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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 인쇄

by dig it 2019. 3. 10.

스크린 인쇄의 개요

비단이나 화학섬유의 천을 팽팽하게 하여 스크린으로 하고, 비화선부(非畵線部)가 되는 부분을 형지(型紙) 또는 아교재(材)로 덮어씌운 다음, 그 위에서 잉크를 부여하면 화선부(畵線部)에만 잉크가 스크린을 통하여 인쇄된다.

이러한 인쇄방식을 스크린인쇄라고 하는데, 평평한 피 인쇄소재 뿐 아니라 병이나 컵 등의 원통,원뿔체의 측면에도 인쇄가 가능하다.

스크린인쇄와 같은 종류에는 등사판 인쇄와 나염 또는 잔 무늬 붙이기에 이용되는 형지나염이 있고, 이것들은 모두 인쇄분류 상으로 공판인쇄에 속한다.

스크린을 만드는 데에는, 

1.두툼한 종이나 특수한 필름을 커터(cutter)로 잘라내어 형지를 만드는 방법

2. 원고를 특수한 크레용으로 직접 그린 다음, 전면에 아교재를 부으면 화선부는 크레용에 섞여 있는 초로 인해 아교재가 배어 들어가지 않게 되는데, 이 뒷면에서 기름으로 크레용을 씻어내어 판을 만드는 방법

3. 사진제판법에 의해 직접 젤라틴감광액을 천에 칠한 다음, 빛쬐기 현상하는 방법

4. 카본 티슈에 원고를 빛쬔 다음, 스크린에 전사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인쇄는 스퀴지(squeegee)라는 밀대로 잉크를 밀어내는 손인쇄가 많으나, 실크 스크린인쇄 전용의 인쇄기도 사용되고 있다. 이 인쇄의 특색으로는 잉크층이 매우 두꺼워 형광잉크 등에 적합하며, 색수(色數)도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는 점이다. 포스터나 천 또는 대형 입간판(立看板) 따위의 적은 부수의 인쇄에 이용된다. 또, 유리 ·도자기 ·금속 등 어떤 피인쇄물에도 인쇄가 가능하다. 대신 내쇄력(耐刷力)이 작고, 섬세한 화선이나 망점(網點)의 표현이 어려우므로, 많은 부수나 정밀인쇄물에는 적합하지 않다. 

스크린인쇄는 앞서 말 한 바와 같이 무엇에든지 인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각종 재질에 따라 사용 잉크의 종류가 다양하고 잉크의 용제도 다양하다. 

또한 인쇄원고 (글씨, 무늬, 디자인 등) 의 정밀도를 고려하여 제판 자료의 선택문제 라든가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으로 제판을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요는 인쇄원고와 피인쇄물 재질,사용잉크,용제 그리고 인쇄물량 등 복합적으로 검토하여 합당한 제판법을 선택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인쇄가 잘 되고 안 되느냐 하는 문제도 제판의 기술에 따라 결정되며 스크린인쇄의 생명이 본 제판법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밀한 인쇄를 요할 때는 주로 사진감광법을 적용하지만 스크린망사의 목수가 높아야 한다. 

초정밀 인쇄에 사용되는 스크린 망사의 목수는 나이론, 폴리에스터(일명:데드롬) 350mesh ~ 450mesh, 스텐인레스 망사 350mesh ~ 635mesh를 사용하여 제판한다. 

스크린망사의 목수가 낮은 것을 사용한 제판은 망사의 오프닝이 크기 때문에 필름 원판의 화선부와 겹치는 부분이 많아 정밀한 제판이 되지 않는다.


스크린 인쇄의 특징

  • 볼 색상이 쉽게 변하지 않는다.
  • 잉크의 두께를 자유로이 조절하여 인쇄를 할 수 있으므로 빛의 차단력이 강해 자외선과 적외선으로 인한 색의 탈색이 없어 인쇄할 때의 상태로 색을 유지할 수 있다.
  • 내구성이 필요한 인쇄물에 적합하다
  • 인쇄를 하고자 하는 인쇄물의 종류와 잉크를 용도에 맞추어 선택할 수 있으므로, 빛이나 습기, 열, 기온, 마모등에 있어 내구성이 우수하여 장기간 변질이나 파손되지 않아야 될 인쇄물에 적합하다.
  • 다양한 잉크를 사용할 수 있다.
  • 인쇄를 해야 될 종류의 용도에 따라 초광택 ,무광, 유리용, 자기성,도전성, 액정 등 다양한 잉크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다른 인쇄로 나타낼 수 없는 특수효과를 볼 수 있다.
  • 인쇄를 할 수 있는 범위가 다양하다.
  • 인쇄를 해야 될 종류의 재질, 형태, 규격에 구애를 받지 않고 평면,곡면, 요철면, 원통, 반원형의 어떤 형태나 규격에도 가능하며, 종이류는 물론 비닐, 섬유,아크릴, 철판, 금속 등 어떤 종류의 원하는 곳에 인쇄를 할 수 있어 스티커, POP,초대형포스터, 옥외용 대형현수막 등 판촉물이나 전자시계의 유리, 전자회로 초소형 정밀인쇄 등 첨단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쇄가 가능하다.
  • 경제성에서 매우 유리하다.
  • 자연상태에서 쉽게 변색이 안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으므로 여러 번 제작,부착을 하지 않아도 되며, 다른 인쇄 방법으로는 비싸고 쉽게 할 수 없는 기법을 스크린인쇄로는 간단히 제작할 수 있어 경제성도 다른 인쇄물에 비해 뛰어나다.


스크린 인쇄의 장점

1.인쇄된 잉크층이 매우 두꺼운 점

인쇄 피막층을 임의로 두껍게 형성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T샤쓰와 같은 제품에 특수잉크를 사용하여 잉크 층의 높이를 1~2mm 정도 형성 시키므로 바탕색과 인쇄색의 대비를 뚜렷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확실한 입체감을 강조함으로서 상품성을 배가시키게 된다. 이러한 장점은 현재는 각종 전자제품의 회로배선판 제작에도 응용되고 있으며, 공업분야 용도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2. 모든 종류의 잉크를 사용할 수 있다

스크린인쇄에서는 수성, 유성, 합성수지성, 분체 등 여러 종류의 잉크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모든 재질에 대해, 또 여러 가지 조건에 대해서도 그 목적을 만족시키는 인쇄를 시행할 수 있다. 잉크의 건조형식에서는 증발건조형, 산화중합형, 2핵반응형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3. 판의 면이 유연한 점

스크린인쇄의 판면은 유연하여 탄력이 있으므로, 종이나 헝겁처럼 유연한 소재뿐 아니라 유리, 금속, 경질 프라스틱을 비롯하여 딱딱한 판자나 성형물의 면에 대해서도 직접적인 접착 인쇄가 가능하다.

4. 인쇄 표면압이 매우 작은 이점

인쇄압이 작기 때문에 깨지기 쉬운 유리 등의 소재에도 인쇄가 가능하다.

5. 폭넓은 대상 인쇄

특이한 형상의 성형물(컵, 병, 공업용 부품 등) 또는 초대형 포스터, 현수막, 각종 전시물 또한, 전자제품의 배선 회로판 , 초고정밀도의 인쇄까지 가능하다. 이상의 특징으로 알 수 있듯이 스크린인쇄에서는 지금까지의 볼록판, 평판, 오목판, 방식으로는 곤란한 경우,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경우에 있어서도 쉽게 인쇄할 수 있으며, 그 용도는 매우 넓다고 하겠다. 

그것은 옥외 각종 전시물, 포스터, 각종 장식 등 상업미술 관계와 프린트배선, 각종명판, 계기의 눈금판, 회로판 등의 공업관계로 대별된다. 전자는 디자인 사용재료의 연구가 중시되고 후자의 용도에 있어서는 제품의 신뢰성과 정도가 특히 필요한데 어느 쪽이든 업무의 증가에 수반되어 생산성의 향상이 중시되어 왔다. 상업미술관계의 용도로는 앞에 열거한 것 이외에 각종 스티커, 도로표식,현수막, 깃발, 각종장식품, 광고선전물, 도자기, 유리, 프라스틱, 금속 등의 용기류를 위시한 성형품 인쇄, 스크린 나염 등을 들 수 있다.

스크린인쇄의 공업재 이용은 전자에 비하면 최근에 발달한 것으로서, 이후 인쇄에 사용되는 자재, 기재의 개량 연구에 의해 점차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고도의 기술개발과 응용범위의 확대가 끊임없이 행해지고 있다. 이 방면에서는전자 회로판을 비롯하여 콘덴서, 저항등 전자공업계의 이용이나, 스크린인쇄와 로울본드 기술을 합해서 개발한 전기냉장고의 에버플레이터 제작은 유명하고 그 외에 각종명판, 눈금판이나 마킹 등에 대량으로 이용되고 있다. 

스크린인쇄의 표현효과는 다른 방식에 의한 인쇄보다도 더 다양하고 독특한 표현효과를 가지고 있다. 색체가 선명하고 내광성이 있으며, 잉크를 두텁게 또는 얇게 할 수 있다. 

광택을 내기도 하고 없애기도 할 수 있는 등 표현력이 뛰어나서 표현방법을 자유로 선택할 수 있다.

또, 목(目)의 선택으로 안료입자가 거친 잉크라도 인쇄가 가능하다. 형광안료나 금, 은 인쇄는 그 대표적인 것이고 스크린인쇄의 마티에르 효과는 볼록판 인쇄나 옵셋인쇄 또는 그리비아 인쇄와는 달라서 완전히 독자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
목판에 의한 인쇄물이 다른 방법에 의한 인쇄물과 다른 것처럼 스크린인쇄에서는 스크린인쇄의 독자적인 색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은 스크린인쇄 독자의 판식에 의한 효과인 것이다. 따라서 스크린인쇄는 일정한 목적에 따라서 이용하고, 응용하여야 할 것이다.


스크린 인쇄의 분류


스크린 인쇄의 용도

스크린인쇄는 볼록판, 평판, 오목판 등에도 쉽게 인쇄가 가능하고 그 용도는 매우 넓다. 그것은 옥외 각종 전시물 포스터, 전 디스플레이, 각종 장식 등 상업미술 관계와 프린트 배선,각종명판, 계기의 눈금 판 후막IC 등의 공업관계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디자인 사용재료의 연구가 중시되고, 후자의 용도에 있어서는 제품의 신뢰성과 정밀도가 특히 필요하다.


스크린인쇄의 용어 해설

소제( Plasticizer)도막에 강인성, 유연성을 주어서 도막의 성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잉크를 제조할 때 가하는 물질.
겔" 화(Geling)액상인 것이 불용성의 "젤리" 상태로 되는 것. 도료에서는 용기 속에서 굳어져서 회석제를 가하여 휘저어도 전색제가 고르개 녹지 않는 현상.
내광성(Light fastness)안료나 도막 성질중에서 색이 빛와 작용에 저항해서 잘 변화하지 않는 성질.
동록유(Winter green oil)동록(Gaulteria)등의 식물을 물에 침적하고 증류하여서 얻어지는 기름, 주성분으로서 methyl salicylate acid를 90% 함유한다.
레벨링(Leveling )인쇄후 잉크가 유동해서 평탄하고 매끄러운 도막이 생기는 성질.
백악화(Chalking)도막의 표면이 분말상으로 되는 현상.
브론징(Bronzing)착색된 도막의 색이 빛의 각도에 따라서 변화하는 현상.
블리이딩(Bleeding)하나의 도막에 다른 색의 잉크를 겹칠했을 때 밑층 도막성분의 일부가 윗층의 잉크에 옮겨져서 욋층 도막 원래의 색과 틀리는 색이되는 현상.
산가(Acid value)지방, 지방유 및 왁스 1g중에 포함되는 유리지방산을 중화시키는데 필요한 KOH의 mg수를 말한다.
상용성(Copatibility)2종류 또는 그 이상의 물질이 서로 친화성을 갖고 있어서 혼합 했을 때에 용액 또는 균질의 혼합물을 형성하려는 성질.
소광제( Matting agent)도막의 광택을 소멸시키기 위해 잉크에 첨가하는 재료.
아닐린 점(Aniline Point)탄화수소계 용매의 용해성을 나타내는 수치의 일종, 시료를 같은 용적의 "아닐린" 과 혼합해서 냉각했을 때 서로 용해할 수가 없게 되어서 혼탁이 보이기 시작했을 때의 온도를 나타낸다.
아민 (Amine equivalent)아민 분자량을 활성수소의 수(질소원자에 직결되어 있는 수소원자수)로 나눈 값을 말한다.
안료분산제
(Dispersing gent)
계면 활성제의 일종으로 전색제 중에서 안료의 표면에 흡착되어서 안료의 전색제에 대한 습윤성을 증가시켜 안료의 분산성을 조장시키는 약제.
안료체적율
(Pigment Volume Concentration)
도막 성분속에 함유된 안료의 도막 성분에 대한 체적의 백분율 동종의 도료간에 도막의 성질을 비교하는데 사용된다.
에폭시 당량(Epoxy equivalent)에폭시 수지의 분자량을 "에폭시"기의 수로 나눈 값. 즉 "에폭시" 기 1g당량을 함유하는 수지의 g수를 말한다.
열가소성(Thermoplastic)열을 가하면 연해지고 냉각되면 단단해지는 것을 되풀이하는 성질.
열경화성(Thermosetting)수지 따위가 가열하면 경화되어 불융 ·불용성이 되어 원래의 연성으로 되돌아가지 않는 성질
오렌지 필(Orange peel)귤의 겉 껍질과 같이 작게 움패임이 생긴 도막의 외관.
요변성(Thixotropy)온도가 일정할 때 교반하면 sol상태가 되고 정지하면 gel이 되는 콜로이드 분산체의 가역적인 성질.
이 행(Migration)도막에 내포된 안료가 표면으로 옮겨 나타나는 현상.
전색제(Vehicle)잉크 속에서 안료를 분산시키고 있는 액상의 성분을 말하며 판 위에서 피인쇄체면 위로 이동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음.
점착성(Tackiness)도막 표면의 끈기.
체질 안료(Extender)도막의 물성 보강 및 증량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굴절률이 작은 백색 안료.
크레이터링(Cratering)도막 표면상에 달 표면의 분화구처럼 생긴 구멍을 말함.
피막방지제
(Anti skinning agent)
잉크가 용기 속에서 공기와의 접촉면에 피막을 형성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혜서 사용되는 잉크용의 첨가제,주로 산화방지제를 일컬음.
핀홀 (Pinhole)도막에 생기는 극히 작은 구멍.
황변(Yellowing)도막의 색이 변하여 노란 빛을 띠는 것. 일광의 직사, 고온 또는 어둠, 고습의 환경에 있을때 나타나기 쉽다.
휨 · 처짐(Sagging)수직면에 칠했을 때 건조되기 전 잉크의 부분적으로 아래쪽으로 흘러 두께가 불균등한 곳이 생겨서 반원상 흑은 고드름상으로 되는 현상.
흡유량(Oil absorption)안료를 액체와 기계적으로 습윤 ·혼합시켜서 단단한 "페이스트" (Paste)상태로 만드는데 필요한 기름의 양. 보통 안료 100g에 대한 정제 아마인유의 ml수로 나타낸다.
메 쉬(Mesh)1평방인치(2.54㎠) 내의 사선을 말하며 mesh가 높을수록 정밀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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