중을 사로잡아 관심을 잃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끝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지 않는 내용을 늘어놓지 말고 실행 가능한 팁과 조언을 제공하세요. 인터뷰 형식의 웨비나를 진행하고 있다면, 인터뷰 게스트와 청중의 공백을 메우기 위한 방법을 찾으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인터뷰에서 청중이 일상 업무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는 질문을 게스트에게 하는 것입니다.
고품질 슬라이드와 이미지 사용
웨비나를 제작할 때 발표의 시각적인 요소들은 청중의 참여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너무 많은 텍스트만을 늘어놓는 것을 지양하고, 다양한 그래프, 차트, 인포그래픽을 포함하세요. 발표 내용 및 내 비즈니스와 관련되었으면서도 해상도가 높은 선명한 이미지를 사용하세요. 또한, 비즈니스에 걸맞은 브랜드 슬라이드 템플릿을 사용하면 전문성을 전달할 수 있으며, 시각 자료의 품질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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