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afe.naver.com/loveearthloveyou/19974
생채식 로푸드
생채식 초기에 범하기 쉬운 10가지 중요한 오류들
#1 : 과다한 지방 섭취
생식 프로그램을 실패하는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 부족 때문이다.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2가지 영양소는 탄수화물과 지방이다.
생식은 빵, 파스타, 구운감자, 조리된 곡물 등의 복합 탄수화물을 제한하거나 제거한 식단이다. 건강한 탄수화물의 주요 섭취 방법은 과일로 제한된다.
다른 중요한 에너지원은 지방이다. : 견과류, 씨앗류, 아보카도, 오일류 등
전형적인 미국인 식단에서 이러한 지방의 섭취는 칼로리 비율로 40% 이상을 차지한다.
일부 생식 식단의 경우 필요한 에너지만큼 과일 소비를 하지 못할 경우 지방에서 섭취하는 칼로리 비율은 80%까지 올라갈 때도 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가?
채소(야채)는 주요한 에너지(칼로리) 섭취원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과일을 충분히 먹지 않게 될 경우 필요한 칼로리를 채우기 위해 견과류나 씨앗류, 오일류 등의 지방이 많은 음식을 찾게 되는 것이다.
과다한 지방 섭취의 문제점 : 피로유발, 피부트러블, 집중력 저하, 체중증가, 에너지감소, 당뇨, 저혈당, 캔디다(진균증) 등
해결방법 : 지방 섭취를 칼로리 비율로 10~20%로 제한한다.
부족한 부분을 신선한 과일로 대신한다.
예) 하루 2,000칼로리를 필요로 할 경우의 하루 최대 지방 섭취량
- 아보카도 작은 것 1개, 또는
- 견과류 한 줌, 또는
- 땅콩버터(참깨버터 등) 2~3 테이블스푼 이하
#2 : 저칼로리 섭취
섭취하는 칼로리로 얻을 수 있는 에너지를 측정할 수 있다.
에너지를 만드는 주요 3가지 영양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다.
이중에서 단백질은 세포를 만들고 재생하는 역할을 주로 하며 주 공급원은 탄수화물과 지방이다.
* Raw Vegetables
생채소는 저칼로리 음식이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지만 탄수화물과 지방 함량이 아주 낮기 때문에 주식으로 먹거나 주요 칼로리 공급원이 될 수가 없다.
* Raw Fats
아보카도를 포함해서 견과류, 씨앗류를 소량만 생으로 먹는다면 훌륭한 음식이 될 수 있다. 적절하게 절제할 수만 있다면 성공적인 생식을 위한 필수적인 메뉴이다. 소량이기에 주요 에너지 공급원은 될 수 없다.
* Raw Fruits
생과일은 자연 그대로의 당분 형태로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는 건강한 공급원이다. 과일은 소화하기 쉽고 비타민도 풍부하다.
생식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많은 이들이 굶주린 상태이다.
소비하는 것보다 적게 섭취하기 때문인데 단기적으로는 디톡스 효과도 있고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되지만 장기적으로 계속 하기에는 적절하지 못하다.
#3 : 녹색 채소의 충분하지 못한 섭취
과일이 에너지와 비타민의 훌륭한 공급원이기는 하지만 영양 밸런스를 맞출 정도로 충분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지는 못하다.
녹색 잎채소를 통해 칼슘, 마그네슘 같은 필수 미네랄을 공급할 수 있다.
대부분의 일반인 식단에는 녹색 잎채소가 빠져 있거나 부족한 상태이다.
샌드위치에 들어가는 상추 한 두장이나 삼겹살 싸먹는 정도로는 부족하다.
샐러드에 포함할 경우 잘 씹어서 먹어야 할 필요가 있다.
잎채소 세포벽 속의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그린스무디 등을 통해 잘 갈아서 먹는 것이 대량으로 잎채소를 소비하는 좋은 방법이다.
#4 : 부주의한 음식 결합
지방 함량이 많은 음식들을 다른 식품들과 마구 섞어서 먹는 여러 가지 생식 레시피들은 소화에 부담을 준다.
가능하면 자연 그대로 먹는 것이 위장에 부담을 덜 주고 소화 흡수에 가장 좋다.
아무리 생식이라도 여러 가지 재료를 마구 섞어서 먹는다면 몸에서 흡수하기에 좋지 않다.
* 몇 가지 간단한 음식 결합 규칙
- 설탕과 지방
당분 함량이 높은 과일, 곶감, 건포도, 데이트 등과 지방 함량이 높은 견과류, 아보카도 등을 같이 혼합해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당분은 소화가 빠르고 지방은 소화하는데 오래 걸리기 때문에 당분이 위장에서 오래 머무르면서 발효가 되어 독소가 생긴다.
따라서 가능하면 견과류와 건과류는 섞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가끔 소량으로 섞어서 먹는 것은 괜찮지만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설탕과 전분
조리된 전분과 당분도 섞지 않는 것이 좋다. 빵, 국수, 파스타, 감자 등도 소화가 잘 안되는 것들이므로 당분이 많은 음식과 섞지 않는 것이 좋다.
예) 건포도빵, 케익, 쿠키 등 당분이 많은 디저트류
- 밀도가 높은 음식들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끼리 섞어서 먹는 것도 더욱 소화를 힘들게 한다.
예) 빵과 감자, 고기와 밥과 국수
가능하면 한 끼에 한 가지 종류만 먹는 것이 소화에 부담을 덜 준다.
- 기타
멜론 : 에너지 밀도가 높은 음식과 섞지 않는 것이 좋다.
과일 : 전분 함량이 높은 바나나는 오렌지 같은 산 함량이 높은 과일과 섞지 않는 것이 좋다.
잎채소는 어떤 식품과도 잘 어울리므로 마음대로 섞어도 좋다.
#5 : 생식에 대한 맹신적인 태도
생식이 좋긴 하지만 무조건 생으로만 먹으면 뭐든 좋다는 식의 태도는 좋지 않다.
또한 화식은 무조건 좋지 않은 ‘악마의 음식’ 정도로 치부하는 것도 생식을 처음 시도하는 사람들이 저지르기 쉬운 태도이다.
불과 얼마전 까지 함께 맛있게 식사 하던 사람이 어떻게 그런 음식을 먹냐는 듯한 태도를 보이면 다른 이들이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워 한다.
생식이 만능은 아니다. 또한 100% 생식을 할 필요도 없고 현실적으로 그렇게 할 수도 없다. 지방이 과다하게 함유되거나 여러 가지 양념이 포함된 생식은 오히려 일반식보다 몸에 더 무리를 줄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하라.
'생식‘ 보다는 ’전체식‘ 개념으로 자연 그대로 먹는 다는 식으로 접근하라.
개인적으로 견과류와 오일류 등 여러 가지 무거운 재료들이 섞인 생식보다는 차라리 가볍게 찐 채소를 간단하게 먹는 것을 더 선호한다.
‘생식’의 기본 개념은 자연 그대로 먹는다는 것이다.
#6 : 지나친 양념 섭취
과도한 양념을 곁들이는 것 역시 자연 그대로 먹는 것에 위배된다.
그동안의 일반식에 길들여진 입맛에는 처음 시도하는 생식이 맛이 없을 수가 있고 그래서 여러 가지 양념을 추가하게 된다. 생식에 길들여지는 기간에는 어느 정도 필요할 수 있지만 오래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양념들은 그 자체로 약간의 독성을 가진다. 양념들을 많이 섭취할수록 우리의 입맛은 자연 그대로를 즐길 수 없게 된다.
드레싱 없이는 샐러드를 먹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고정관념을 바꿔라.
그 어떤 야생동물도 드레싱을 즐기지 않는다.
양념류는 몸에 스트레스를 주고 소화를 힘들게 하며 미각을 둔하게 만든다.
며칠간 모든 양념을 끊은 뒤에 토마토를 먹어 봐라.
얼마나 짠 맛이 나는지 놀라게 될 것이다.
#7 : 부족한 운동
아무리 먹는 것만 잘 지킨다고 해도 적절한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완전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운동을 하고난 뒤에 배고픈 상태에서 섭취하는 음식은 소화 흡수에 더욱 도움이 된다.
특히 근육운동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기초대사량을 늘려주면서 지방연소에 도움이 된다.
또한 좋아하는 운동을 하게 되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고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사람에게 적절한 해결방법이다.
#8 : 치아 위생 점검 소홀
생식을 하는 동안 특히 치아 부식 등 구강 상태를 점검하는데 소홀해서는 안된다. 많은 생식가들은 생식을 하게 되면 치아 건강에 무조건 좋을 거라 생각하고 아예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산성 과일을 즐겨 먹는다던지 당분이 많은 과일을 자주 먹게 될 경우 특히 치아 상태에 신경을 써야 한다.
#9 : 약물 및 건강보조식품 복용
많은 생식인들이 약물이나 건강보조식품을 챙겨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일시적으로 자극제가 되기는 하지만 진정한 영양분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그 어떤 건강보조식품도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일시적인 에너지는 약물이나 건강보조식품을 통해 얻을 수 있지만 진정한 에너지는 질 좋은 영양분과 수면과 휴식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생식을 하는데도 에너지가 부족하다면 건강보조식품을 챙겨 먹기 보다 본인의 식단과 라이프 스타일을 먼저 재조정해야 한다.
#10 : 말린 과일 섭취
말린 과일은 생식인에게는 정크푸드라고 할 수 있다. 건과일은 생식 초기에 있는 사람에게는 때로 위안을 주는 음식이 될 수 있다.
말린 과일은 수분이 제거되었기에 이미 자연 그대로 먹는 ‘전체식’이 될 수 없다.
말린 과일은 너무 달기 때문에 소화 과정에서 가스가 생기면서 발효가 될 수 있으며 치아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말린 과일을 오랫 동안 먹게 되면 다른 정크 푸드에 대한 식탐도 늘어난다. 당분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당분에 대한 신진대사 균형을 깨트리게 되어 영양불균형을 초래한다.
여행을 갈 경우나 가끔 먹는 것은 괜찮지만 장기간 즐겨 먹는 것은 좋지 않다.
말린 과일 대신 신선한 과일을 충분히 먹어라.
더 이상 말린 과일 따위는 먹고 싶어 하지 않게 될 것이다.
'검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화폐 이야기 (0) | 2021.04.25 |
---|---|
주스 클렌즈(Juice Cleanse) 디톡스의 정답일까? (0) | 2021.04.25 |
어린 (물고기 비늘) 윤태호 웹툰 (0) | 2021.04.17 |
아이폰 호환기종 (0) | 2021.04.07 |
코인의 재열풍 (0) | 2021.04.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