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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광고 기본 구조

dig it 2020. 5. 22. 08:33

 

캠페인 정의

캠페인은 광고 등록 시, 가장 먼저 등록하는 단위로 '광고 목적에 따라 광고 상품 유형'을 선택하고, 광고 노출 기간 등의 전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캠페인에서 선택할 수 있는 광고 유형은 ‘파워링크’, ‘쇼핑검색’, ‘파워컨텐츠’, ‘브랜드검색’, ‘플레이스’ 총 5가지입니다. 캠페인 등록 후 유형 변경은 불가하니 어떤 광고 상품을 진행할지 검토 후 선택해야 합니다.
  • 캠페인 이름은 등록하는 광고 상품을 구분하거나 캠페인 생성 목적에 따라 입력합니다.(캠페인 이름은 광고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 캠페인은 이벤트, 시즌과 같은 특정 기간 동안 광고를 노출할 수 있도록 '광고 노출기간'과 하루동안 광고비로 사용할 예산인 '하루예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전략은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으며, 광고 목적에 맞게 전략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광고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 캠페인은 계정 당 최대 200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예시.

봄 시즌 또는 방학동안 진행되는 프로모션을 검색광고를 통해 홍보하고 싶다면 '봄 시즌 캠페인', '방학프로모션 캠페인'등을 생성하고, 노출기간을 원하는 기간 설정하고 광고비 예산을 설정하여 광고의 목적대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전체 광고 구조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파워링크 광고 구조의 이해 ' 도움말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광고그룹 정의

광고 그룹은 캠페인 등록 후, 광고를 진행할 사이트(홈페이지) 등록 및 매체, 지역 등의 광고 전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쇼핑검색광고의 경우, 광고할 유형(쇼핑몰 상품형, 제품 카탈로그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광고그룹에는 편리한 관리를 위해 유사한 성격의 키워드와 관련된 소재를 등록하여 운영/관리하므로 광고그룹명은 등록된 키워드/소재를 구분할 수 있도록 명칭을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그룹 이름은 광고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광고그룹은 캠페인당 최대 1,000개. 계정당 최대 10,000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Tip. 신발을 판매하는 쇼핑몰에서 구두, 운동화, 슬리퍼 상품으로 광고를 하고싶다면 ‘구두_광고그룹’, ‘운동화_광고그룹’, ‘슬리퍼_광고그룹’으로 3개를 생성하여 각 광고그룹에 관련 키워드와 소재를 달리 운영할 수 있습니다.

광고그룹 만들기에서 등록하는 정보는 상품별 ‘광고그룹 만들기’ 도움말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파워링크 키워드 관리하기

 

광고 그룹의 하위에 등록된 키워드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캠페인의 광고 그룹을 선택 하고 [키워드] 탭을 클릭하면 키워드 목록에서 개별 키워드 혹은 여러 개의 키워드를 선택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목록 조회
광고시스템의 [광고 관리] 메뉴를 클릭하고 캠페인을 선택 후 광고 그룹을 선택하거나 왼쪽 트리 영역에서 광고 그룹 이름을 클릭하면 [키워드] 탭에서 해당 광고 그룹에 등록된 전체 키워드의 목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설정' 조회 및 사용자 설정 추가하기
    기본 설정으로 조회되는 항목 외에 다른 항목을 추가하여 조회하고 싶다면 키워드 목록 오른쪽 위의 [기본 설정] 드롭다운 목록 상자에서 [새 사용자 설정]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설정] 대화 상자의 왼쪽 영역에서 원하는 항목의 확인란을 선택하거나 선택을 해제하면 조회할 항목을 추가하거나 제외할 수 있습니다. 대화 상자 오른쪽 영역에서 선택된 항목을 끌어다 놓아 항목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화 상자의 왼쪽 위에서 사용자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설정은 최대 5개까지 등록 가능합니다. 등록된 사용자 설정은 [기본 설정] 드롭다운 목록 상자에서 바로 클릭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필터로 조회
    광고 그룹에 등록된 키워드의 수가 많다면 필터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키워드 목록 오른쪽 위의 [필터] 드롭다운 목록 상자에서 [새 필터 만들기] 를 클릭하면 필터를 설정할 수 있는 영역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조건을 설정하여 키워드를 조회할 수 있으며,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필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터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설정된 필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필터는 [필터] 드롭다운 목록 상자에서 바로 클릭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사용자 설정' 및 '필터'는 PC 단위로 저장됩니다. 따라서 추가한 사용자 설정 및 저장된 필터는 다른 PC에서 로그인하는 경우에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키워드 ON/OFF
키워드 목록 화면에서 [ON/OFF] 칼럼의 [ON] 혹은 [OFF] 버튼(노란색 표시)을 클릭하여 키워드의 상태를 개별로 변경하거나, 왼쪽의 확인란으로 키워드를 선택한 다음 목록 위의 [ON] 버튼이나 [OFF] 버튼(빨간색 표시)을 클릭하여 선택한 키워드의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입찰가 변경

  • 개별 키워드 입찰가 변경
    입찰가 칼럼에서 입찰가를 클릭하면 해당 키워드의 입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선택한 키워드 입찰가 변경
    키워드 목록 왼쪽 위 [선택 키워드 입찰가 변경] 드롭다운 목록 상자에서 [입찰가 일괄 변경]과 [입찰가 개별 변경]을 클릭하여 입찰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입찰가 일괄 변경]을 클릭하면 선택한 키워드의 입찰가를 동일한 입찰가로 동시에 변경할 수 있으며, [입찰가 개별 변경]을 클릭하면 선택한 키워드의 입찰가를 각기 다른 입찰가로 동시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입찰가 설정하기 도움말 보기



키워드 연결 URL 변경

  • 개별 키워드 연결 URL 변경
    연결 URL 칼럼을 클릭하면 해당 키워드의 연결 URL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선택한 키워드 연결URL 변경
    키워드 목록 왼쪽 위의 [선택한 키워드 관리] 드롭다운 목록 상자에서 [키워드 연결 URL 설정]을 클릭하면 선택한 키워드의 연결 URL의 일괄 변경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소재에 입력된 연결 URL 사용이 가능하며, 별도의 연결 URL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 입력한 URL에 대해서는 검토가 진행되며 검토에는 영업일 기준으로 최대 1일이 소요됩니다. 검토 중에는 광고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복사, 재검토 요청, 즐겨찾기, 삭제

  • 다른 광고 그룹으로 복사
    키워드 목록 왼쪽 위의 [선택한 키워드 관리] 드롭다운 목록 상자에서 [다른 그룹으로 복사]를 클릭하면 선택한 키워드를 다른 광고 그룹으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복사하기] 대화 상자에서 복사할 대상 캠페인과 광고 그룹을 선택합니다. 복사 시 연결 URL, 개별 입찰가를 포함하여 복사할 것인지, 복사 후 해당 키워드를 OFF 상태로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복사 기능을 통해 품질지수는 복사되지 않습니다. 품질지수는 복사된 이후에 발생하는 광고 성과로 재산정됩니다.


   참고. 키워드를 다른 광고 그룹으로 복사하더라도, 동일 사이트에서 동일한 조건(타기팅)으로 광고하는 경우 키워드는 중복해서 노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키워드가 여러 광고 그룹에 중복으로 등록되어 있더라도, 광고 그룹에 설정한 타기팅(매체, 지역, 노출 일정)이 다르면 각각 노출됩니다. 따라서 키워드 복사는 매체, 지역, 노출 일정에 따라 각기 다른 소재와 전략으로 광고를 노출하고자 하는 경우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꽃배달 업체인 N사에서 어버이날 꽃 배달 이벤트를 수도권과 기타 지역으로 나누어 진행하려고 합니다. 광고 그룹 '어버이날_수도권'은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만 노출을 설정하고, 광고 그룹 '어버이날_기타지역'은 서울과 경기도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으로 노출을 설정한 후, '어버이날_수도권' 광고그룹에 등록된 키워드 중 20개를 복사하여 '어버이날_기타지역' 광고 그룹에 등록합니다. 중복 등록된 20개 키워드는 노출을 설정한 지역에 노출됩니다.

  • 재검토 요청
    키워드 목록 왼쪽 위의 [선택한 키워드 관리] 드롭다운 목록 상자에서 [재검토 요청]을 클릭하면 선택한 키워드의 재검토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재검토 요청 방법 도움말 보기
  • 즐겨찾기
    키워드 목록 왼쪽 위의 [선택한 키워드 관리] 드롭다운 목록 상자에서 [즐겨찾기]를 클릭하면 선택한 키워드를 즐겨찾기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설정 및 활용 방법은 아래 도움말을 참고해 주세요.
    즐겨찾기 설정하기 도움말 보기
    즐겨찾기 활용하기 도움말 보기
  • 삭제
    키워드 목록에서 삭제할 키워드 앞에 체크박스를 선택한 후,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삭제할 수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삭제한 키워드 및 품질지수는 복구할 수 없습니다. 보고서에서 해당 키워드의 과거 성과는 조회할 수 있습니다.

 

파워링크 소재(문안) 만들기

'소재(문안)'는 사이트검색광고 영역에서 고객이 최초로 접하는 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입니다. 따라서, 노출되는 여러 개의 사이트검색광고 중 내 광고를 클릭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재의 내용이 중요합니다. 내 상품과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차별성이 최대한 잘 드러나도록 소재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광고 그룹당 소재는 최대 5개까지 등록할 수 있으며, 소재를 2개 이상 등록할 경우 성과가 우수한 소재의 노출 비율을 자동적으로 조절하여 노출됩니다.


소재(문안) 만들기

소재 만들기는 아래 단계에 따라 진행합니다.

  1. 소재를 등록하고자 하는 캠페인의 광고 그룹을 선택한 다음 [소재] 탭을 클릭합니다.
  2. [소재] 탭에서 [새 소재] 버튼을 클릭하면 [새 소재]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3. [새 소재] 대화 상자에서 제목(최대 15자), 설명(20~45자), 연결 URL을 입력합니다. 연결 URL은 해당 광고그룹 등록 시 입력한 웹사이트 URL을 자동으로 불러옵니다. 세부 연결 URL로 설정하고자 하는 경우 수정할 수 있습니다.
     Tip. 제목과 설명 작성 시 '키워드 삽입' 기능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소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키워드 삽입 도움말 보기


  4. 만약 기존에 등록한 소재를 활용하여 소재를 만들고 싶다면, '편집후 새로 등록' 또는 '기존 소재 불러오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편집후 새로 등록 : 소재 목록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소재 칼럼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소재 아래에 [편집 후 새로 등록] 버튼이 노출됩니다. 버튼을 클릭하여 [새 소재] 대화 상자에서 소재를 수정한 후 저장합니다.
       주의하세요. 해당 기능은 기존 소재가 수정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소재를 편집하여 새로운 소재를 등록하는 기능입니다.

    • 기존 소재 불러오기: [새 소재] 대화 상자 오른쪽 위의 [기존 소재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한 후 불러올 소재가 속해있는 캠페인의 광고 그룹을 선택하면 불러올 소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기존 소재 불러오기는 동일한 캠페인 유형의 소재만 불러올 수 있습니다.


  5. 소재 작성을 완료한 후, 대화 상자 오른쪽에 제공되는 '미리보기'를 통해 입력한 소재의 내용이 PC 또는 모바일에서 어떻게 보이는지를 확인합니다. 키워드 삽입 기능을 사용했다면 해당 부분에는 입력한 대체 키워드가 보입니다.
     주의하세요. 실제 노출되는 광고는 노출매체, 기기 및 확장소재 설정 등에 따라 미리보기와 동일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6. [저장 후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저장 후 닫기] 버튼을 클릭하였을 때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다음에 안내되는 '소재 등록 시 유의 사항'을 참고하여 조치하세요.

소재(문안) 등록 시 유의사항

소재는 가이드 맞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등록하고자 하는 소재가 가이드에 맞지 않는 경우 소재 등록 후 검토단계에서 안내가 되기도 하지만, 아예 소재 등록 단계에서 '등록 불가' 혹은 '소명 필요'에 대한 안내 메시지가 노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안내 메시지에 따라 문제가 되는 부분을 수정하거나 소명 자료 등을 함께 등록해야 합니다.

  • '등록 불가' 메시지가 노출되는 경우
    아래 4가지 유형에 해당되는 경우 '등록 불가' 안내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 경우 해당 부분을 수정하여 다시 등록해야 합니다.

    • 과도하게 사용된 특수 문자 확인: 제목, 설명 문구에 [~@#!$%^&*()|\:;?><=] 등의 특수 문자가 과도하게 사용된 경우 
    • {키워드} 삽입 사용 횟수 확인: 제목 1회, 설명 2회를 초과하는 <키워드> 삽입이 있을 경우
    • 금칙어 사용 확인: 제목, 설명 문구에 사용이 불가능한 금칙어가 사용된 경우
    • 띄어쓰기 확인: 설명 문구에 띄어쓰기가 없는 경우

 

  • '소명필요' 메시지가 노출되는 경우
    허위과장 광고의 가능성이 있는 차별적 표현을 소재에 사용하는 경우 '소명 필요' 안내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를 증명할 객관적 소명 내용이나 증빙자료를 함께 등록해야 합니다. 소명 내용이나 증빙자료는 대화 상자 아래의 [검토 요청]에서 [예]를 선택하면 등록할 수 있습니다.