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감독이랑 연출가랑은 다른건가요?
1. 감독과 연출가는 같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게 부르는 것 뿐이지요.
2. 감독은 영화 연출을 포함 영화 현장에서 전두지휘를 합니다.
영화 제작이란 시나리오에 줄글로 쓰여있는 작품을 영상으로 시각화 하는 작업인데, 그 작업의 총 지휘자라고 할 수 있겠죠.
감독이 하는 일은 상당히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감독들은 프리단계에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시놉시스를 계획하고 촬영준비를 합니다.(시나리오 작가와 제작팀 등의 도움을 받기도 하죠. 대부분의 감독이라고 했습니다.)
시나리오를 시각화 하는 과정에서는 배우는 연기를 하고 촬영팀은 촬영을 하고 조명팀은 조명을 비추고 음향팀은 녹음을 하는 등 각 파트별로 담당 업무가 주어져 있는데요. 그 많은 파트를 조화시켜 하나의 작품으로 엮어내는것이 감독이 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말 그대로 연출이죠.
그리고 각 파트의 업무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영화 제작 과정중 거의 모든 일의 결정을 내립니다. 편집 등의 후반작업에서도 마찬가지이구요.
영화의 시작에서부터 끝까지 모든 부분을 책임지는 역할이 바로 감독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연출가 = PD = 감독
의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도움이 될거 같아요.
감독 [ director , 監督 ]
영화의 제작 과정을 책임지고, 때로는 영화 전체의 영상과 최종 마무리를 담당하는 사람. 제작자(producer)로부터 의뢰받은 시나리오를 토대로 등장인물 캐스팅, 촬영 대본 작성, 제작 스태프 구성, 로케이션 헌팅 등의 준비를 거쳐 촬영 및 녹음, 편집을 하여 영화를 완성한다. 감독은 프로젝트 성격, 제작자와의 관계, 그 자신의 명성 등 처한 환경에 따라 그 역할이 매우 다른데 저예산 영화나 다큐멘터리에서는 제작자를 겸하는 경우가 많아 영화 제작의 전 과정을 통제하기도 하며 상업 영화에서는 단순히 제작자에게 고용되어 영화를 기능적으로 완성하는 역할에 머무는 경우도 있다. 그 어느 경우에나 감독은 글로 이루어진 스토리만 존재할 뿐인 스크립트를 필름으로 옮기는 구실을 하며 그 양상에 따라 완성도가 좌우되는 일이 비일비재하여 프로듀서와 함께 영화 제작의 가장 중요한 인물로 꼽힌다. (출처 : 영화사전)
영화 제작시 작품의 해석과 기술적 문제 등의 창조적 역할을 총괄 지휘하는 사람. 최근에 와서는 텔레비전 프로듀서도 감독이라 부르는 경향이 있다. 카메라 앞에서의 연기자들의 연기·대사,그리고 카메라의 위치와 움직임, 사운드, 조명 등 영화 및 텔레비전제작의 모든 요소들을 조정한다. (출처 : 매스컴대사전)
프로듀서 [ producer ]
영화 제작의 총 책임자. 시나리오를 수배하고 제작비를 마련하여 영화가 가능하도록 만드는 인물이며 감독과 연기자 등을 선정한다. 따라서 전체 영화 예산의 조성과 집행에 대한 총체적인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영화를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인력을 채용하거나 해고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다. 아울러 배급 및 프로모션, 광고에 대한 최종적인 의사 결정을 내린다. 영화에 제작비를 제공하는 투자자와 혼동되기도 하나 투자자는 흥행에 대한 일정한 지분을 양도받는 조건으로 영화 제작에 필요한 자본을 제공할 뿐 자신의 고유한 기획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는 점에서 프로듀서와 구별된다. 때로는 프로듀서가 감독을 겸하기도 하는데 영화 제작이 대형화, 산업화되면서 두 역할을 더 엄격하게 구분하는 것이 최근의 추세이지만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서 역할을 넘나드는 경우도 있다. 프로듀서는 투자자와 함께 흥행에 대한 이해관계가 가장 큰 인물이므로 시장 수요 예측과 같은 마케팅 문제를 해결할 복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자신의 스타일을 전문화하여 특화시키는 것과 감독이나 배우 등 주요 스태프를 통합하는 것이 한 추세이다. (출처 : 영화사전)
연출[ directing , 演出 ]
연극이나 방송극 따위에서, 각본을 바탕으로 배우의 연기, 무대 장치, 의상, 분장, 조명, 음악 따위의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하여 효과적으로 무대 공연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 (출처 ; 국어사전)
하나의 공연을 전체적으로 설계하고 연기 ·장치 ·의상 ·분장 ·소도구 ·조명 ·음악 ·효과 등의 여러 요소를 종합하여 공연의 총체적인 효과를 창출(創出)하는 활동.
연출이라는 용어는 서구적인 개념의 연극이 동양에 도입된 신극(新劇) 초기에 일본에서 번역·창안된 조어(造語)로서, 중국에서는 이것을 '도연(導演)'이라고 한다.
오늘날 연출이라는 말은 연극이나 무용뿐만 아니라, 영화와 방송극(텔레비전·라디오 드라마)에서도 프로듀서·디렉터라는 용어와 더불어 사용되고 있으나, 원래는 연극에서 희곡을 그 상연 목적에 따라서 해석하고 구체적인 현상(現象)으로 표현하기 위한 예술적이고도 기술적인 조작(操作)을 의미하였다. (출처 : 두산백과)
연출가
영화나 연극, TV에서 작품 전체를 연출해 내는 사람이다. 영화에서는 흔히 ‘감독’으로 불리고 연극에서는 ‘연출가’로, 방송에서는 디렉터 또는 흔히 PD라고 말한다.
하나의 작품을 토대로 배우들의 선정뿐만 아니라 연기, 무대조명, 배경, 장치, 의상, 음악 등 모든 부분을 유기적으로 종합하여 공연이라는 하나의 총체적인 효과를 창조하는 사람이다. 작품의 선정에서부터 배우들의 선정과 연기에 이르기까지 작품이 완성되는 전 과정을 총지휘하고 감독하는 일을 한다. (출처 : 드라마사전)
연출가의 역할
연출가는 연극이나 방송극 등에서 배우의 연기, 무대 장치, 의상, 분장, 조명, 음악 등의 요소를 종합하여 효과적으로 무대 공연을 할 수 있도록 지휘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연출가는 전적으로 연습 과정에서만 책임을 집니다. 연출가는 실제로 공연이 시작되면, 공연에 대한 모든 지휘를 무대감독에게 넘겨줌으로써 자신의 임무를 마감하죠! 공연 시작과 동시에 연출가의 역할을 끝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출가와 무대감독의 역할
화려한 무대와 조명 아래 열연하는 배우들의 모습 뒤에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땀흘린 연출가와 무대감독이 있답니다.
무대감독의 역할
무대감독은 연출자를 도와 연출자의 의도를 무대에서 실현하기 위하여 모든 관리와 연락을 책임지는 사람입니다.
무대감독은 공연 현장의 지휘 책임자이기 때문에 배우와 기술진의 소집은 물론, 공연 중의 모든 기술적 문제와 대역 배우의 기용 등 공연 진행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연출가로부터 인계받습니다. 그리고 공연이 시작되면 공연 지행에 관하여 연출가의 개입은 불가능한 거싱 원칙입니다.
즉, 연출가와 무대감독은 서로 겹치는 역영이 존재하지만, 공연 시작 전(연습과정)과 후를 기점으로 역할이 분명하게 갈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 > 차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벚꽃 매화 복숭아 살구 자두꽃 차이 (0) | 2021.04.13 |
---|---|
마트 마켓 스토어 샵 몰 차이 (0) | 2021.04.07 |
레트로 뉴트로 차이 (0) | 2021.01.18 |
Win OTF와 TTF의 차이 (0) | 2020.05.06 |
워드프레스 드루팔 줌라 차이 (0) | 2020.05.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